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방법론 비판
제1절. 시대 구분론
제2절. 한국 문학의 인식과 방법
제1절. 시대 구분론
제2절. 한국 문학의 인식과 방법
본문내용
1930년대에 「조선일보」, 「중앙일보」, 「인문 평론」 에 신문학의 초기 부분의 문학사를 씀.
(2) 백철의 『조선 신문학 사조사』(1948)
-현대문학의 출발점을 신경향파문학이 나타난 1920년대 중반으로 보는 문학사.
-'사조'에만 치우쳐 가장 중요한 작가와 그의 작품을 놓쳐버렸다는 비판을 받음.
(3) 조연현의 『한국현대문학사』(1969)
-현대문학의 기점을 모더니즘(주지주의)문학이 시작되는 1930년대로 보는 문학사.
-문학작품을 발표 기관의 우열로 판단.
-문헌적인 태도만을 강조하고 사회 여건과 정신적인 배경을 경시.
-작품의 평가에 약점을 드러냈다는 비판을 받음.
위 세 사람(임화, 백철, 조연현)은 우리 문학사를 이식 문학사로 인식해서 서양문학이 곧 근대문학이라 봄. 김윤식과 김현이 비판하는 측면.
(4) 박영희의 『현대 한국 문학사』
-체험을 바탕으로 한 문학사
-자서전적인 오류와 장점을 동시에 지기 때문에 이를 사상사나 지성사로 보는 것은 어려움.
김윤식과 김현은 앞 시기에 발표된 문학사들을 비판(근대화란 곧 서구화라는 입장을 비판)하고 독자적 방법론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시대구분의 기점을 영 정조시대로 끌어올리고 있는 것이다.
(2) 백철의 『조선 신문학 사조사』(1948)
-현대문학의 출발점을 신경향파문학이 나타난 1920년대 중반으로 보는 문학사.
-'사조'에만 치우쳐 가장 중요한 작가와 그의 작품을 놓쳐버렸다는 비판을 받음.
(3) 조연현의 『한국현대문학사』(1969)
-현대문학의 기점을 모더니즘(주지주의)문학이 시작되는 1930년대로 보는 문학사.
-문학작품을 발표 기관의 우열로 판단.
-문헌적인 태도만을 강조하고 사회 여건과 정신적인 배경을 경시.
-작품의 평가에 약점을 드러냈다는 비판을 받음.
위 세 사람(임화, 백철, 조연현)은 우리 문학사를 이식 문학사로 인식해서 서양문학이 곧 근대문학이라 봄. 김윤식과 김현이 비판하는 측면.
(4) 박영희의 『현대 한국 문학사』
-체험을 바탕으로 한 문학사
-자서전적인 오류와 장점을 동시에 지기 때문에 이를 사상사나 지성사로 보는 것은 어려움.
김윤식과 김현은 앞 시기에 발표된 문학사들을 비판(근대화란 곧 서구화라는 입장을 비판)하고 독자적 방법론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시대구분의 기점을 영 정조시대로 끌어올리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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