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1)연구 대상
2.본론
1) 고전 소설의 개관
2) 박씨전 분석과 해설
3) 박씨전의 문화 컨텐츠
3.결말
1)연구 대상
2.본론
1) 고전 소설의 개관
2) 박씨전 분석과 해설
3) 박씨전의 문화 컨텐츠
3.결말
본문내용
라인 어플리케이션 개발로 게임의 재미와 함께 생활속에서 사람들이 고전 문학을 접하고 고전 문학속의 충, 효 정신을 사람들에게 다시 한번 상기 시킨다.
컨텐츠 내용 : Mrs.Park 어플리케이션에는 웹툰, 미션 수행 게임으로 이루어 진다.
웹툰은 박씨전의 이야기를 담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한다.
미션 수행 게임은 다음과 같이 실행 될 것이다.
어플리케이션내용:
소설과 마찬가지로 Mrs.Park은 못생긴 추녀로 처음 나타나게 된다.
박씨전의 주인공인 박씨처럼 어떤 일이든 잘 해결 해 나가는 모습에 모티브를 얻었다. 추녀를 아름다움 미녀로 만들기 위해서는 주어지는 미션에 대한 해결을 해야만 한다.
주인공인 Mrs.Park은 미션이 주어지게 된다.
소설에서 주인공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은 비현실 적인 것들이 많다. 하지만 이 현재의 컨텐츠로 만들기 위해서는 현실에 맞게 미션이 만들어 져야 한다.
이 미션은 이 온라인 어플리케이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저마다 자신의 미션을 걸수 가 있다. 어려운 것이 아니라 간단한 것들을 해도 된다. 예를 들자면> “경대 북문에서 가장 분위기 좋은 술집이 어딘가요?” “경대 북문에서 상인동까지 차가 많이 막히나요?”이런 간단한 미션을 이 어플리 케이션을 통해서 올릴 수 있다. 그러면 다른 사람들은 이러한 미션들을 보고 자신이 수행 할 수 있는 미션을 수행한 뒤에 그 수행 결과를 공개한다. 가장 분위기 좋은 술집은 “~입니다.”와 함께 사진을 인증 사진을 함께 올려주면 되는 것이다.
또한 자체적 제공하는 미션을 걸수도 있다. 이런 미션들은 이벤트로 진행 된다. 예를 들어 ‘집에계신 부모님 발 닦아 드리기’ 나 ‘우리나라가 자랑 스러웠을 때’ 같이 박씨전에서 중요 내용으로 다룩 있는 충과 효에 관한 미션을 걸고 그 미션에 대해 수행한 사람들에게 상품이나 , 포인트를 주는 방법으로 보상한다. 이런 미션 수행을 한 것을 여러 사람들이 올리게 되면 다른 사람들도 이런 것들을 보고 충과 효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다.
포인트
미션을 해결 하는 사람들은 포인트를 얻게 된다. 이 얻은 포인트를 이용해서 박씨를 아름답게 할 수 있는 아이템들을 산다. 아이템에는 성형외과 아이템, 다이어트 아이템, 옷, 구두등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미션을 하나씩 성공 시킬 때 마다 Mrs.Park의 모습은 점점 더 아름다워 지게 되는 것이다.
나만의 박씨
자신의 취향에 맞는 박씨를 만들 수가 있는 것이다. 이렇게 만든 자신만의 박씨는 후에 박씨 컨테스트를 통해 상금이나 상품이 주어지도록 해서 사람들이 적극 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동기를 만들어 준다.
효과
이 어플리케이션은 박씨를 주인공으로 한다. 사람들이 박씨전에 대한 이해가 없기 때문에 이 어플리케이션의 구성을 ‘박씨전의 웹툰’과 ‘Mrs,Park의 미션 임파서블’ 이 두가지로 만들었다. 사람들은 자신이 이 미션들을 수행 하면서 참여와 공유를 통해 박씨전을 좀더 이해하고 , 충과 효에 대해서 생각 할 수 있도록 한다.
