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통일신라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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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및 교육사] 통일신라의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국학

1.설치배경

2.국학의 직제

3.입학자격과 수학연한

4.교육내용

5.학업지원

Ⅱ. 독서삼품출신과

1.설치배경

2.교육내용과 교육평가

3.독서삼품출신과의 교육적 의의

Ⅲ. 견당유학생

1.시대적 배경

2.유학기간과 유학생 수

3.견당유학생의 교육적 의의


Ⅳ. 원효와 교육

1.원효의 생애

2.원효의 사상적 배경

3.원효의 교육관

본문내용

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대학의 경쟁력 강화, 국민의 의식변화 등과 함께 유학을 조장하는 교육제도의 구조적 변화가 선행되어야 할 것 이다.
Ⅳ. 원효와 교육
1) 원효는 신라를 대표하는 불교사상가이자 민중교육자
이다. 그는 학문에 있어 총명하고 뛰어나 스승 없이 학문을 익히다가 진덕여왕 2년 황룡사에서 출가하였다. 이후 진덕여왕 4년 의상과 함께 도당 유학의 길에 올랐다가 오래된 무덤에서 해골에 담긴 물을 마시고 크게 깨달아 유학을 포기하였다. 이후 분황사에서
더욱 정진하여 많은 저술을 남겼으며 신문왕 6년에 입적하였다. 신라 10현 중의 한 사람인 설총은 원효와
요석공주의 아들이다. 원효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화쟁사상: 우리나라 불교의 저변에 깔린 가장 핵심적인
사상으로 모든 논쟁을 화합으로 바꾸려는 불교사상)
2)‘십문화쟁론’은 그의 화쟁사상을 보여주는 핵심적 저술이다. 삼국통일을 전후하여 신라의 불교계는 교리상
의 견해 차이로 이론이 분분하였고, 사상의 통일이 매우 시급하였다. 원효는 여러 종파의 쟁론들을 하나로 회통 시키고자 했으며, 그는 이러한 자신의 입장을 ‘화쟁’이라고 표현했다.
(화쟁: 서로대립하는 다양한 학설과 이론의 화해와 화합)
대승기신론소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이외 그의 대표적 저술로 당시 대승불교의 양대 학파인 중관파와 유식
파의 교리적 대립을 극복할 수 있는 이론체계를 제시한‘대승기신론소
’와 대승불교의 실천원리를 제시한 이론서인‘금강삼매경론’이 있다.
(대승불교: 큰 수레, 즉 많은 사람을 구제하여 태우는 큰 수레라는 뜻)
3) 원효의 교육관으로는
첫째, 원효는 대중교육을 지향했다. 이는 자신의 깨달음에 천착하는 소승불교의 차원을 넘어 타인을 위한 대승불교의 길을 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타인에게 비춰진 자신의 모습을 과감히 포기하고 자
신이 생각하는 올바른 교육의 길로 갈 수 있었던 원효의 용기를 다시 한번 의미해 볼 일이다.
(소승불교: 열소한 수레, 즉 사람들을 인도하여 해탈을 얻도록 하는 불교 유파)
둘째, 원효는 대중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육매체를 활용하였다.
‘무애호’라는 도구를 만들어 이것을 가지고 각처를 다니면서 노래하고 춤추며 대중들을 교화했다. 무애호란 화엄경의 “일체 무애인이어야 한 길로 생사를 벗어난다”는 문구를 따서 이름 지은 것이다.당시 상황에서 가르침에 도구를 활용하는 것은 획기적인 사건이라 할 수있다.
셋째, 원효는 매우 쉬운 교육방법을 사용했다. 어려운 학문적 논의를 거쳐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라 ‘나무아미타불’을 반복해 외우면 극락에 갈 수 있다고 백성들을 교화했다. 이는 현대교육에서도 중요한 화두이며 가장 훌륭한 교사는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내용을 쉬운 방법으로 전수하는 사람이라 할 수있다.
넷째, 원효는 도덕교육을 강조하였다. 원효는 도덕교육에 있어 훈습에 따른 깨달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교육실천에 단계가 있고, 그 단계에 따라 깨달음의 정도가 달라지고 공부의 내용이 깊어짐을 시사한다.
(훈습: 향기나 연기가 사람에 접하면 스스로 그 향이 베어드는 것처럼 도덕의식 또한 바람직한 환경이나 좋은 스승을 만났을 때 학습자의 마음에서 자연스럽게 생겨난다는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원효의 사상과 교육관은 이상적 인간상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이며, 다양한 삶의 양태를 통찰하는 안목을 길러주는 교육이다.
원효는 믿음과 발심, 이해와 실천을 중요하게 판단하여 텍스트에 대한 깊은 공부와 다양한 삶의 경험을 연결시키는 태도를 바탕으로 학습하였다. 그가 지향하는 교육은 시공간의 제약, 형식교육과 비형식교육의 구분, 교사와 학생의 구분 등의 모든 교육의 형식을 초월하여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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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7.12
  • 저작시기20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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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58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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