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문화적 상대주의>
<문화적 상대주의의 위험성>
<보편타당한 ‘도덕’의 존재 가능성>
<글을 마치며>
<문화적 상대주의의 위험성>
<보편타당한 ‘도덕’의 존재 가능성>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그 차이는 보다 포괄적인 문제에 대한 일치를 배경으로 존재할 따름이다. 그러므로 모든 도덕적 규칙이 사회마다 다 다르다고 말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글을 마치며>
서두에서 밝혔듯이 사실 이 영화는 너무나도 거부감이 드는 영화였다. 여러모로 민망한 장면이나 납득할 수 장면이 많았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어쩌면 우리가 가장 숨기고 싶었던 사실을 드러냈기 때문에, 혹은 너무나도 본연적인 문제를 다루었기 때문에 그런 거부감이 드러냈는지도 모르겠다. 즉, 이 글에서 논하고 있는 ‘세상에 보편적인 도덕 규칙은 없다.’ 라는 문화 상대주의적 입장에 대한 근원적 거부감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서 밝혀온 것처럼 개인적으로 도덕에 대한 문화 상대주의적 입장은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문화 상대주의적 입장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우리가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던 ‘도덕’ 이라는 것 혹은 ‘윤리’ 라는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깊이 숙고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과연 도덕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또한 그것은 어떻게 존재하고 있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생각이 이런 문화 상대주의적 입장을 극복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글을 마치며>
서두에서 밝혔듯이 사실 이 영화는 너무나도 거부감이 드는 영화였다. 여러모로 민망한 장면이나 납득할 수 장면이 많았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어쩌면 우리가 가장 숨기고 싶었던 사실을 드러냈기 때문에, 혹은 너무나도 본연적인 문제를 다루었기 때문에 그런 거부감이 드러냈는지도 모르겠다. 즉, 이 글에서 논하고 있는 ‘세상에 보편적인 도덕 규칙은 없다.’ 라는 문화 상대주의적 입장에 대한 근원적 거부감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서 밝혀온 것처럼 개인적으로 도덕에 대한 문화 상대주의적 입장은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문화 상대주의적 입장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우리가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던 ‘도덕’ 이라는 것 혹은 ‘윤리’ 라는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깊이 숙고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과연 도덕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또한 그것은 어떻게 존재하고 있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생각이 이런 문화 상대주의적 입장을 극복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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