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블라시 이론으로 보는 초등도덕교육 - 초등도덕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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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콜버그&블라시 이론으로 보는 초등도덕교육 - 초등도덕교육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콜버그와 블라지의 이론을 선택한 이유-

Ⅱ. 본론
1. 콜버그의 이론
2. 블라지의 이론
3. 두 학자의 이론으로 분석해보는 사례
4. 초등교육에의 시사점 및 적용방향

Ⅲ. 결론
-두 학자의 이론으로 보는 도덕교육의 미래-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관한 연구, 그리고 도덕성과 자아의 통합을 위한 도덕 교육적 접근법으로부터 도덕 교육은 무엇보다 아동들이 긍정적인 자아감과 도덕적 정체성의 형성을 촉진할 수 있는 상황적 맥락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블라지의 이론을 적용한 도덕 교육을 위해서는 도덕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조성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에게 외부적인 압력 및 통제를 가하기보다 그들 스스로 사고에 의해 도덕적으로 바람직한 것을 수용하도록 도와야 한다. 이러한 활동을 하고 나서는 자기 평가 및 반성의 기회를 확대시키고, 도덕적 혹은 친사회적 행동 등을 통해 도덕적 자아의 형성을 촉진시킨다. 이러한 적용 방안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개인적 정체성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도덕적이고 사회규범적인 이해를 통합시킬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콜버그와 블라지는 서로 다른 듯 같은 맥락이다.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 것에 맞춰서 교육하자고 주장하는 이론들이기 때문이다. 콜버그는 그것을 도덕성 발달 6단계를, 블라지는 학생개개인의 도덕적 정체성을 형성해주어야 비로소 도덕적 행위가 가능하다는 의견을 내세웠다. 이들의 이론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도덕교육이 지향해야 할 점이 뚜렷하게 정의된다.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도덕발달 단계가 매우 다르므로 학생들에게 보편적이고 일관적인 도덕 판단과 그에 따른 행위를 직접적으로 강요하기보다는, 도덕적 정체성에 따라 도덕 판단을 다시금 생각해보게 하고 학생들이 자신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과 일치하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이런 교육을 통해서 아이들의 혼란스럽고 정리되지 않은 도덕적 가치관과 도덕적 성격을 반듯하고 또렷하게 확립해주고, 이를 바탕으로 아이들의 도덕적 추론능력과 도덕적 판단능력을 길러주면 그야말로 금상첨화 초등도덕교육이 될 것이다.
Ⅲ. 결론
-두 학자의 이론으로 보는 도덕교육의 미래-
콜버그에 대해서는 이미 수업시간에도 충분히 많이 배웠고 자료도 많아서 이번 과제를 하면서 콜버그 이론에 대해 더 깊은 사고를 해 볼 수 있었다. 콜버그와 다르게 블라지는 강의시간에 콜버그의 이론을 반대한 여러 학자중의 한명으로서 간단하게 배웠었고,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도 자료가 너무 없어서 어려운 점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과제를 하며 관련 서적을 여러 번 읽고 그의 이론을 최대한 이해하려고 노력한 결과, 콜버그의 이론을 수정·보완한 블라지의 이론이 초등도덕교육에 정말 적합한 이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먼저 콜버그의 도덕 발달이론은 지금까지 살펴본 것과 같이 도덕 교육에 많은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으나 그의 도덕 발달 이론에 대한 반대 의견은 아주 많고 그의 도덕 발달이론의 한계점 또한 있다.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이 문화적 보편성을 지니고 있으나 그의 발달 단계대로 100% 이루어진다고 할 수 없으며 그에 대한 반대 이론들도 많이 나와 있다. 또한 그의 발달 단계는 수직적 위계질서를 가진 발달 단계로 수평적으로 포괄할 수 있는 여지가 부족하다. 또한 그는 교육의 지상 목적은 정의로운 사회 구축에 공헌하는 인성의 형성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정의의 원리는 길리건에 의해 남성 중심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즉 배려의 원리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많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적 추론을 통하여 도덕적 판단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으며 그러한 문제점들은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가 보안하여 아이들을 교육시킬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최근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분야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블라지의 ‘도덕적 자아’ 영역은 도덕적 사고와 판단을 도덕적 행동으로 연결하지 못하는 오늘날의 현실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블라지의 이론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도덕교육적 시사점은 우리의 초등 도덕과 교육이 무엇보다 아동들이 도덕적인 이해를 구성하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하고, 긍정적인 자아감과 도덕적 정체성의 형성을 촉진할 수 있는 상황적 맥락(context)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이다.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도덕교육은 긍정적인 도덕적 풍토의 조성, 발달적 규율화의 사용, 자기 평가 및 반성의 기회 확대, 도덕적 혹은 친사회적 행동 등을 통해 도덕적 자아의 형성을 촉진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적 노력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개인적 정체성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도덕적이고 사회규범적인 이해를 통합시킬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제 우리 시대가 도덕 교육에 요구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옳은 것과 옳지 않은 것, 선과 악을 구별하고 이해하는 것만이 궁극적인 목적이 아니라, 도덕적인 인간, 즉 도덕적으로 사고하고 느끼며 행동하는 전인적 인간이 되도록 돕는 것이다. 여기서 테러범이나 범죄자 같은 어긋한 자아의 힘이 아닌 도덕적이고 책임감 있는 자아의 힘은 도덕적인 인간을 완성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심리적 원천이 될 수 있다. 인간의 자아는 모호하고 어려운 개념이지만, 그것이 갖고 있는 무한한 힘과 가능성은 앞으로 도덕적 자아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히 이루어 질 것임을 미리 짐작하게 해 준다. 교사는 학생들의 다양한 도덕발달 상태를 고려하여 그들에 맞는 교육적 상황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고, 학생들은 이러한 상황 맥락 속에서 도덕적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여 도덕적 판단을 보다 효율적이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도덕적 행위로 발현할 것이다. 이 두 학자의 이론을 통합한 방향으로 도덕교육을 실시한다면 초등도덕교육의 미래는 매우 밝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김태훈 저,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8.
추병완 저, 《도덕교육의 이해》, 백의, 2004.
정창우 저,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교육과학사, 2004.
유병렬 저, 《도덕교육론》, 양서원, 2005.
서강식 외 3인 저, 《초등교사를 위한 도덕과 교육원론》,인간사랑, 2011.
원현주 저, <도덕적 자아와 도덕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1999.
나우뉴스, 승객 모두 구하고 숨진 비행선 조종사 감동, 2011-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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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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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9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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