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2023학년도 2학기)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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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 2023학년도 2학기)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인간과교육

Ⅰ. 서 론

Ⅱ.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①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②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③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2)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①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②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① 전인습 수준의 단계
② 인습 수준의 단계
③ 후인습 수준의 단계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조화 지향의 도덕성
이 단계의 아동은 타인에게 어떠한 보상을 받기 위함이 아니라 그로부터 인정을 받기 위해서 올바른 행위를 하게 된다. 즉 타인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타인을 즐겁게 해주고 도와주려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도덕적인 행위라고 생각하게 된다. 보통 12세와 17세 사이의 청소년 시기에 이러한 도덕성의 단계가 나타나는데 콜버그는 이를 착한 아이 지향의 단계라고 지칭하기도 하였다.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성
이 단계에서 아동은 자신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인식하게 되면서 법과 사회질서유지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올바른 행동이란 자신의 의무와 책임을 수행하고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행동으로 생각하게 된다. 18세에서 25세 사이에 주로 나타나는데 이때에는 법과 질서가 도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③ 후인습 수준의 단계
후인습 수준의 단계에서 도덕적 가치는 어떠한 권력과는 관계없이 그 자체로서 타당성을 가진다고 생각한다. 보통 20세 이상의 성인 중에서 소수만이 이 단계에 도달한다고 알려져 있다. 후인습 수준에서의 성인은 사회적 질서가 최상의 실현 가능한 질서가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하며 사회적으로 수용되어 온 규칙과 사회의 기준에 대하여 원리적 문제를 제기할 수 있게 된다. 후인습 수준의 단계는 다음의 두 단계로 나누어진다.
5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성
이 단계의 성인은 사회적 규칙에 대해서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에서 탈피하여 사회적 규칙을 판단하고 평가하며 사회적 법률이 상호 합의에 의해 변화될 수 있는 것으로 간주하게 된다. 즉, 법은 함께 공존하기 위하여 인간들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인간이 법을 우상화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법은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의 원리 하에 만들어진 것이라 생각하여, 때로는 법과 도덕적 가치 사이에서 갈등을 경험하기도 한다.
6단계 : 보편적 원리 지향의 도덕성
이 단계의 성인은 보편적 원리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최상의 도덕이라고 생각하게 되는데, 인간의 존엄성 또는 평등 및 공정성 등이 보편적 원리에 해당된다.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 제시하는 도덕적 딜레마의 개념은 학습자에게 직접 과제를 제시하고 도덕적 판단을 유도하는 것으로 도덕적 사고의 판단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콜버그는 인간이 도덕적 사고 능력을 발전은 환경과의 반복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따라서 콜버그가 말하는 도덕적으로 자극과 도전을 가하는 환경과 경험이 도덕성 성장의 필수요소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콜버그는 도덕성의 문제는 주입식 교육의 방법으로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한 토론을 하는 것으로 도덕적 판단력이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다고 보았다. 하지만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아동의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은 아니라는 비판을 제기되고 있다. 도한 앞서 언급된 문화적 보편성이 결여되었다는 비판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와 함께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에서는 도덕의 원천으로서 이타심 혹은 사랑과 같은 정의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결여되어 있고 남성이 여성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발달단계에 이른다고 하면서 성차를 인정하였는데, 여기에 대해 많은 비판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발달 단계에 대한 정의를 확립하여 도덕적 판단 수준에 맞는 단계별 교육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도덕적 행위를 위한 도덕적 판단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하여 보이는 행위에만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그 행위의 동기에 관심을 갖게 하였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Ⅲ. 결 론
과학적 인간관은 종종 인간을 물질적인 자극과 욕구에 의해 지배되는 존재로 취급하는 경향이 있으며, 인간을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존재로 이해하기보다는, 인간의 행동과 의사 결정이 뇌의 생물학적 프로세스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후기 현대철학적 입장에서는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과 대조적으로, 인간을 단순히 물질적이고 감각적인 존재로 한정하지 않고, 더 깊은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시도를 한다.
후기 현대 철학적 관점에서는 인간을 주체적이고 자기 형성적인 존재로 바라보려고 한다. 먼저, 인간은 자신의 생각, 가치, 목표를 형성하고 추구함으로써 자신을 끊임없이 발전시킬 수 있는 주체적 존재로 이해한다. 또한, 인간은 사회와 문화의 일부로서 성장하며,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을 이 사회적 배경에서 형성한다고 보는데, 이는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리고, 인간은 도덕적 가치와 규범을 고려하며 행동하는 존재로 여겨진다. 도덕적 판단과 합리적인 판단을 통해 행동을 결정하고 이에 책임을 진다. 이러한 관점은 과거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시하는데, 과학적 관점은 종종 인간을 예측 가능하고 통제 가능한 객체로 취급하는 경향이 있어, 인간의 주체성과 다면적인 측면을 간과하기 쉽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도 이러한 관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이론은 아동의 도덕적 사고 발달을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하며, 인지 발달과 도덕성 발달을 서로 연관시킨다. 그러나 이 이론에는 도덕적 행동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가 부족하며, 문화적 다양성을 고려하지 못한다는 비판도 존재한다.
Ⅳ.참고문헌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김진 <콜버그의 도덕발달> UUP 2013
문은식, 박선환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공동체, 2015
우혜진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감상수업 지도 방안>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2012]
유지인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2010]
콜버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문용린 역, 아카넷, 2000
김경미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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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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