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실습 사례발표(축어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상담실습 사례발표(축어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인턴레지던트 사례발표(축어록) 양식

Supervision 일시:
Supervisor:
사례발표자:
상담일:
상담시간: ( 분간)


Ⅰ. 내담자에 관한 정보
내담자 initial:
나이:
성별:
혼인 여부:
자녀:
종교:
상담경험 여부:
Ⅱ. 내담자의 가족관계 및 성장과정 (가계도)
Ⅲ. 내담자가 호소하는 주요 문제 및 상담의 동기
Ⅳ. 내담자의 상태 관찰(음성, 음조등)
Ⅴ. 상담자의 초기 진단 및 상담의 목표설정
Ⅵ. 상담과정 요약 및 축어록

상담자1)
내담자1)

상담자2)
내담자2)


Ⅶ. 내담자 분석
a. 상담과정 중의 내담자 상태 변화에 대한 평가
b. 내담자의 문제 해결정도 : 내담자가 문제해결을 위해 가지고
있는 자원은 무엇이며,실제로 무엇을 시도했는가?
c. 내담자의 문제가 대인 관계와 하나님과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d. 신학적 평가 : 내담자의 문제와 신앙의 연결성, 하나님에 대한
인식, 자신의 상황에 부여하는 의미 성경과 어떻게 연결시키고
있는가?
e. 심리학적 평가: 내담자의 심리상태, 혹은 DSM-Ⅳ 진단분류에
맞는 증상이 있는가?

