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3. 향가
1) 향가의 특징
2) 향가의 형식과 기능 사이의 관계성
3) 향가의 흥망성쇠
4) 향가의 쇠퇴 이유
4. 고려가요
1) 속요(俗謠)
(2) 고려속요의 특징
1) 향가의 특징
2) 향가의 형식과 기능 사이의 관계성
3) 향가의 흥망성쇠
4) 향가의 쇠퇴 이유
4. 고려가요
1) 속요(俗謠)
(2) 고려속요의 특징
본문내용
② 학문·서책에 관한 노래 여러 종류의 음악과 술을 나열 그네 타는 즐거움까지 노래하는 다양성을 보여줌
③ 여덟째 연에서는 우리말 표현이 상당수 등장, 표현의 유연성을 보여줌 한림별곡에서만 볼 수 있는 현상
(2) 경기체가 특징
고려시대
안축의 <관동별곡>,<죽계별곡>
한자 표현이 주를 이룸 -위爲, 순찰巡察, 경景, 기幾, 여하如何 (한림별곡과 구별)
이름난 경치를 나열 신흥 사대부의 황한 기상과 자부심을 드러내고자 함
조선시대
사대부들에 의해 창작되기도 하고 가창되기도 하여 명맥 유지
조선초기에는 개국을 찬양하고 나라의 기상을 드높이는 경기체가가 창작되기도 함
조선 경기체가 작품 <오륜가><독락팔곡>: 선비들의 삶을 표방할 만하다며 노래
이후 창작보다는 선비들이 애창곡 삼아 노래하며 즐기는 양식으로 명맥 유지
조선 후기로 넘어가서 완전히 자취를 감춤
쇠퇴이유
한자말 중심으로 표현: 선비 이외에 사람들에게는 어려웠으므로 즐기는 계층이 제한적, 실제 언어 생활과 어울리지 않았고, 노래로서의 자연스러움과도 거리가 멀었음
“경 귀 엇더하니잇고” 정도의 우리말 후렴구로는 마음 드러내기와 어울리기가 어려움
16세기 이황은 경기체가를 건방지고 방탕하다고 비판
③ 여덟째 연에서는 우리말 표현이 상당수 등장, 표현의 유연성을 보여줌 한림별곡에서만 볼 수 있는 현상
(2) 경기체가 특징
고려시대
안축의 <관동별곡>,<죽계별곡>
한자 표현이 주를 이룸 -위爲, 순찰巡察, 경景, 기幾, 여하如何 (한림별곡과 구별)
이름난 경치를 나열 신흥 사대부의 황한 기상과 자부심을 드러내고자 함
조선시대
사대부들에 의해 창작되기도 하고 가창되기도 하여 명맥 유지
조선초기에는 개국을 찬양하고 나라의 기상을 드높이는 경기체가가 창작되기도 함
조선 경기체가 작품 <오륜가><독락팔곡>: 선비들의 삶을 표방할 만하다며 노래
이후 창작보다는 선비들이 애창곡 삼아 노래하며 즐기는 양식으로 명맥 유지
조선 후기로 넘어가서 완전히 자취를 감춤
쇠퇴이유
한자말 중심으로 표현: 선비 이외에 사람들에게는 어려웠으므로 즐기는 계층이 제한적, 실제 언어 생활과 어울리지 않았고, 노래로서의 자연스러움과도 거리가 멀었음
“경 귀 엇더하니잇고” 정도의 우리말 후렴구로는 마음 드러내기와 어울리기가 어려움
16세기 이황은 경기체가를 건방지고 방탕하다고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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