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C형 유아에게 친사회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교육활동을 진행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친사회성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친사회성 교육의 목적 2. 유아를 위한 친사회성 교육활동의 세부 내용과 진행과정 3. 친사회성 교육활동에서 교사역할과 친사회성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사회교육 C형 유아에게 친사회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교육활동을 진행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친사회성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친사회성 교육의 목적 2. 유아를 위한 친사회성 교육활동의 세부 내용과 진행과정 3. 친사회성 교육활동에서 교사역할과 친사회성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사회교육 C형


유아에게 친사회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교육활동을 진행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친사회성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친사회성 교육의 목적
2. 유아를 위한 친사회성 교육활동의 세부 내용과 진행과정
3. 친사회성 교육활동에서 교사역할과 친사회성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목차

서론: 유아사회교육의 정의와 내용

본론
1, 친사회성의 개념
2, 유아 친사회성 교육의 목적
3, 유아의 친 사회적 행동 발달
4, 친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5, 유아 친사회성 교육 프로그램
1) 유아 친사회성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
2) 프로그램 진행과정 및 활동방법
6, 교육활동 평가 및 교사의 역할 제안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장점에 맞게 별명도 함께 지어 본다.
“지금부터 짝꿍과 잘하는 점과 좋은 점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자. 없다고 할 경우 함께 찾아보면 친구의 장점을 찾을 수 있을 거야.”
“장점을 찾으면 목걸이에 써서 친구 목에 걸어주고 장점에 맞는 별명도 함께 만들어 보자”(예-달리기를 잘하면 날쌘 돌이, 잘 웃는 친구는 미소천사 등)
3. 이야기가 끝난 친구들에게는 목걸이 도안을 나눠주고 싸인 펜으로 짝꿍의 장점을 쓸 수 있도록 한다.
4. 목걸이를 완성한 후 짝꿍 목에 걸어주며 별명을 불러본다.
5. 친구들에게 짝꿍의 장점을 말해주고 별명도 알려주고 짝꿍의 별명을 부르며 “네가 최고야”라고 함께 말해준다.
6. 목걸이를 받고 새로 생긴 별명을 얻은 기분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고 마무리 한다.
7, 교육활동 평가
6, 교육활동 평가 및 교사의 역할 제안
친사회적 교육을 하면서 자아 존중감의 변화에 나타난 특징은 일방적인 행동패턴을 보였던 유아들이 활발한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어떤 기분일까?, 짝꿍의 장점 목걸이, 힘을 합쳐 그려요. 우리가 만든 율동’등과 같이 친구와 상호작용이 많은 프로그램 특성상 유아들은 짝꿍과 의사소통을 많이 하게 되었고 협동, 문제해결 등을 통해 상호의견을 나누게 되었다. 이를 통해 자기중심성이 낮아지게 되었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면서 활발한 상호작용을 하게 되었다. 다툼과 갈등, 두려움, 불안, 이기적인 행동으로 인해 원의 생활이 즐겁지 않았던 유아들은 ‘짝꿍과 키우는 화분, 간질간질 스킨십, 격파왕 할 수 있다, 2인 3각 게임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함께하는 즐거움을 경험하게 되었다. 미술, 게임, 신체, 동화, 동극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원에 오는 것이 즐거움이 되었고 새롭게 놀이를 창조하는 방법을 알게 되면서 생활의 활력을 찾게 되었다. 이는 친사회적 프로그램의 다양성이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 유아들은 프로그램을 하면서 자기중심적이고 독단적인 행동, 의기소침한 행동에서 적극적으로 자기 생각을 표현하고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갖게 된다. 이를 통해 교사의 역할을 짚어보면 첫째, 교사는 유아들이 친구와 대화를 많이 하는 활동과 친구의 특징을 찾는 활동을 통해 주변 친구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여야 하며 친구의 의견을 듣고 결정하는 활동 등을 통해 자신감을 갖게 하여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교사의 역할은 단순히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데에 국한되지 않고 사회적 협동 게임을 통해 유아가 자아개념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역할을 해야 한다.
둘째, 돕기, 나누기, 배려, 존중 등의 내용이 포함된 친사회적 교육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교사는 유아들이 즉 친사회적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교사는 무엇보다도 유아가 틀렸다고 지적하고 수정하려고 하기보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들이고 대안으로써 가능한 방법들을 유아가 직접 선택하고 실천하게 함으로써 몸소 문제를 깨닫고 발전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유례없는 출산율 저하와 고령화로 인해 외동이 많고 핵가족 사회로서의 여러 문제들이 드러나고 있다. 부모가 맞벌이를 하고 보육 시설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야 하는 만큼 어찌 보면 친구들이나 교사와 보내는 시간이 가장 긴 셈이다. 그러므로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포용적 사고를 갖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다문화사회에 진입한 현실에서 자신과 다른 친구들을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도록 교사가 몸소 실천하고 적극적으로 지도함으로써 아이들이 타인에 대한 배려와 개방적인 자세로 사회성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넷째, 아무래도 유아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부모와 가족이라 할 수 있다. 자녀들과 부모가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유도하면서 아이가 가정에서의 문제를 잘 풀어갈 수 있도록 원조해야 할 것이며 부모들과의 협조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넷째,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가 칭찬, 공감, 협동, 격려, 자신감 회복을 경험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도록 해야 한다. 아이는 자신의 단점도 장점으로 전환하여 일깨워주는 교사에게 신뢰감을 가지고 자신에 대한 상을 긍정적이고 수용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다섯째, 이처럼 유아교육의 중요한 과업 중 하나는 유아들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일이다. 유아가 태어나면서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해 이해하고 한명의 구성원으로 살아가며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하도록 돕는 것이 유아 사회성교육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즉 사회생활에 대한 개념, 기능, 태도 및 가치관의 형성과 아울러 타인에 대한 존중과 지켜야 할 규칙을 배우고 체화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결론
유아사회교육의 정의는 근본적으로 사회가 원하는 인간상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사회가 원하는 인간상이란 그 사회가 어떤 사회인가와 관계한다. 민주사회라면 민주사회에 알맞은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것이고 민족을 우선하는 사회라면 민족의 이익과 번영에 알맞은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다. 친사회성이란 이처럼 타인과의 관계 맺음, 내지는 사회가 요구하는 규율, 규범, 도덕, 미덕 등의 가치들을 이해하고 타인과 원만하게 상호작용하면서, 때로는 자신의 이익을 고려하지 않고 타인에 대해 이타적이고 배려적인 행동을 하는 성향으로 개념 지을 수 있다. 유아의 친사회적 성향은 사회에서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가치들을 유아가 따르고 타인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성격을 이른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회적 동물이라는 것은 나 이외의 타인들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간다는 것이며, 사회성은 이처럼 타인과의 관계 맺음, 내지는 사회가 요구하는 규율, 규범, 도덕, 미덕 등의 가치들을 이해하고 타인과 원만하게 상호작용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유아가 어릴 때부터 이것을 익혀 내면화하는 것은 사회의 일원으로서 꼭 필요한 자질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09.18
  • 저작시기2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64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