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2023]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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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 2023]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2)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까지 제시해 주고 있다. 예컨대, 아주 어린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적인 처벌로 어린이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보다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제재보다 보편적인 가치기준 혹은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넷째, 딜레마 토론은 주지주의 경향의 우리 교육에 이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어떤 장소나 사물 또는 대상에 대해 지니는 태도에는 어떤 느낌(정서적), 어떤 지적작용(인지) 및 적극적·회피적 행동 경향성(행동적) 등 3개 요소가 함께 작용한다.
다섯째, 콜버그가 강조한 부모와 교사가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춘 도덕성함양 교육은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행위와 결과에 책임을 지는 태도를 갖추게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여섯째,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교사 중심의 가치 주입적 접근을 거부한다. 교사의 입장이 강조되거나 권위에 의존하지 않으며, 교사의 입장은 단지 학생들의 추론 발달의 촉진을 위한 여러 입장 중의 하나로 이해된다.
일곱째, 교육자는 아동들이 도덕적 딜레마나 가치갈등의 상황을 일으킬 수 있는 도덕교육의 내용인지구조의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우리나라의 환경에 알맞은 소재로 구성하도록 하여 아동들의 도덕적 판단력을 발달시켜야 한다. 이러한 도덕교육에 대한 시사점은 교육방법의 새로운 방향제시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준다.
Ⅲ. 결론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인 인간이다. 인간은 그 자신의 판단과 해석으로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이다. 둘째, 사회적·역사적 존재인 인간이다. 인간은 후손으로 개인이 태어날 때, 이미 사회 속에서 태어나는 존재이기도 하지만 자신이 태어난 사회에서 자라면서 비로소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존재이다. 셋째, 규범적·합리적 존재인 인간이다. 인간의 모든 행위와 삶의 과정이 근본적으로 가치 선택과 판단의 과정이다.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피동적인 존재로 파악하는 과학적 인간관은 잘못된 것이라고 비판한다. 둘째, 사실과 가치의 차원이 분열되면서, 맹목적인 사실적 지식의 추구로 인해 본질적 가치에 대한 물음은 소외될 수밖에 없다. 셋째, 과학적 인간관은 인간을 연구하고 이해하는 데 있어 객관성이나 가치중립성의 확보를 위해 인간을 탈규범적으로 다루고 있어 비판받는다. 넷째, 과학적인간관으로 인간존엄성이 약화되었다. 다섯째, 과학적인간관에서 인간은 객관적 검증자료를 통해서만 연구되고 파악되는 대상으로 간주하고 있다. 여섯째, 과학적 인간관에서는 인간의 행동은 기계적이고 인과론적 법칙이 적용된다고 하였다. 일곱째, 과학적 인간관에서 인간의 궁극적 존재 의미라든가 목적에 대한 형이상학적이고 규범적인 질문은 무의미하다고 하였다. 여덟째, 과학적 인간관에서 학생은 피동적인 존재라고 했다.
콜버그(Kohlberg)는 도덕적 판단 측정을 도덕행위의 동기, 인간생명의 가치, 판단이 상대성 등 도덕적 문제를 담고 있는 도덕적 갈등사태를 꾸며, 9개 문화권의 아동과 성인들을 면담한 결과 유형에 따라 6개의 군으로 분류하고 세 수준의 도덕성 발달을 확인하였다. 그 수준은 전인습 수준 (Pre-conventional level), 인습수준 (conventional level), 후인습 수준 (post-conventional level)이며, 각각의 수준은 그 안에 2개의 단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모두 6단계의 도덕발달 단계가 있다. 전인습 수준에는 1단계 : 처벌과 복종 지향의 단계, 2단계 : 욕구 충족 수단으로서의 단계가 있다. 인습수준에는 3단계 :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단계, 4단계 : 사회질서 및 권위유지의 단계가 있다. 후인습 수준에는 5단계 : 사회계약적 원리 지향의 단계, 6단계 : 보편적인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의 단계가 있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콜버그 이론은 세계 여러 나라의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었다. 둘째, 콜버그는 인간을 능동성을 인정하고 강조한다. 셋째,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까지 제시해 주고 있다. 넷째, 딜레마 토론은 주지주의 경향의 우리 교육에 이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될 수 있다. 다섯째, 콜버그가 강조한 부모와 교사가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춘 도덕성함양 교육은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행위와 결과에 책임을 지는 태도를 갖추게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여섯째, 교사 중심의 가치 주입적 접근을 거부한다. 일곱째, 이러한 도덕교육에 대한 시사점은 교육방법의 새로운 방향제시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준다.
Ⅳ. 참고문헌
< 1번 문제 참고문헌 >
조화태,김계현,전용오(2016).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조화태(2011). 자기교육론 서설. KNOU 논총 제52집.
박범석(2004). 서구 근대의 지식관 형성배경에 관한 비판적 고찰. 한국교육철학회.
< 2번 문제 참고문헌 >
조화태,김계현,전용오(2016).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엘리자베스 보졸라 저, 정창우 역(2018). 도덕 발달의 이론과 적용. 울력.
Willian Crain 저, 송길연 역(2005). 발달의 이론. 시그마프레스.
김미정(2000). 콜버그의 토의식 수업이 도덕적 판단력과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미(2005). 콜버그(Kohlober)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인철(2007).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보라(2011). 콜버그(L. Kohlberg)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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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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