3.결말
이번 과제를 하면서 고전 소설을 다시 한번 읽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고전 소설이라고 하면 재미 없을 것 만 같았지만 이 박씨전은 굉장히 재미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문화 컨텐츠를 기획하는 단계에서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나왔었다. 요즘에 대세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 폰과 어플리케이션은 사람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문화 컨텐츠라고 생각을 했다. 그래서 이 박씨전을 어플리케이션으로 풀면 거부감 없이 쉽게 접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 사람들의 참여를 자연스럽게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에 파급력또한 있을 것이다.
컨텐츠 내용 : Mrs.Park 어플리케이션에는 웹툰, 미션 수행 게임으로 이루어 진다.
웹툰은 박씨전의 이야기를 담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한다.
미션 수행 게임은 다음과 같이 실행 될 것이다.
어플리케이션내용:
소설과 마찬가지로 Mrs.Park은 못생긴 추녀로 처음 나타나게 된다.
박씨전의 주인공인 박씨처럼 어떤 일이든 잘 해결 해 나가는 모습에 모티브를 얻었다. 추녀를 아름다움 미녀로 만들기 위해서는 주어지는 미션에 대한 해결을 해야만 한다.
주인공인 Mrs.Park은 미션이 주어지게 된다.
소설에서 주인공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은 비현실 적인 것들이 많다. 하지만 이 현재의 컨텐츠로 만들기 위해서는 현실에 맞게 미션이 만들어 져야 한다.
이 미션은 이 온라인 어플리케이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저마다 자신의 미션을 걸수 가 있다. 어려운 것이 아니라 간단한 것들을 해도 된다. 예를 들자면> “경대 북문에서 가장 분위기 좋은 술집이 어딘가요?” “경대 북문에서 상인동까지 차가 많이 막히나요?”이런 간단한 미션을 이 어플리 케이션을 통해서 올릴 수 있다. 그러면 다른 사람들은 이러한 미션들을 보고 자신이 수행 할 수 있는 미션을 수행한 뒤에 그 수행 결과를 공개한다. 가장 분위기 좋은 술집은 “~입니다.”와 함께 사진을 인증 사진을 함께 올려주면 되는 것이다.
또한 자체적 제공하는 미션을 걸수도 있다. 이런 미션들은 이벤트로 진행 된다. 예를 들어 ‘집에계신 부모님 발 닦아 드리기’ 나 ‘우리나라가 자랑 스러웠을 때’ 같이 박씨전에서 중요 내용으로 다룩 있는 충과 효에 관한 미션을 걸고 그 미션에 대해 수행한 사람들에게 상품이나 , 포인트를 주는 방법으로 보상한다. 이런 미션 수행을 한 것을 여러 사람들이 올리게 되면 다른 사람들도 이런 것들을 보고 충과 효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다.
포인트
미션을 해결 하는 사람들은 포인트를 얻게 된다. 이 얻은 포인트를 이용해서 박씨를 아름답게 할 수 있는 아이템들을 산다. 아이템에는 성형외과 아이템, 다이어트 아이템, 옷, 구두등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미션을 하나씩 성공 시킬 때 마다 Mrs.Park의 모습은 점점 더 아름다워 지게 되는 것이다.
나만의 박씨
자신의 취향에 맞는 박씨를 만들 수가 있는 것이다. 이렇게 만든 자신만의 박씨는 후에 박씨 컨테스트를 통해 상금이나 상품이 주어지도록 해서 사람들이 적극 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동기를 만들어 준다.
효과
이 어플리케이션은 박씨를 주인공으로 한다. 사람들이 박씨전에 대한 이해가 없기 때문에 이 어플리케이션의 구성을 ‘박씨전의 웹툰’과 ‘Mrs,Park의 미션 임파서블’ 이 두가지로 만들었다. 사람들은 자신이 이 미션들을 수행 하면서 참여와 공유를 통해 박씨전을 좀더 이해하고 , 충과 효에 대해서 생각 할 수 있도록 한다.
3.결말
이번 과제를 하면서 고전 소설을 다시 한번 읽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고전 소설이라고 하면 재미 없을 것 만 같았지만 이 박씨전은 굉장히 재미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문화 컨텐츠를 기획하는 단계에서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나왔었다. 요즘에 대세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 폰과 어플리케이션은 사람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문화 컨텐츠라고 생각을 했다. 그래서 이 박씨전을 어플리케이션으로 풀면 거부감 없이 쉽게 접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 사람들의 참여를 자연스럽게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에 파급력또한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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