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
제1강 인식을 단련한다
제2강 국가를 이해한다
제3강 자유를 깨닫는다
제4강 경제를 안다
제5강 과학기술과 자연 그리고 예술
<독후감>
제1강 인식을 단련한다
제2강 국가를 이해한다
제3강 자유를 깨닫는다
제4강 경제를 안다
제5강 과학기술과 자연 그리고 예술
<독후감>
본문내용
제1강 인식을 단련한다
“나는 누구인가를 생각한다” 실제 하버드 대학 로스쿨에서 출제되는 “당신 자신의 관해 쓰시오” 라는 문제가 있다. 물론 출제자가 당신의 대학교는 어디이며 기본적인 데이터를 알고 싶어서 문제를 낸 것은 아닐 것이다. 왜 이런 질문을 던졌을까? 이 질문에 모범 답안 같은 것은 없다. 하지만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 하는 인식을 거론할 수 있다. ‘나는 어떤 사람일까?’ 자문할 때 나는 나 자신을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 이다. 가령 “저는 명량한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라고 한다면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어디까지가 나의 인식일까? 라는 물음을 던질 수 있으며 그것은 사람 개개인의 ‘필터’로 인식한다. 한 가지 생각을 해본다면 나와 완전히 똑같은 경험을 가진 사람일지라도 그 사람의 가치관과 취향, 판단기준, 우선순위에 따라 그것은 완전히 달라 질 수 있으며, 어떤 하나의 사상에 대한 인식이 나라에 따라, 지역에 따라, 처지에 따라 그리고 사람에 따라 크게 다르다는 것만큼은 틀림없다.
“알고 있는 것을 의심한다” 소크라테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는 “나는 아무것도 모르지만 적어도 그들처럼 내가 무엇인가를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나는 누구인가를 생각한다” 실제 하버드 대학 로스쿨에서 출제되는 “당신 자신의 관해 쓰시오” 라는 문제가 있다. 물론 출제자가 당신의 대학교는 어디이며 기본적인 데이터를 알고 싶어서 문제를 낸 것은 아닐 것이다. 왜 이런 질문을 던졌을까? 이 질문에 모범 답안 같은 것은 없다. 하지만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 하는 인식을 거론할 수 있다. ‘나는 어떤 사람일까?’ 자문할 때 나는 나 자신을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 이다. 가령 “저는 명량한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라고 한다면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어디까지가 나의 인식일까? 라는 물음을 던질 수 있으며 그것은 사람 개개인의 ‘필터’로 인식한다. 한 가지 생각을 해본다면 나와 완전히 똑같은 경험을 가진 사람일지라도 그 사람의 가치관과 취향, 판단기준, 우선순위에 따라 그것은 완전히 달라 질 수 있으며, 어떤 하나의 사상에 대한 인식이 나라에 따라, 지역에 따라, 처지에 따라 그리고 사람에 따라 크게 다르다는 것만큼은 틀림없다.
“알고 있는 것을 의심한다” 소크라테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는 “나는 아무것도 모르지만 적어도 그들처럼 내가 무엇인가를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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