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2023년)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인간과교육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간과교육 2023년)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인간과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인간과교육 (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Ⅰ. 서 론

Ⅱ.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①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②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③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2)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①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②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배경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의 본질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① 전인습 수준의 단계
a. 1단계 : 처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b. 2단계 :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② 인습 수준의 단계
a. 3단계 : 대인관계 조화 지향의 도덕성
b.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성
③ 후인습 수준의 단계
a. 5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성
b. 6단계 : 보편적 원리 지향의 도덕성
4)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장점 및 단점
5)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세 ~ 7세
8세 ~ 11세
12세 ~ 17세
18세 ~ 25세
20세 ~
20세 ~
벌과 복종
욕구충족
대인관계
법과 질서
사회계약
보편적 원리
4)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장점 및 단점
도덕성 발달이론은 피아제에서 시작되어서 콜버그, 길리건으로 이어졌는데, 그 중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도덕 심리학과 도덕 교육론의 영역 등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고 현재까지도 이 분야의 주요 이론으로 작용하고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은 도덕성 발달 단계와 함께 도덕성 요소의 개념을 통하여 도덕 교육의 실천적 힘과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1980 이후에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형성되었는데, 인간의 도덕성 발달을 지나치게 계단식으로 단계를 구분하였다는 것이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서 발달이란 한순간에 한 계단을 올라가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그는 각 단계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각 단계는 독특한, 혹은 질적으로 다른 사고양식 혹은 방식을 나타낸다.
각 단계들은 변화하지 않는 일정한 계열을 이룬다.
각 단계 혹은 사고방식은 그 자체로 하나의 완성된 구조를 형성한다.
각 단계들은 계층적 통합을 이룬다.
아이젠버그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지나치게 엄격하고 절대적인 단계를 가정하였다고 비판하였다. 그녀는 개인의 도덕적 판단은 문화적 특성이나 순간적 상황에 의해 영향 받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발달하는 것도 아니고 예측 가능한 것도 아니라고 지적하였다. 그리고 어느 한 순간에 높은 수준의 도덕적 판단을 하였다 하더라도 다음에는 더 낮은 수준의 도덕적 판단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어떤 문제에 대해서는 높은 수준의 판단을 하는 가하면, 다른 문제에 대해서는 더 낮은 수준의 판단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도덕적 사고의 단계를 명확하게 계단식으로 가정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5)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는 도덕성을 기르기 위한 도덕교육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였던 학자로서 도덕성을 인지적 사고의 구조로 이해하였다. 그는 도덕적 판단력의 발달을 도덕교육의 목표로 생각하였는데, 도덕적 판단력의 성장이 결국 도덕적 행동의 수준을 성장시키는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콜버그는 도덕성의 문제는 주입식 교육의 방법으로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한 토론을 하는 것으로 도덕적 판단력이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다고 보았다.
특히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이론은 각 단계마다의 도덕성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특징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각 발달 단계마다 어떻게 도덕 교육을 시행해야 하는 가에 대하여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그가 제시하는 1단계의 도덕성 단계 아동들의 경우 그들이 가진 도덕성은 처벌을 피하기 위한 도덕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아동이 도덕적으로 나쁜 행동을 했을 때에는 그에 맞는 처벌로 그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앞서 밝혔듯이 인간의 도덕적 판단은 문화적 특성이나 순간적 상황에 의해 영향 받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발달하는 것도 아니고 예측 가능한 것도 아니라는 점에서 이론적 한계를 지적 받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그의 도덕성 단계 발달이론은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었다는 점에서 가장 큰 교육적 의미를 가진다.
Ⅲ. 결 론
이와 같이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현대 사회와 교육에 대한 깊은 시사점을 제공하며, 인간의 본질과 도덕적 발달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열어놓고 있다.
후기 현대철학은 인간을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 사회적 역사적 존재, 그리고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 이해하고자 하는 관점을 강조한다. 이러한 관점은 개인의 내면 성장과 사회적 상호작용, 윤리적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간의 복잡한 다면성을 반영하고자 한다.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서 강조되었던 물질적 측면과 통제 가능성에 대한 관점은 이러한 다양성과 주체성을 고려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은 이러한 한계를 넘어서 인간을 더욱 깊이 있고 다면적인 존재로 이해하며, 개인의 가치와 윤리적 책임을 강조하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겠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발달 이론을 토대로 한 도덕성 발달 단계의 모델을 제시하며, 이로써 도덕적 판단과 교육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이 이론은 도덕성의 발달이 논리적 추론과 인지적 성숙에 의해 진행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콜버그의 이론은 개인의 도덕적 사고를 개선하고 교육적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도덕적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인간의 도덕성 발달을 촉진하고 민주적 시민이 되기 위한 능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간의 본질과 도덕성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교육과 사회의 발전을 지원하는 중요한 지침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과 이론은 인간의 성장과 사회적 진화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고찰이 필요한 영역임을 강조한다고 할 수 있겠다.
♣ 참고문헌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정광수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범한철학, Vol.60 No.-, [2011]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2007
이인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08
콜버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문용린 역, 아카넷, 2000
김경미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국내석사]
박보라 <콜버그(L. Kohlberg)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국내석사]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국내석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3.09.04
  • 저작시기2023.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20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