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발달론 - 공감 능력에 대한 고찰 - 초등도덕교육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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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발달론 - 공감 능력에 대한 고찰 - 초등도덕교육에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이론 선정의 근거
2. 호프만(M. Hoffman)의 이론

Ⅱ. 본 론
1. 사 례
2. 분 석

Ⅲ. 결 론
1. 도덕 교육에의 적용 방향
2. 초등 도덕 교육에의 적용

Ⅳ. 마 치 며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포스터를 교실에 붙인다. 그리고 각 학생의 이름을 종이에 적어놓고 학생이 교실에 들어오면 자신의 기분에 맞게 포스터에 붙이도록 할 수 있다. 둘째, 비디오, 시집, 수필집, 소설 등의 교재를 사용하여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셋째,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들이 적힌 유인물을 나눠준다. 학생들이 단어를 이해하는지 확인하고, 짧은 글짓기를 하거나 수업시간 또는 숙제에 인용하도록 할 수 있다.
다. 역할놀이 수업모형을 적용한 초등도덕수업(교과서 적용)
1) 역할 놀이 수업의 목적
역할놀이 수업 모형은 학생들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가치와 의견을 보다 분명히 깨닫게 하고, 사람들이 어떻게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실생활에서 일반화할 수 있는 인간 행동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 역할 놀이 수업의 효과
역할놀이 수업 모형은 학생들에게 구체적 상황(대체로 문제 상황)을 실제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고, 학생들에게 스스로가 지닌 가치나 의견을 좀더 분명히 깨닫게 하고 또 사람들이 어떻게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사용된다. 역할놀이 수업 모형의 기능적 측면에서 볼 때는 생활 주변의 문제를 자발적으로 해결하게 하며, 여러 사람들이 함께 역할놀이를 행함으로써 집단적인 문제 해결을 고려하게 된다. 또한 자신과 다른 역할을 연기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이나 기술을 배우게 되고, 표현능력과 정서적인 감정 표현이 발달한다.
3) 역할놀이 수업모형과 토의 학습
역할 놀이는 타인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하는 경험을 갖는 학습형태로서 역할 놀이 수업은 학생들이 서로 어떤 문제 상황에 대해 토의하고 주어진 상황 속의 인물들이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를 실행해 보는 것이다.
역할 놀이 수업의 단계는 기계적으로 꼭 지켜져야 하는 것은 아니며, 각 단계에 필요한 시간의 양은 학생들의 능력이나 흥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단계별 활동은 다음과 같다.
1 단계
역할 놀이 상황의 설정-주변 상황 제시
2 단계
역할 놀이 준비 및 참가자 선정 - 토의
3 단계
청중의 준비 자세 확인 - 사전지도 및 자기 평가
4 단계
역할 놀이의 시연 - 주어진 상황에 대한 느낌과 행동의 표현
5 단계
역할 놀이의 토론과 평가 - 통찰력 얻음
6 단계
경험의 교환 및 일반화 - 합리적인 결론에 의한 문제 해결
4) 역할놀이 수업모형을 적용한 본시 학습 지도안
단원: 4. 예절바른 태도(3-2)
본시 주제: 예절바른 언행
차시: 1/3(교과서 43-46쪽)
목표: 바르고 고운말을 써야 하는 까닭을 역할놀이를 통하여 말하고 이를 습관화 할 수 있다.
교과서 내용 구조
예절바른 태도
쫓겨난 망아지
코끼리네 잔칫날
망아지의 건방진 태도
쫓겨난 망아지
자 료
교사: 생활의 길잡이
기본학습요소
가정과 이웃 생활 예절
아동: 역할 놀이
단계
중심
내용
교수학습 과정별 주요 활동


유의점 및 자료
교 사
아 동
역할놀이상황설정
○장면
설정
코끼리의 잔칫날에 있었던 동물들의 말씨에 대한 연극 장면

주인공에 초점을 둔다
역 할
놀 이
준 비
○장면
설정
○누구의 잔칫날이었는가?
○망아지의 말투는 어떠했나요?
○코끼리네 잔칫날입니다.
○망아지의 말투는 상스러운 말과 반말 그리고 명령적인 말을 하였습니다.

역 할
연기자
선 정
○역할
설정
○이 글에 나오는 동물들은?
○염소, 망아지, 송아지, 코끼리 역할을 할 사람은?
○염소, 망아지, 송아지, 코끼리입니다.
○각 역할의 특성을 최대한 표현할 수 있는 아동을 선정한다.

학급 학생 전체의 의사존중이나 교사가 선정한다.
청중의 태 도
○청중
자세
○연극을 관람할 때의 주의점을 이해시킨다.
○각 역할 아동의 특성을 보고 주요 내용을 메모한다.
○등장인물의 성격 파악

연기보다 내용에 초점을 둠
역 할
연 기
○연기
교사와 아동들은 연기를 관람함

역 할 놀이의 토론과 평 가
○토의

평가
○망아지는 염소 할아버지에게 어떻게 말했나요?
○망아지가 송아지 한 말은?
○망아지의 잘못은?
○그럼, 망아지의 입장에 서서 고운 말로 고친다면 어떻게 될까요?
○“염소 할아버지 코끼리네 잔칫집은 어디야?”
○“왜 그래? 물어 보지도 못하나?”
○예의를 차리지 않고 반말이나 상대방을 업신여기는 말만 했어요.
○“염소 할아버지, 코끼리네 잔칫집이 어디에 있어요?”

○재연
망아지의 말씨를 고운 말과 바른말로 고친 후
재연하고 교사와 아동들이 관람

경험의 교환과 일반화
○반성

습관화
○이제까지 내가 바르고 고운 말을 쓰지 못한 점이 있다면 반성하고 각오를 말하세요.
○저는 할머니한테 늘 반말로만 했는데 앞으로는 존댓말을 쓰겠어요.

Ⅳ. 마 치 며
호프만이 제시한 공감 이론에서 출발하여 내가 겪은 사례를 그의 이론에 의해 분석해보기도 하고, 실제로 현장에 나갔을 때 초등도덕에 그것을 어떻게 적용해야 아이들에게 효과적일지를 진지하게 고민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호프만은 공감에 관련한 다양한 이론들을 제시하였는데, 그 중 가장 나의 관심을 끈 부분은 그가 추상적으로 학습된 \'차가운 인지\'를 공감을 통해 \'뜨거운 인지\'로 바꾼다고 서술한 부분이다. 즉, 정서가 ‘뜨거운 인지’로 질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고 평가적인 측면의 정서를 사용하게 될 때, 공감적인 현상은 도덕성과 더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공감적 정서와 정의와 연관시켜 이 문제를 살펴보자. 만약 인간의 심리적인 틈이 존재한다면 사회의 최대이익을 가진 자가 최소한의 이익을 받는 사람에 대해서 자기의 이익을 나눔으로서 정의의 원칙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인지적 편향성은 누구에게나 있는 정도의 문제라고 볼 때, 공감적 정서에 기초한 정의의 원칙을 보편적인 도덕성으로 학습시키는 것은 초등도덕교육에 있어서 충분한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Ⅴ. 참고 문헌
도덕 심리학 (Daniel K. Lapsley 저, 문용린 역, 중앙적성출판사)
3학년 도덕 교과서, 수업 지도서
역할놀이 수업모형
도덕과 교육 (이영문 저,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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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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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9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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