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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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에 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종교의 개념

2. 예언적 설교의 정의

3. 우리나라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에 대해 고찰
1) 복잡 다양한 현실
2) 응답을 요구하는 현실
3) 시대의 징표에 걸맞는 예언자적인 선택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있는 특수한 상황이라는 요소가 그들의 예언 활동의 중심을 이루는 것이다. 또한 구약의 예언자들은 시대의 모순되고 왜곡된 현실을 진단하고 애통하면서 하나님의 구원이 가져올 비전을 제시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구약의 예언자가 이스라엘과 고대근동의 특수한 상황 속에서 선민 이스라엘이라는 민족적인 단위를 대상으로 삼았다면 신약에 등장하는 예언들은 구약과는 여러 가지로 다른 점을 보인다. 구약을 통해 접하는 ‘예언’이란 용어는 신적인 권능과 영감으로 미래에 일어날 사건에 대하여 말하는 것으로 흔히 이해되어진다. 그러나 신약이 증거하고 있는 예언의 형태는 주로 그리스도의 몸의 연합과 정화 그리고 믿음(롬 12:6)과 격려 및 배움(고전 14:31)에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신약성경에서 기록하고 있는 선지자들의 일반적인 사역(고전 12:28)은 새로운 하나님의 계시들을 교회 공동체에 전달하는 역할이었다. 구약성경에서의 주된 예언의 대상이 선민이었던 이스라엘로 드러나는데 반하여, 신약성경에서의 주된 예언의 대상은 주님의 거룩한 몸이 된 교회와 성도로 바뀌는 것을 알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최근에 들어와서는 지나친 산업화에 따른 현대인의 삶의 황폐화와 메마른 정서에 따른 위기감을 인식하고 인간성 회복을 위한 종교적 역할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청소년의 가출, 가족 불화, 왕따 문제, 개인주의 및 이기주의에서 비롯된 각종 비행들을 볼 때 이들의 삶의 의미와 가족관계 및 인간관계의 의미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육체의 탄생과 소멸이 삶의 전부이고 죽음은 곧 완전한 소멸을 의미하는 이들에게는 오로지 물질적 풍요와 육체적 편안함을 추구하는 것에 삶의 보람을 느끼고, 육신의 욕망을 채우는 데 급급하다. 남을 배려하고 남에게 베푸는 행위는 현학적인 사치로 간주되고, 이기심에 근거한 행동들은 극히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게 된다. 따라서 이들은 교육을 물질추구에 도움이 되는 지식의 습득으로 이해하고, 이것이 제대로 이루어지느냐에 근거하여 교육의 성공, 실패를 판단한다.
참고문헌
정인교. 『설교학 총론』. 대한기독교서회, 2003.
김운용. 『설교의 새로운 패러다임』.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4.
주승중. 『성경적 설교의 원리와 실제』.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2008.
노길명, 한국의 종교 운동,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5.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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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9.05.10
  • 저작시기201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8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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