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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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 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특징
2,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적으로 고찰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의 권위나 처벌에 대한 두려움으로 도덕적 판단을 내린다. 즉,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하는 기준은 권위자의 명령과 처벌에 따르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선생님이 금지한 것을 하면 벌을 받을 수 있으니 하지 말아야 한다.\"와 같은 생각을 하는 것이다.
2단계: 욕구 충족 수단 단계
이 단계에서는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도덕적 판단을 내린다. 즉,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하는 기준은 자신의 이익과 욕구에 따르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면 괜찮다.\"와 같은 생각을 하는 것이다.
2. 인습적 도덕 수준 (3~4단계)
이 단계에서는 도덕적 판단이 사회적 규범과 기대에 의해 결정된다.
3단계: 대인관계 조화 단계
이 단계에서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도덕적 판단을 내린다. 즉,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하는 기준은 타인과의 관계에 따른 공정성과 배려이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다른 사람을 배려할 수 있는 행동을 해야 한다.\"와 같은 생각을 하는 것이다.
4단계: 사회질서 준수 및 권위 유지 단계
이 단계에서는 사회질서와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도덕적 판단을 내린다. 즉,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하는 기준은 사회질서와 권리에 따른 법과 규칙의 준수이다. 예를 들어, \"법과 규칙을 지키는 것이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와 같은 생각을 하는 것이다.
3. 인습 이후 도덕 수준 (5~6단계)
이 단계에서는 도덕적 판단이 개인의 내면적인 가치와 원리에 의해 결정된다.
5단계: 사회계약적 원리 지향의 단계
이 단계에서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합의된 도덕적 원리에 따라 도덕적 판단을 내립니다. 즉,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하는 기준은 개인의 권리와 자유, 그리고 사회의 복지와 공익이다. 예를 들어,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사회는 합의된 도덕적 원리를 마련해야 한다.\"와 같은 생각을 하는 것이다.
6단계: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 단계
이 단계에서는 보편적인 도덕적 원리에 따라 도덕적 판단을 내린다. 즉,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하는 기준은 개인의 양심과 도덕적 의무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것은 인간으로서 당연한 도리다.\"와 같은 생각을 하는 것이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간의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는 데 중요한 이론이지만, 몇 가지 한계도 지적되고 있다. 첫째, 이 이론은 도덕성 발달이 연령에 따라 일정한 단계를 거친다는 점에서 순환론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둘째, 이 이론은 도덕성 발달을 도덕적 판단만으로 측정한다는 점에서 도덕적 행동과 도덕적 판단의 차이를 설명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셋째, 이 이론은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간의 도덕성 발달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결론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교육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선 학생의 주체성과 자율성을 존중하는 교육으로 학생은 자신의 삶과 존재를 스스로 결정하고 형성할 수 있는 주체적인 존재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은 학생의 주체성을 존중하고, 학생 스스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이 강조된다. 또 학생의 사회적·역사적 책임감을 함양하는 교육인데 여기서 학생은 사회와 역사 속에서 형성되고 성장하는 존재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은 학생이 사회와 역사 속에서 자신의 삶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이 강조된다. 더불어 학생은 자신의 삶에 대한 가치관과 신념을 형성하고, 그에 따라 올바르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은 학생의 논리적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교육이 강조된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은 인간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이러한 인간관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아직도 많은 과제가 남아 있다. 우선, 교육 현장에서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을 구현하기 위한 교육 정책과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 교육을 통해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 전체적으로 인간을 주체적이고 자기 형성적이며, 사회적·역사적이며, 규범적·합리적인 존재로 이해하는 인식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3.09.27
  • 저작시기2023.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5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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