중국공연예술 A형 20세기 초부터 21세기 초에 이르는 중국영화의 발달과정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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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공연예술 A형 20세기 초부터 21세기 초에 이르는 중국영화의 발달과정에 대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중국공연예술 A형 중국영화 발달과정

중국공연예술 A형 20세기 초부터 21세기 초에 이르는 중국영화의 발달과정에 대해 논술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중화권 영화산업의 태동
2. 중국영화산업의 형성과 발전
1) 상해 중심의 영화산업 태동과 발전
2) 국공합작기 중국영화
3) 국민당정권기의 영화 산업
4) 중화인민공화국 건립초기 중국영화산업
5) 1950~60년대 중국영화 산업
6) 등소평의 개혁개방시기 영화산업
3, 중국 영화산업 시장화정책과 중화권 단일영화시장의 형성
1) 1993년부터 WTO가입 이전까지
2) 남순강화
4, 중국 영화산업의 제한적 시장화정책
5, 중화권 영화산업 교류와 단일영화시장의 형성
6, 중국의 WTO 가입과 영화산업 개방화정책
7. 2000년대 이후 중국 영화산업 개방화정책

결론: 중화권 단일화 영화시장을 향하여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대표하는 학자인 청화대(淸華大)인홍(尹鴻)교수는 중국 영화산업에서 가장 부족한 것이 영화산업 기반의 부족에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를 해결하고 영화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현재 국제사회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할리우드 영화산업 방식을 모방, 연구하여 할리우드 영화산업 방식을 중국 영화산업의 상황에 맞게 변화시켜 중국에게 적합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영화산업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중국 영화산업이 경쟁력을 갖출 때까지 할리우드 영화의 중국 영화시장 진입을 늦추고, 정치 경제적 지원을 통해 국제 경쟁력이 있는 영상산업의 영화기업집단을 설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상산업의 규모화, 산업화, 집단화를 추진할 것을 중국 영화산업 개방화에 대한 대안으로 주장했다. 또한 대자본이 투자된 중국식의 블록버스터를 제작하기 위해 홍콩, 대만과의 합작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이 WTO에 가입하면서 영상분야에서 합의한 개방협정은 첫째, WTO가 입이후 중국은 현재 매년 10편이었던 분장제 수입영화를 20편으로 늘리고, 3년 내에 50편으로 확대한다는 것이었다. 또한 50편 중 20편은 분장제로 수입하기로 하였다. 둘째, 중국은 3년 내에 외국자본이 영화관의 신축개조 그리고 영화관 경영소유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하되, 외국 지분이 49%를 넘지 않도록 한다. 셋째, 중국은 외국자본이 지분 49%의 한도 안에서 음반, 영상 등 상품 판매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었다. WTO의 영화시장 개방화정책에 대한 중국 영화산업의 대응정책은 대표적으로 해외자본의 확대, 민영영화사의 허가, 영화 기업의 집단화, 원선제 정책 등으로 분류된다.
결론: 중화권 단일화 영화시장을 향하여
중국에 영화가 유입되어 초기 상해를 중심으로 발전할 때 중국의 영화산업은 거의 서양세력에게 잠식되어 있었다. 중국정부는 영화의 선전효과와 산업적인 수익을 알고 난 이후부터 내수 영화시장을 되찾고, 보호하기 위해 영화산업을 지속적으로 정부의 통제아래 두며 관리감독 했었다. 홍콩을 제외한 대만도 상황은 중국과 비슷해 일본에 의해 영화가 유입된 이후 대만 영화산업은 일본의 통제를 받으면서 해외영화에 내수 영화시장을 내주게 되었다.
이런 사회적인 연유로 중국, 홍콩, 대만을 중심으로 하는 중화권 영화산업은 부분적으로 교류 발전하거나, 자체적으로 발달해왔다. 이후 중화권 영화는 각자의 경쟁력을 가지고 국제영화시장에 등장했는데, 1950년대 중반부터 1960년대 중반에는 홍콩영화가, 1970년대에는 대만영화가 동아시아 영화시장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1980년대에는 홍콩영화와 중국 5세대 감독 영화가 다시금 동아시아에서 대대적인 성공을 거두면서, 서구사회에 아시아 영화를 알리는데 일조하기도 하였다. 중화권 영화가 이렇게 성공을 거두기도 했지만, 대만과 홍콩은 지역적인 협소로 인한 영화시장의 한계성 때문에 계속해서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시도하였고, 동남아시아에서는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도 하였다. 하지만 아쉽게도 중국을 포함하는 중화권 단일영화시장을 형성하는 데는 성공하지 못했다.
홍콩과 대만이 중화권 단일영화시장 형성에 실패한 요인으로는, 대만의 경우 정부정책의 폐단에 따른 부정적 영향과 엄격한 검열이 영화산업 발전을 억압하였고, 합작통제정책이 대만 영화산업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경로를 차단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외부적인 요소 또한 국제경제 악화로 영화제작 자본이 축소되었고, 외교 단절 등으로 인해 해외시장 유실이 대만 영화산업 발전에 불리한 요소로 크게 작용하였다. 또한 영화산업 자체적으로의 자성과 문제해결 의지도 부족하였다. 이 세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일어나면서 대만 영화산업은 취약점을 보완하지도, 경쟁력을 강화시키지 못한 채 위축되어 영화산업의 침체를 겪게 되었던 것이다. 홍콩의 경우는 외부적인 요인과 조건이 대만에 비해서 상당히 좋은 편이었다. 홍콩은 경제발전으로 자본이 축적되어 있었고, 중국의 개방으로 해외시장도 더 넓힐 수 있었다. 영화산업의 경영방식과 전략도 당시 상황에 적합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후 홍콩영화의 최대 수출국인 대만 영화시장이 홍콩영화에 보이콧을 하면서, 해외시장 축소를 가져왔고, 중국반환 등의 불안한 외부요소가 발생하였을 때, 영화산업을 보호하거나 조절해 줄 수 있는 영향력 있는 정책이 존재하거나 시행되지 않았다. 이는 당시 홍콩정부가 영화산업 발전에대한 의지가 부족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요인들로 인해 대만과 홍콩은 중화권 단일영화시장을 형성할 수 없었다. 이에 비해 중국은 현재 성공적인 모습으로 중화권 단일영화산업과 단일영화시장을 형성 발전시켜 가고 있다. 중국이 자국 영화산업 발달과 중화권 단일영화시장 형성에서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던 것은 중국 영화정책의 영향이 결정적이었다. 중국정부는 시기별로 다른 성격의 영화정책을 시행하면서 중화권 단일영화시장 형성을 이끌어 가는데 주축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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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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