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다큐멘터리 양식과 분석 - <송환,2003>
1. 영화의 선택계기
2. <송환> 그리고 비전향장기수
3. <송환>의 양식 - 참여영화 / 내가 생각한 참여영화
4. <송환>을 보고
1. 영화의 선택계기
2. <송환> 그리고 비전향장기수
3. <송환>의 양식 - 참여영화 / 내가 생각한 참여영화
4. <송환>을 보고
본문내용
고 불법영상물을 유포했다는 혐의였다. 그런 그가 남파 간첩을 소재로 다시 다큐멘터리를 만든다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이였다. 특히 이 영화를 시작하던 1992년은 국가보안법이 날을 세우고 있을 때 였기 때문이다. 감독은 그들의 이념에는 동조할 수 없더라도 그들의 신념에서 나온 행동이나 그것을 지키는 강직한 얼굴에서 묘한 매력을 느꼈던 것 같았다. 특히 인간적으로 그들을 존중하지만 북의 체제에 대해서는 확신이 없었기 때문에, 오히려 비판적인 시각도 있었다고 한다. 사실 영화에는 이념적인 부분이 잘 보이지 않았다. 남파 간첩을 다룬 소재치고 이념에 대한 문제는 거의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한 명의 순진한 할아버지일 따름이었고, 오히려 그들로 인해 분열되는 우리의 모습이 부각되었다. 감독은 사상이나 이념을 초월하여 인간 자체에 대한 믿음을 말하고 싶었고 그것이 전제가 된 사상·이념은 충분한 정당성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한 것 같다.
참고자료
다큐멘터리만들기 <비즈앤비즈>, 마이클 레비거 지음 / 홍형숙,조재홍 옮김
다큐멘터리입문 <한울아카데미>, 빌 니콜스 지음 / 이선화 옮김
비전향 장기수 - 0.5평에 갇힌 한반도 <책세상>, 최정기
참고자료
다큐멘터리만들기 <비즈앤비즈>, 마이클 레비거 지음 / 홍형숙,조재홍 옮김
다큐멘터리입문 <한울아카데미>, 빌 니콜스 지음 / 이선화 옮김
비전향 장기수 - 0.5평에 갇힌 한반도 <책세상>, 최정기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