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 심리치료 이론 3가지를 선택하여 각 이론의 인간관과 나의 인간관 비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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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임상심리학] 심리치료 이론 3가지를 선택하여 각 이론의 인간관과 나의 인간관 비교하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역동적 심리치료
2. 인간중심 심리치료
3. 인지행동정서치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추구하지만, 우리 안에는 양심이라는 superego가 있다. 우리의 양심은 쾌락을 묶어둘 만큼 강력한 힘을 가졌다고 확신한다. 현대사회에서 의무 교육을 받은 정상적인 인간이라면 무엇이 옳고, 그른 것인지를 판별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인간이 교육받고, 학습됨으로써 변화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한 것이다. 하지만 그가 말한 ‘성’ 에너지와 관련하여 긍정적인 ‘성 에너지’, 성 에너지를 인간 행동의 동기로 두는 부분에 일정부분 수긍할 수 있다. 작고하신 故 마광수 교수가 “인간은 결국 더 좋은 이성과 관계를 맺고자 노력한다.”라고 하였다. 이 말의 의미를 유추해보면 성 에너지가 우리 삶, 즉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은 맞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중에 인간의 어떤 행동에는 특정한 동기와 그 이유가 있다는 점에 동의할 수밖에 없다.
로저스의 인간중심이론의 인간관은 프로이트와 비교해서 너무나 인간을 선하게 보고 있다. 로저스는 인간을 근본적으로 합리적, 사회적, 발전적, 현실적인 존재로 보고,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동기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보았다. 로저스의 인간관에서 내가 가진 인간관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은 자아실현 부분이다. 로저스의 자기실현 경향성이야말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가 가진 요소라고 생각한다. 인간은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려는 욕구를 가졌다고 본다. 나 또한 자기실현 경향성으로 말미암아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공부를 하고 있다. 이 성장의 욕구는 현대의 인간에게 주어진 사명과도 같다고 생각한다. 이 점 때문에 현시대를 살아가는 인간에게 정신적 문제가 생긴다고 본다.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의 불일치가 클 때 인간은 왜곡된 자아를 인식하여 불안을 경험한다고 로저스는 말하였다. 모두가 성공하고 싶지만, 개개인의 능력은 차이가 있기에 거기에서 현실과 이상의 괴리에 불안이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로저스의 이론대로라면 현실적 자아를 조금 낮추거나 이상적 자아를 낮춰서 불일치성을 없애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인간의 되고자 하는 욕망을 스스로 낮추기에 다소 어려움이 따른다고 생각한다.
프로이트에 비해 로저스는 인간을 너무 성선설 쪽으로만 보았다. 이점은 내가 가진 인간관과 반대이다. 이점은 오히려 프로이트의 인간관에 일치한다. 인간은 근원적으로 파괴적이며 비합리적이다. 진화를 거쳐 오며 인간의 무의식 깊은 곳에 파괴적이고 비합리적이며 공격적인 인간의 본성이 잠시 가라앉아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도록 교육받은 양심이 잡고 있다.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REBT)의 인간관이 내가 가진 인간관과 가장 유사하다고 본다. 엘리스는 로저스처럼 인간을 그저 순한 존재로 본 것이 아니라, 인간은 합리적인 ‘올바른’ 사고와 비합리적인 ‘올바르지 못한’ 사고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두 가지고 태어난다고 하였다. 엘리스는 인간을 자기보존, 행복, 사랑, 성장과 자기실현 등을 향해 가려는 경향을 보이는 동시에 자기파괴와 사고, 회피, 게으름, 인내심 없음, 자기 비난 등으로 향해 가려는 경향을 지녔다고 하였다. 엘리스의 의견 중에서 인간이 생득적으로 올바른 사고와 그렇지 못한 사고를 갖고 태어난다고 했는데, 그 점은 동의할 수 없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백지의 상태에서 태어난다고 생각한다. 생득적으로 결정지어진 정신적 능력은 없다고 생각한다. 인간이 태어나 백지상태에서 외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쌓이는 경험을 통해서 인간의 인지적 사고가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앞에서 제시한 프로이트와 로저스 보다 엘리스의 인간관이 조금이나마 내가 가진 인간관에 일치한다.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 이론의 정서장애에 대한 관점 역시 동의한다. 인간이 비합리적인 사고를 반복하기 때문에 현재 자기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내용과 ‘하지 않으면 안 된다.’라는 비합리적 신념이 인간의 정서에 문제를 일으킨다는 점에 매우 공감 가는 부분이다. 이러한 비합리적인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교체할 수 있으니 인간에게 얼마나 좋은 이론인지 모르겠다. 사람은 고쳐 쓸 수 없다고 하는데, 엘리스의 이론이라면 충분히 새사람으로 고쳐 쓸 수 있을 것이다. 요즘처럼 삶을 살아가는 데 목적을 잃고 방황하는 인간에게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 이론은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으로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강의교안, 임상심리학, 91~156p
똑똑한 인지행동치료/ Stephen Briers 지음; 김선욱 [외]옮김, 시그마프레스, 2015, P.6-10, P.64-65, P.73-74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론/ Linda Seligman; Lourie W. Reichenberg [공]지음; 김영혜 [외]옮김, 시그마프레스, 2014, P.48-71, P.176-207
理性을 통한 自己成長: 합리-정서 이론(REBT)의 事例集/ Albert Ellis 著; 洪京子 譯, 1984, P.7-24, P.76-163
(21세기를 위한) 상담의 이론과 실제/ 김형태 저, 동문사, 2005, P.53-66, P.75-84
정서심리학/ Michelle N. Shiota, James W. Kalat [공]지음 ; 민경환 [외]옮김, 센게이지러닝코리아, 2015, P.13-38, P.127-128, P.167-180
꿈의 해석: 감춰진 인간 정신의 숨은그림찾기/ 지그문트 프로이드 지음, 안병웅 풀어씀, 풀빛, 2009, P.10-13, P.300-333
(칼 로저스의)카운슬링의 이론과 실제/ 칼 로저스 지음, 한승호, 한성열 [공옮김], 학지사, 1998, P.118-128
(프로이트)꿈의 심리학: 프로이트가 핵심만 간추린 정신분석 입문서/ 지그문트 프로이트 저, 정명진 옮김, 부글복스, 2009, P.236-252
(칼 로저스의) 사람-중심 상담, 칼 로저스 지음, 오제은 옮김, 학지사, 2007, P.129-148
프로이드 스키너 로저스/ Robert D.Ney 저.-제2판. ; 이영만 ; 유병관 공역, 중앙적성출판사, 1991, P.193-194
심리학개론/ 신응섭...[등]저, 박영사, 2005, P.385-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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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2.14
  • 저작시기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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