Ⅷ. 상담자 분석
a. 치료관계 형성과정에 대한 분석
b. 상담자 자신에 대한 통찰: 상담 전, 상담 중, 상담 후에 있어서
상담자의 감정변화
c. 상담자의 개입의 의도: 내담자를 위해 무엇을 하려고 하였는가?
d. 상담자가 주로 적용한 기법은?
e. 상담자의 신앙이나 신학적 신념이 상담에 미친 영향은?
Ⅸ. 상담 결과 및 평가
a. 상담자가 평가한 상담 효과
b. 내담자가 평가한 상담 효과
c. 다시 상담한다면 어떻게 다르게 해볼까? 차후 임상적 계획이
있다면?
d. 본 상담을 목회적 혹은 기독교적으로 만드는 요인에 대하여 평가
한다면?
e. Supervisor나 동료들로부터 도움 받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의 통로다. 그래서 말세에 사단은 가정을 파괴하기 위하여 별별 방법과 수단을 다 동원한다. 그러나 성령님의 도우심과 예수 이름의 권세를 가지고 물리치고 신앙과 믿음으로 승리해야 할 것이다. 내담자는 자신이 겪고 있는 가정의 문제를 늘 신앙으로 이겨나가고 있으며, 하나님께서 분명히 내담자의 남편을 구원해 주실 것으로 믿고 있다. 아마 성경의 약속을 굳게 믿고 잘 이겨 나갈 것으로 믿는다. 나의 검허에 의하면 내담자는 지금 보이는 남편과 싸우기 보다는 그 배후에서 역사하는 악한 영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영적전쟁을 해야 한다. 먼저 그 영을 예수님의 보혈을 뿌리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저주하고 쫓아버릴 때 남편에게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e. 심리학적 평가: 내담자의 심리상태, 혹은 DSM-Ⅳ 진단분류에 맞는 증상이 있는가?
Ⅷ. 상담자 분석
a. 치료관계 형성과정에 대한 분석 : 대담자의 아픔을 공감하고 어떻게 하든지 내담자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해서 노력을 한 결과 내담자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 줄 수 있었고, 내담자 역시 상담자를 신뢰하여 상담자에게 쉽게 마음의 문을 열고 상담에 응했다.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상담자도 가폭과정을 수료하고 자격증을 취득했지만 가폭 상담의 경험이 부족해서 적절한 상담이 되었는지.....내담자가 상담을 통하여 시원하게 자신이 원하는 해답을 얻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b. 상담자 자신에 대한 통찰: 상담 전, 상담 중, 상담 후에 있어서 상담자의 감정변화
상담 전에는 사실 타 교인이 와서 상담을 요청할 때 거부하고 싶었으나 본 교회 집사님의 안면에 받쳐서 거절할 수도 없었다. 또한 내담자가 너무나 간절하게 부탁해서 상담에 응했다. 상담 중에는 내담자가 너무나 불쌍해 보였고 신앙생활을 그렇게 잘 하는데 어떻게 그 남편의 태도는 변화지 않는지 궁금하기도 했다. 그래서 더욱 내담자를 도와주고 싶었다.
상담후에는 거부하지 않고 상담을 수락한 것이 너무나 잘 한 것이라 생각했으며 지금은 많이 회복되어 우울증도 없어지고 남편의 언어 폭력은 가끔 있지만 신체 폭력은 없어졌다고 한다. 상담의 상당한 보람을 느낀다.
c. 상담자의 개입의 의도: 내담자를 위해 무엇을 하려고 하였는가?
내담자의 상황이 너무나 불쌍해서 어떻게 하든지 도와주고 싶었고,,,,,그 가정의 문제가 빨리 해결되고 정상적인 가정으로 회복되기를 원했다. 그리고 남편을 한번 만나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했으나 내담자가 원치 않아 그만두었지만, 상담자는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도와주고 싶었다.
d. 상담자가 주로 적용한 기법은?
게슈탈트치료의 빈의자 기법으로 지금까지 내담자가 남편에게 눌려서 아무 말고 못하고 일방적으로 당한 모든 것을 다 쏟아 내도록 했다.
그리고 REBT로 왜곡된 인지,,,,,,즉 내담자 자신 때문에 그런 일이 생긴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하고 자신의 죄책감도 제거해 주고 잘못된 인지를 바로 잡아주었다.
e. 상담자의 신앙이나 신학적 신념이 상담에 미친 영향은?
내담자를 대할 때 하나님의 아버지의 사랑으로 접근하고 어떤 말을 들어도 당황하지 않으며 담담하게 그 모든 이야기를 들으며, 성령님께 물어가면서 상담을 한다. 또한 내담자에게 어떤 환경과 여건이 주어지더라고 결코 포기하지마라고 강조를 하는 편이다. 아마 그것은 하나님께서 살아 계시고 그분은 우리의 작은 신음에도 응답하시는 분이기 때문이다. 상담을 하면서 늘 긍정적으로 문제를 바라보며 또한 영적인 흐름도 살려본다. 또한 상담을 하다가 그 자리에서 기도를 하면서 축사도 한다. 아마 그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신앙과 신학의 사상이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생각한다.
Ⅸ. 상담 결과 및 평가
a. 상담자가 평가한 상담 효과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내담자에게 공감을 많이 해주었으며 그 결과 내담자가 편안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었고 내담자가 하고 싶은 말과 알고 싶은 모든 것을 다 쏟아내도록 하였으며, 상담을 하면서도 영적인 흐름이나 방해를 제시하면서 내담자의 감정에 흐름의 변화를 읽고 바르게 대처하고 내담자에게 흡족한 해답을 제시한 상담이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b. 내담자가 평가한 상담 효과
내담자 입장에서는 다른 방법이 없었고, 상담자를 신뢰하였기에 만족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았다. 그리고 내담자는 상담이 끝나자 나에게 기도를 요구했다. 기도를 했더니 그 안에 또 하나의 미움의 영이 들어가 있었다. 언제 들어갔느냐고 물었더니 부부싸움을 해서 남편을 미워할 때 들어갔다고 했다. 그 영을 쫓아 주고 평안한 마음으로 돌아갔다.
c. 다시 상담한다면 어떻게 다르게 해볼까? 차후 임상적 계획이 있다면?
영적인 상담을 해 보고 싶다. 사실 상담자가 상담을 하면서 느끼는 것은 인지상담은 내면의 있는 뿌리는 제거해 줄 수 없다. 다만 상담을 기껏해야 그 나무의 잎으로 제거하고 좀더 잘하시는 분들은 그 가지가지 제거해 줄 수 있다. 그러나 내면에 있는 쓴 뿌리 상처는 뿌리까지 제거해야 한다. 그래서 상담을 하면서도 축사를 겸해서 해야 뿌리까지 제거할 수 있다.
d. 본 상담을 목회적 혹은 기독교적으로 만드는 요인에 대하여 평가한다면?
목회적 입장에서는 영혼 구원에 관심을 가지고, 또한 상처받은 자들을 예수님처럼 무조건 감싸주고 치료해 주는 것이 우선적일 것이다. 남편 역시 버림받은 영혼이며, 불쌍한 사람이기에 구원받아야 할 대상이다. 그렇다면 그 누군가가 그 남편을 위해서 십자가를 져야 한다. 그 사람은 바로 아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남편의 구원을 위해서 먼저 남편의 배후에서 조종하고 있는 악한 영을 끊기 위해서도 내담자는 보이는 남편을 미워하기 보다는 그 배후에서 가정을 파괴하기 위해서 역사하는 악한 영과 전쟁을 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쉽게 남편이 돌아 올 것이라고 믿는다.
e. Supervisor나 동료들로부터 도움 받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축어록을 보시고 느낀 점을 이야기해 주시고, 앞으로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내담자가 찾아 왔을 때 상담을 하다가 보면 쉽게 해답이 보이지만 그것을 수용해야 하는 내담자의 영향이 부족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6.10.21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37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