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 이론 - 콜버그 - 이론의 쟁점 - 사례 및 분석 - 초등학교 도덕과 교과서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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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성 발달 이론 - 콜버그 - 이론의 쟁점 - 사례 및 분석 - 초등학교 도덕과 교과서에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프롤로그
1. 콜버그
2. 도덕성 발달 이론 선택 이유

Ⅱ. 도덕성 발달 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2. 도덕적 딜레마와 도덕성 발달단계에 따른 반응
3. 이론의 쟁점

Ⅲ. 사례 및 분석
1. 경험 사례 및 분석
2. 영화로 본 사례 및 분석

Ⅳ. 초등학교 도덕과 교과서에 적용
1. 도덕성 발달 촉진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2.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에 적용

Ⅴ. 에필로그

Ⅵ. 참고자료 및 출처

본문내용

고 법을 지켜야 하는 까닭을 이해하여 4단계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에 적절한 자극을 주어 도덕 발달 단계가 한 단계 높아질 수 있도록 도와야한다.
6) 교과서 지문 : 지난 일요일에 우리 가족은 오랜만에 함께 여행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설렘으로 들떠서 전날 밤은 잠도 제대로 이루지 못했습니다. …(생략)… 집을 떠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국도에 이르렀습니다.
“아버지, 우리 차가 너무 천천히 달리는 것 같아요. 다른 차들처럼 쌩쌩 달려요. 빨리 달리면 더 신나잖아요.”
“그래? 그렇게 빨리 달리다가 사고라도 나면 어떡하니? 허허.”
아버지께서는 웃으며 속력을 내셨지만, 여전히 다른 차들에 비해서는 거북이였습니다. 우리 앞에 가는 빨간 차는 뒤창에 ‘초보 운전’이라고 큼지막하게 붙인채 천천히 달리고 있었습니다.
“아유, 답답해. 아버지, 우리가 앞질러 가요. 이렇게 가다가는 해질 무렵에야 도착하겠어요.”
내가 재촉을 하자 아버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사람들 사이에 지켜야 할 약속이 있듯이 차들 사이에도 지켜야 할 약속이 있단다. 차선을 마구 바꾸거나 안전거리를 무시한 채 앞차에 바짝 붙어 달리는 것은 아주 위험한 일이지…….”
아버지의 말씀이 채 끝나기도 전에 뒤에서 신경질적인 경적 소리가 났습니다. 차창을 보니 흰색 차 한 대가 계속 경적을 울리면서 빨리 가라는 신호를 보냈습니다. 그런데도 아버지께서는 여전히 규정 속도로 달리셨습니다. 뒤에 바짝 붙어서 따라오던 차가 더 이상 참지 못하겠다는 듯이 갑자기 핸들을 꺾더니, 중앙선을 넘어 우리 차는 물론 우리 앞에 가던 차마저 앞지르고는 시야에서 사라졌습니다. …(생략)… 경찰관 아저씨는 앞에 충돌 사고가 났다고 말해 주었습니다. 지나가면서 보니, 중아선 가운데에 승용차 두 대가 충돌해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사람은 크게 다치지 않고, 차만 모두 조금씩 찌그러져 있었습니다. 알고 보니, 사고를 낸 차는 조금 전에 우리 차를 앞질러 가던 흰색 차였습니다. …(생략)… 그 일이 있은 후, 나는 교통 규칙은 불편한 것이 아니라 모두가 편하기 위해 꼭 지켜야 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생명을 구한 안전 운전 (p.71-73)
이 글에서 ‘나’는 전인습 수준, 그 중에서도 2단계에서 도덕적 추론을 하고 있다. 자기중심적이고 타인의 시선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의 이익과 욕망대로 행동하고자 한다. 이 수준의 사람들에게 ‘옳은 일’이란 결과적으로 자기 자신을 가장 행복하게 해 주는 일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 경우에는 처벌을 받을 위험성도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을 두고도 ‘아버지’는 법과 규칙을 잘 지키고자 하며 4단계적인 도덕적 추론을 하고 있다. ‘사람들 사이에 지켜야 할 약속’에 대하여 언급한 것을 보면 이 약속, 즉 교통 법규가 이성적인 사람들에 의해 합리적으로 합의된 규칙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즉, 그보다 한 단계 더 높은 추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한편 이 글에서는 교통 법규를 지키지 않은 차가 사고가 남으로써 ‘나’가 스스로 법의 필요성을 깨닫고 있다. 그러나 만약 이 상황이 주어지지 않았다면 학생들은 여전히 ‘경찰이 없기 때문에 더 빨리 달려도 되요.’, ‘다른 사람들도 다 빨리 달리니까 우리도 빨리 달려도 되요’, ‘다른 사람들이 우리 차를 보고 욕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속도를 어겨서는 안돼요.’ 등과 같은 대답을 할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 교사가 적절한 발문을 해야 하는데 앞서 살펴본 ‘개인적이고 자연스러운 예시의 질문’을 사용 할 수 있다. ‘만약 모든 사람이 빨리 가기 위해서 교통 법규를 어긴다면 도로가 어떻게 되겠는가? 차를 계속해서 이용 할 수 있을 것인가?’와 같은 질문을 할 수 있다. 이러한 발문을 통하여 학생이 좀 더 자유로운 도덕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한편 학생들이 각자의 생각을 서로 발표해보는 기회를 가지면서 한 단계 높은 도덕적 추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면 도덕성 발달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Ⅴ. 에필로그
퇴고를 거듭하면서 나는 내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공부하고자 하는 것인지 이 이론을 반박하고자 하는 것인지 나 자신 조차도 헷갈렸다. 그러나 처음, 콜버그에 대한 의심으로 과제를 시작했고 여전히 의심하고 있는 나는 콜버그와 그의 이론에 대해 공부하면서 대학교에 들어와 처음으로 ‘진짜’ 공부를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하나의 이론에 대해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이것을 여러 가지 사례에 대입도 시켜보고 동의 할 수 없는 부분에는 반박도 해보면서 정말 재미있게 공부를 할 수 있었다. 물론 여전히 (내 기준에서) 콜버그의 이론에는 부정확한 부분도 있고 인정하기 힘든 부분도 있지만 처음으로 ‘도덕성’도 발달단계를 거친다는 것을 생각해내고 그것을 도덕적 추론 형식으로 연구했다는 점에 큰 의의를 두고 싶다.
한편 도덕성 발달 이론을 통해 도덕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도 되었다. 교사의 촉진 자극에 따라 아이들은 한 단계 더 높은 도덕적 사고를 할 수도 있고 그냥 저차원적인 수준에 머물 수도 있는 것이다.
살면서 우리는 끊임없이 도덕적 딜레마의 상황 속에서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되고 각자의 가치관에 따라 ‘선택’을 하게 된다. 만약에 각 개인이 자신이 한 선택이 도덕성의 몇 단계에 있는지 인지 할 수 있고 한 차원 높은 단계를 지향하려고 끊임없이 노력한다면 우리 사회는 도덕적으로 보다 아름다운 사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이 보다 널리 알려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Ⅵ. 참고자료 및 출처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서강식, 인간사랑, 2007
※「교육심리학」, Paul Eggen/Don Kauchak, 학지사, 2006
※「교사용 지도서 도덕과 6학년」, 교육 인적 자원부, 200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콜버그/레빈/휴어(문용린 역), 대우 학술 총서, 200
※ http://www.cyworld.com/jootack/4211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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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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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9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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