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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운 캐릭터일 것이다. 오죽하면 매 올림픽마다 해당 개최국은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어가며 응원 분위기를 달군다. 우리나라 역시 88 올림픽 때 호돌이를 공식 마스코트로 지정한 바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 응원문화와 어울리는 적절한 캐릭터를 만든다면 이를 활용하여 여러 굿즈들을 만들 수 있음은 물론이거니와, 적절한 스토리 라인만 만들 수 있다면 애니메이션이나 영화화 역시 고려해 볼 수 있는 일이다.
우리나라의 문화는 여러 분야에서 정말 뛰어난 면모를 갖추고 있다. 그 중에서도 우수한 100가지를 선정한 것이 바로 ‘100대 민족문화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훌륭한 문화콘텐츠 소재가 될 가능성이 다분한 것들인데, 나는 그 중에서도 길거리 응원문화가 가장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보았다. 왜냐하면 응원가를 활용한 음악 산업으로의 확장, 캐릭터를 활용하여 팬시 산업과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으로의 확장, 그리고 응원 그 자체를 활용한 YouTube 플랫폼으로의 확장 모두를 도모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 과정 속에서 우리는 건전한 우리만의 길거리 응원 문화를 정착시켜 우리의 얼굴에 먹칠하지 않고, 다른 나라들 앞에서 자랑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문화는 여러 분야에서 정말 뛰어난 면모를 갖추고 있다. 그 중에서도 우수한 100가지를 선정한 것이 바로 ‘100대 민족문화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훌륭한 문화콘텐츠 소재가 될 가능성이 다분한 것들인데, 나는 그 중에서도 길거리 응원문화가 가장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보았다. 왜냐하면 응원가를 활용한 음악 산업으로의 확장, 캐릭터를 활용하여 팬시 산업과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으로의 확장, 그리고 응원 그 자체를 활용한 YouTube 플랫폼으로의 확장 모두를 도모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 과정 속에서 우리는 건전한 우리만의 길거리 응원 문화를 정착시켜 우리의 얼굴에 먹칠하지 않고, 다른 나라들 앞에서 자랑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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