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영유아교수방법론][기말시험][출처표기] 1.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2.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 7.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기말시험][출처표기] 1.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2.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 7.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1) 흥미의 원리
    2) 자발성의 원리
    3) 개별화의 원리
    4) 놀이 중심의 원리
    5) 경험의 원리
    6) 구체성의 원리
    7) 융통성의 원리
    8) 통합의 원리
    9) 균형의 원리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
    1) 성숙주의
    2) 행동주의
    3) 구성주의

3.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1) 영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2)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4. 영유아평가의 목적과 평가 단계를 쓰고, 평가 시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
    1) 영유아평가의 목적
    2) 평가 단계
    3) 평가 시 주의할 점

5.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원리를 서술하시오.
    1)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
    2)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

6. 영유아의 대소집단 활동 중 두 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활동 내용과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활동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고, 간략히 서술하기).
    1) 동화 감상
    2) 이야기 나누기

7. 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
    1) 반항과 공격적인 문제행동 지도방법
    2) 싸움을 일삼는 문제행동의 지도방법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미를 유발하도록 한다. 동화를 듣는 과정에서 유아가 질문이나 궁금증을 호소할 때는 적절히 분위기를 조절하도록 하고, 이야기를 다 들려 준 후에는 그림 자료나 동화 자료의 등장인물을 소개하면서 회상하도록 돕는다. 마지막으로 동화를 들려준 후 동화 속 주인공, 반응, 결과 등과 관련하여 유아의 이해 정도와 느낌을 알아볼 수 있도록 다양한 발문을 통해 소감을 나누면서 마무리를 하도록 한다(교재, p263-p266).
2) 이야기 나누기
이야기 나누기는 자신의 행동을 말하는 것으로 듣기와 말하기를 위한 좋은 집단 활동이다. 주요 활동은 교실에서 주제에 관해 토의하기, 정보 전달하기, 상상 이야기 나누기 등으로 나누어진다. 주제에 관한 이야기 나누기는 놀이활동의 진행 과정 평가, 다음날 활동 계획, 주말 지낸 이야기 등으로 다양하게 진행되는데,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유아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여 자신만의 대화 능력과 주제와 관련한 개념을 보다 명료화시킬 수 있다. 이야기 나누기를 할 때는 다음과 같이 지도한다.
첫째, 이야기 나누기를 시작하기 전 유아들의 흥미와 집중을 유도할 수 있는 적절한 주의 집중 기술을 사용한다. 아는 노래 부르기, 입 모양만 내기, 시선 마주치기 등이 좋은 방법이다.
둘째, 이야기 나누기 내용에 필요한 그림, 자료, 그림책 등을 준비하여 발표 시에 융판에 그림을 붙이거나 자료를 보여줌으로써 직접적인 경험과 생동감을 표현해 본다.
셋째,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진행하는 과정 중에 교사는 적절한 발문을 함으로써 진행을 원활하게 한다. 예를 들면, 어제 주말에 부모님이랑 어떤 놀이를 했는지, 비 오는 날 외출할 때 어떤 신발을 신어야 할지 등의 발문을 통해 발산적 상황을 유도한다. 그래야 유아들의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유아에게 발문한 다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면서 골고루 유아가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교사는 한 유아에게 시선과 분위기를 집중하지 말고 간단간단하게 다양한 유아들에게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다섯째, 수줍어하거나 활동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한 유아가 있을 시 손가락 인형, 손인형, 막대 인형 등을 활용하여 질문하도록 한다. 그리고 표현을 적절하게 하지 못하는 아이의 경우 보충적인 말을 하도록 안내하는 질문을 한다. 예를 들면, 어제 부모님과 맛있는 음식을 먹었는데 다음 말을 못 할 경우 ‘어떤 맛있는 음식이었니?.’와 같은 질문을 통해 경험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마지막으로 이야기 나누기 주제와 관련 없는 공상을 하거나 교사에게 집중하지 않는 행동은 때때로 무시하고, 활동을 진행하는 데 방해가 되는 행동을 할 때 아이들과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우리가 지켜야 할 규칙에 대해 상기시켜 보거나 왜 방해가 되는지 이야기해 보면서 유아 스스로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교재, p272-p275).
7. 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
1) 반항과 공격적인 문제행동 지도방법
영유아의 반항적이며 공격적인 문제 행동은 좌절감, 자기 욕구 충족의 수단, 학습에 기인한다.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반항과 공격적인 문제 행동을 위한 구체적인 지도방법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서술해 볼 수 있다.
첫째, 교사들은 영유아가 공격적인 행동을 할 때 노여움의 감정을 가라앉히고 친절하고 따뜻한 말을 사용하며 자기가 받아들여지고 존중받고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며 노여움의 감정은 곧 가라앉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둘째, 영유아의 공격적인 나쁜 면 이외의 좋은 점을 인정하고 격려하며 개인적 성취능력을 활용하여 성취감을 느끼도록 역할을 제시한다. 그리고 적대 감정을 개인적인 경쟁보다는 집단 활동을 통해 발산하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셋째, 반항이나 공격은 친구를 가지면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많은 친구와 사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방법을 사용한다.
넷째, 적응 행동의 모범을 보이고 모범의 역할을 교사나 부모가 할 수도 있고 다른 영유아의 협조를 얻어서 할 수도 있는데 공격적인 행동을 하지 않으면서 자기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마지막으로 영유아의 일상생활에서 반항이나 공격의 원인이 되는 분노나 좌절을 일으키는 자극을 제거하며 반항이나 공격적인 행동의 결과가 보상받지 않도록 적절히 통제하는 방법으로 지도한다.
2) 싸움을 일삼는 문제행동의 지도방법
아이들은 싸우면서 자란다는 말과 같이 영유아기는 싸움의 시기로 특정 지워진다. 이때의 영유아는 자기중심적이고 아직 미분화된 상태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유아들의 싸움은 정서에 영향을 미쳐 성인이 되었을 때 공격성을 유지한다는 데 문제가 있다. 이에 다음과 같은 지도방법을 제시해 볼 수 있다.
첫째, 영유아가 싸움을 하는 의미를 생각하고 과도한 주의나 억압을 가하지 않는다. 즉, 위험성이 있거나 이상한 행위를 금지시키거나 너무 과도하게 싸움 그 자체를 억압하지는 않는다.
둘째, 싸움을 자주 하는 영유아는 그 원인을 잘 생각하여 심리적인 불만이나 불안을 없애주고 다른 놀이를 하게 하여 억압된 감정을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주도록 한다.
셋째, 영유아의 싸움을 금지시킬 때 자연스러우면서 공평한 자세를 취하도록 한다. 즉, 영유아의 발달단계의 특성을 잘 이해하여 선과 악의 기준을 분명히 제시하고 타이르는 방법으로 지도한다.
넷째, 영유아의 놀이나 일상생활을 잘 관찰하고 있으면 곧 싸움이 벌어지겠다고 예측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사는 싸움의 원인이 되는 부정적인 감정을 미리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사전에 싸움을 예방하는 방법을 채택한다.
마지막으로 싸움을 잘하는 영유아를 놀이집단에 적극 참여시켜 같은 연령의 영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사고방식이나 태도를 보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8. 참고 문헌
1) 조승제(2020), 영유아 교수 학습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 전인옥ㆍ이경옥(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이영애ㆍ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0.10.15
  • 저작시기202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78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