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컬러마케팅
2. VIP마케팅
3. 문화마케팅
4. 알파벳 마케팅
5. 디자인마케팅
2. VIP마케팅
3. 문화마케팅
4. 알파벳 마케팅
5. 디자인마케팅
본문내용
벳 마케팅은 소득수준 증가, 주 5일제 시행 등의 변화로 인해 다양해진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잘 반영하여 여행, 쇼핑, 레이디, 항공사별 등으로 나누어 성공적인 고객 니즈 충족을 만들어냈다
5. 디자인마케팅
- V (Valuable) - Yes
현대카드의 디자인은 충분히 그 가치가 인정된다. 현대카드의 디자인은 다채로운 Color, 디테일한 Layout, Material로 나뉘는데 그 각각의 디자인이 조화롭게 구성되어, 현대카드스러운 디자인이 탄생되었다. 현재 현대카드의 디자인 능력은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잡아가고 있으며, 디자인 재능기부 등을 통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 R (Rare) - Yes
카드산업에서 디자인부서는 모두가 가지고 있다. 하지만 현대카드 디자인은 그러한 디자인 부서와는 다소 다른 디자인 브랜드를 만들고 있다. 먼저 현대카드는 디자인 블로그를 통해 디자인 아카이브로서의 입지를 구축하였다. 많은 디자인 관련 기업들이 있지만 지금의 현대카드처럼 디자인을 공유하고, 또 디자인을 통해 사회공헌의 방법까지 스스로 ‘디자인’하고 있지는 않다는 점에서, 현대카드의 디자인은 다른 경쟁사들의 디자인들의 비해 그 희소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I (Inimitable) - Yes
현대카드의 디자인은 모방하기가 어렵다. 그 이유는 현대카드의 고유한 역사적 상황(경로의존성) 때문이다. 현대카드의 디자인은 다양성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현대카드 안의 조직문화, 분위기에 기반을 두어 나타났다. 정태영 CEO 취임이래, 기존의 수직적 구조의 기업을 수평적 구조로 바꾸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고, 그 결과 지금의 현대카드는 자유로움과 창의성, 다양성을 중시하는 조직문화를 가질 수 있었다. 조직문화는 그 모방이 힘들다는 점에서, 조직문화를 기반으로 나타나는 현대카드만의 디자인도 모방이 힘들다고 생각된다. 또 다른 모방이 힘든 이유는 현대카드는 계속해서 혁신, 변화를 함으로써, 경쟁자들이 모방으로 따라갈 만한 시간을 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현대카드의 디자인은 디자인 콜라보레이션 등 계속해서 새로운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꾸준히 변화,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이처럼 계속해서 변하는 유동성으로 현대카드는 디자인 모방가능성을 줄이고 있다.
- N (Non-substitutable) - Yes
현대카드 디자인에 대한 대체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현대카드는 현재 업계를 선도하는 디자인이라는 인식을 받고 있다. 그 예로 월간 <디자인>이 2011년 전문 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선정한 ‘한국 디자인 프로젝트 50’에서 현대카드가 1위를 차지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처럼 경쟁기업들 보다 앞서나가는 것으로 인식되는 현대카드 디자인을 다른 어떤 것으로 대체할 가능성은 낮다.
결국, V, R의 결과를 봤을 때 현대카드의 디자인 능력은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있다. I, N의 분석결과에서 현대카드 디자인은 앞으로 경쟁우위를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현대카드의 디자인 능력은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로 결론 내릴 수 있다.
5. 디자인마케팅
- V (Valuable) - Yes
현대카드의 디자인은 충분히 그 가치가 인정된다. 현대카드의 디자인은 다채로운 Color, 디테일한 Layout, Material로 나뉘는데 그 각각의 디자인이 조화롭게 구성되어, 현대카드스러운 디자인이 탄생되었다. 현재 현대카드의 디자인 능력은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잡아가고 있으며, 디자인 재능기부 등을 통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 R (Rare) - Yes
카드산업에서 디자인부서는 모두가 가지고 있다. 하지만 현대카드 디자인은 그러한 디자인 부서와는 다소 다른 디자인 브랜드를 만들고 있다. 먼저 현대카드는 디자인 블로그를 통해 디자인 아카이브로서의 입지를 구축하였다. 많은 디자인 관련 기업들이 있지만 지금의 현대카드처럼 디자인을 공유하고, 또 디자인을 통해 사회공헌의 방법까지 스스로 ‘디자인’하고 있지는 않다는 점에서, 현대카드의 디자인은 다른 경쟁사들의 디자인들의 비해 그 희소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I (Inimitable) - Yes
현대카드의 디자인은 모방하기가 어렵다. 그 이유는 현대카드의 고유한 역사적 상황(경로의존성) 때문이다. 현대카드의 디자인은 다양성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현대카드 안의 조직문화, 분위기에 기반을 두어 나타났다. 정태영 CEO 취임이래, 기존의 수직적 구조의 기업을 수평적 구조로 바꾸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고, 그 결과 지금의 현대카드는 자유로움과 창의성, 다양성을 중시하는 조직문화를 가질 수 있었다. 조직문화는 그 모방이 힘들다는 점에서, 조직문화를 기반으로 나타나는 현대카드만의 디자인도 모방이 힘들다고 생각된다. 또 다른 모방이 힘든 이유는 현대카드는 계속해서 혁신, 변화를 함으로써, 경쟁자들이 모방으로 따라갈 만한 시간을 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현대카드의 디자인은 디자인 콜라보레이션 등 계속해서 새로운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꾸준히 변화,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이처럼 계속해서 변하는 유동성으로 현대카드는 디자인 모방가능성을 줄이고 있다.
- N (Non-substitutable) - Yes
현대카드 디자인에 대한 대체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현대카드는 현재 업계를 선도하는 디자인이라는 인식을 받고 있다. 그 예로 월간 <디자인>이 2011년 전문 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선정한 ‘한국 디자인 프로젝트 50’에서 현대카드가 1위를 차지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처럼 경쟁기업들 보다 앞서나가는 것으로 인식되는 현대카드 디자인을 다른 어떤 것으로 대체할 가능성은 낮다.
결국, V, R의 결과를 봤을 때 현대카드의 디자인 능력은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있다. I, N의 분석결과에서 현대카드 디자인은 앞으로 경쟁우위를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현대카드의 디자인 능력은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로 결론 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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