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말씀의 육화 -한국 기독교와 한국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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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목 말씀의 육화 -한국 기독교와 한국음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한국 기독교와 한국음악
3. 상가 및 찬송가의 수입과 정착
4. 성가 및 찬송가의 반성
5. 한국 교회 음악의 문제점들

본문내용

타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모순적이게도 “거문고로 찬양하라.”는 성서의 문구를 읽는 데는 아무 저항감이 없으면서 실제로 전통 악기가 교회에 들어올 때는 난리가 난다. 기생 악기. 무당악기라며 심한 거부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사례는 우리나라가 일제의 우리 민족 문화 말살 정책과 서양 선교사들의 자국 문화 우월주의의 영향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을 찬양하는데 있어서 어떤 악기에 대해서도 마음을 활짝 개방해야 하며, 더구나 한국 사람은 한국 악기에 대해서 적극적인 수용 태도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성모,「민족음악과 예배 파이프 오르간, 한국 교회에 꼭 필요한가?」, 한들, 2009, p205.
고 주장한다.
참고문헌에서는 위와 같은 문화 예속화에 따라 발생한 부정적인 사례를 소개하고 있었다. 사회학적 관점에서 볼 때 교회의 ‘빈부차이’로 인해 신앙의 본질이 훼손될 수 있다는 점이다. 오르간은 대단히 화려하고 엄청난 돈이 드는 악기이다. 요즘 대형 교회와 개척 교회 사이의 빈부격차로 교회 사이의 이질감이 극대화된 시점에서 ‘오르간 수입’문제는 이 차이를 더욱 심화시킬 것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이렇게 구체적인 사례를 접하면서 서양 문화의 예속화의 심각성을 두드러지게 알 수 있었다.
특히 신앙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한국 기독교 음악이 서양화되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있다. 필자가 주장하는 것처럼 신앙의 본질은 하나님이 이 세상의 온갖 관습과 몸으로 육화 되실 수 있는 분이며 그 분의 말씀이 이 땅에 어떻게 육화될 것임을 아는가이다. 이 같은 신앙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교회음악은 지금껏 일반인들이 실용적, 기능적 의미로 생각 했던 것보다는 한층 깊이 있는 고찰이 이루어져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르간의 경우처럼 서양의 문화의 절대성과 우월성에 대한 신념이 불변의 진리로 우리의 의식을 지배하는 한, 또 우리의 고유한 문화에 대한 부정적 관념과 열등감이 존재하는 한, 한국 교회는 외형과 내면에 있어서 서양 교회와 아무 것도 다를 바가 없는 문화적 사대가 계속 될 것이다. 이것이 문제가 되는 궁극적 이유는 말씀의 육화라는 신앙의 본질에 도달하지 못한다는 데에 있다.
앞으로 우리는 지금까지의 교회 음악들이 모두 말씀에 부응하는 음악이었는가를 진지하게 되돌아보아야 한다. 더 나아가 참된 교회 음악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기준을 정해야 할 것이다. 필자는 참된 교회음악이란 말씀의 육화가 이루어진 음악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나 또한 필자와 같은 생각이다. 신앙이란 결국 완전한 말씀의 육화를 이루어 가는 과정인 것이고 교회 음악 역시 그 과정의 일환이기 때문이다. 이번 과제를 통해서 나의 신앙을 한 번 되돌아보게 되었고, 또 교회 음악은 어떤 음악인가 또는 어떤 음악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게 되었다.
참고문헌.
1. 숭실대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한국기독교와 예술, 도서출판 풍만, 2009, p29 -74.
2. 문성모,「민족음악과 예배 파이프 오르간, 한국 교회에 꼭 필요한가?」, 한들, 2009, p202, p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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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1.17
  • 저작시기201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69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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