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악의발전과정)한국 대중음악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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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음악의발전과정)한국 대중음악의 발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대중음악의 이해

2. 본론
2.1 대중음악의 글로벌화
2.2 K-POP
2.3 K-POP의 성공
2.4 K-POP의 영향
2.4.1 한국에 관한 영향
2.4.2 자국에 관한 영향
2.4.3 국가 간에 관한 영향
2.4.4 혐한과 반한류
2.5 K-POP의 미래를 위한 필요조건

3. 결론

본문내용

이 몹시 나빴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일부 일본인들은 한국과 한국인 이민자들을 낮추어 보던 경향도 있었다. 그러나 한류와 K-POP이 이들 국가와 국민들에게 한국인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역사적 경험을 통해 한국과 불행한 관계를 맺었던 일본, 중국, 베트남, 타이완 등의 나라에서 한국의 대중문화가 큰 인기를 모으고 양국 간의 관계가 새롭게 정립되는 것은 K-POP이 해 내고 있는 큰 역할이라 할 수 있겠다.
2.4.4 혐한과 반한류
이처럼 긍정적인 영향력이 큰 한류와 K-POP이지만, 이에 반하는 문화적 반발감은 노골적이고 악의적으로 형성되어 그것이 더 자라면 혐한이라는 형태로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일본의 인터넷에는 안티코리아를 내세우는 사이트들이 등장하고, 혐한류를 조장하는 책과 만화가 등장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은 독도나 전후 보상 문제 등과 섞이면서 더욱 커져 한국과 한국 문화에 대한 반감이 일반 대중들에게까지 확산되는 문제를 낳는다. 타블로이드지들은 K-POP 스타들에 관한 허무맹랑한 엉터리 비하 기사를 쏟아내기도 하고, 악의적으로 이미지를 실추시키고자 하는 기사나 지나친 파파라치 사진들이 실리기도 한다. 이러한 악의적인 보도의 이면에는 한국 대중문화에 자국 문화가 잠식당할 것을 우려하는 심리가 바탕에 깔려있다고 할 수 있다. 일본에서 한동안 최고의 인기를 유지하던 K-POP 스타인 보아나 동방신기, 카라와 같은 아이돌 스타들이 일본 최고의 연말 음악프로그램 홍백가합전에 출연하다가 어느 날 갑자기 한국 가수들의 출연이 중단된 데에는 이와 같은 우려가 깔려있다고 할 수 있다.
중국에서도 한국의 대중문화에 열광하는 한류 열풍에 공개적으로 반감을 드러내고 한국 문화에 극도의 혐오감을 나타내는 안티 세력이 커지고 있다. 그리고 최근 중국 언론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응답자의 70%가 한류를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응답했으며, 중국 언론에는 한류에 대한 찬반 논쟁이 계속해서 벌어지고 있다. 한류의 일방적인 흐름에 대한 중국의 문화적 위기감은 국가적인 차원의 규제조치를 초래하기도 했다. 또한 한국 스타들이 중국에서 인기가 높아지면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만 중국을 찾는다는 등의 지적이 이어진다. 한국의 스타들이 중국 사회에 환원하는 등의 자선활동을 보이지 않고 본인의 기존 이미지에도 맞지 않아 한국에서는 선택하지 않을 작품도 중국에서는 쉽게 선택하는 등의 단기적인 경제적 이익만을 쫓는 모습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K-POP의 흐름에 큰 손해가 될 것이다.
2.5 K-POP의 미래를 위한 필요조건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초반 아시아 각국에서 사랑받다가 한 순간에 사라진 홍콩의 칸토팝은 타산지석의 좋은 본보기가 된다. 한류는 이제 혐한과 반한류를 넘어서 홍콩이 맞이했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그를 위해서는 먼저 한류가 가져오는 단순한 경제적 가치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한류의 지속화 방안에 대한 심도 깊은 접근이 필요하다. 또한 정책적인 해외 진출 전략 지원과 뮤직 비즈니스 시장에 대한 정부의 효율적인 정책적 지원도 필요하다.
K-POP 아티스트들이 노래를 현지어로 바꾸어 부를 필요는 없다. 오히려 해외 팬들이 한국어로 K-POP을 따라 부르기를 더 선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사의 의미를 제공하거나 K-POP 스타에 대한 소개와 관련한 소식을 현지어로 제공하는 노력은 더 큰 홍보 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수많은 국가의 모든 언어에 대한 통,번역 시스템을 메니지먼트사에서 운영할 수는 없기 때문에 통,번역 지원이 정책적으로 이루어진다면 K-POP의 저변이 더욱 확대되는 단편적 효과뿐만 아니라, 한국의 문화와 서비스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복합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현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현지와 한국 기업 간의 제휴를 돕는 등을 통해 K-POP이 더 쉽고 자연스럽게 현지화 되고, 더 다양한 마케팅과 넓은 시장을 획득할 수 있다.
불법 다운로드의 근절은 K-POP이 더 큰 시장이 되기 위해 풀어야 할 숙제 중의 하나이다. 웹하드나 P2P를 통한 음악의 불법 다운로드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근절되어야 할 것으로, 이를 막기 위한 저작권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 높아져야 할 것이다. 특히, 한류를 소비하는 많은 아시아 국가들의 저작권에 대한 인식을 위한 교육과 홍보활동을 지속하여야 하며 국가 간의 이에 대한 엄정한 규제와 적용이 필요하다. 그리고 유료 음악소비가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음원 가격에 대한 정상화는 고민해야 하는 문제로 남아있다. 음원 시장 초기의
스트리밍 비용이 1개월에 3000원이었던 것에 비해 10년에 걸쳐 그 비용이 6000원까지 증가한 것은 해외 음악 스트리밍 시장과 비교할 때 아직 큰 차이가 있으며 국내 음원시장이 안정화 될 때, 비로소 해외 팬들의 음원 소비에 대한 목소리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3. 결론
K-POP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한류와 K-POP이라는 흐름이 상호간에 호혜적인 관계에서 이어져가야 한다는 사실과 우리 문화와 상대 문화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할 것이다. K-POP을 포함한 한국의 대중문화가 드러내는 다양한 특성이나 장점이 한류를 향유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기호나 개성과 맞아떨어진다는 것은, K-POP가 한류 문화가 그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상당히 폭넓고 깊은 호소력이나 흡인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한류는 더 이상 경제적인 가치만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키워져서는 안 된다. 아시아를 포함한 더 넓은 지역에서 전반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한국을 뛰어넘는 가치를 창출하고 세계의 문화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K-POP 뮤직비즈니스의 이해(유동길 지음, AXIMU, 2015)
대중음악의 이해 (김창남 지음, 한울, 2012)
한류와 동아시아의 평화(신윤환, 2005)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발제문
2015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연구(KOTRA, 2016) -한국문화산업재단 연구보고서
  • 가격2,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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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4.10
  • 저작시기201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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