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론 매체의 특성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학습자 동기유발 전략 관련 레포트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원격교육론 매체의 특성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학습자 동기유발 전략 관련 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편제도를 이용한 통신교육 (18세기 말~19세기 초)
2. 대중 전파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 (20세기 초)
① 라디오
② 텔레비전

3.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원격교육 (2010년대 이후)
① MOOC (대규모 개방 온라인 강좌)
② 혼합학습 (Blended Learing)

4. 컴퓨터 매개통신을 활용한 원격교육
① 가상현실(VR)과 확장현실(AR)
② AI 및 개인화 학습
③ 비디오 콘텐츠와 스트리밍

5. 최근 원격교육에 활용되는 컴퓨터와 인터넷 특징
① 컴퓨터
② 인터넷

Ⅲ. 결론
원격교육에 활용되는 매체의 특성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학습자 동기유발 전략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료 정보를 제시함으로서 학습자들의 학습경험을 이전보다 개선해보는 것이다. 1:1 교육멘토 등을 활용한 온라인 튜터링, 학습컨설팅 등을 연락하여 개인 맞춤형 학습자 지원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홍보한다.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개별화된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이끈다.
2. 모바일 어플 APP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적절한 학습방식 선택
메타버스 플랫폼인 이프렌드 어플 APP 등을 활용하여 원격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의 학습을 도모한다. 모바일 어플 앱을 활용한 원격교육 형태를 학습자가 적절한 학습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최근에 영등포 메타버스 영타운에서 온라인으로 취업특강을 개최했다. 이것은 곧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을 가진 대안적 교육 형태라고 할 수 있다.
3. 워드, PDF 파일 등 문서화로 목표와 목적에 맞는 학습 진척상황 공유로 피드백 받기
학습자와 교수자가 상호작용을 위해서 파일 공유로 학습상황을 피드백을 받아 학습동기를 끌어올리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첫 번째 예로서는 맞춤형 지원 사업에 관련한 월별 계획서 문서를 받아 목표달성을 위한 준비과정을 거쳤다. 두 번째로 직무캠프에서 멘토님께서는 학습 진척상황을 학습자와 소통하여 학습자의 목적에 맞는 동기를 유발시킨 예가 있다.
4. 게임화 요소 도입
게임처럼 즐길 수 있도록 인증프로그램처럼 레벨, 도전과제, 포인트 등을 부여하여 학습자가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로서 학습가치를 부여한 학습자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미션(인성, 교양교육), 비전(국제화, 전공, 자격증), 열정(봉사) 등 분야별 목표를 등급별로 정하여 계획성 있게 준비하도록 인증을 받도록 한다.
5. 긍정적인 학습환경 구축
원격학습에 필요한 기술적인 지원을 위해 프로그램 활용법의 정보를 콘텐츠로 제작한다. 학습자의 학습동기부여를 강화시켜 줌, 메타버스, 이프렌드 등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사용을 극대화시킨다. 원격수업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디지털역량을 높여 학습 환경을 구축한다.
Ⅳ. 참고문헌
이강원 외,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도서출판 구미서관, 2016, p.117
정기홍, 「원격교육과 사이버대학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2022.08, p6-9.
최경애, 「고등평생학습체제로서의 K-MOOC 활성화를 위한 과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월, 2016, p2.
  • 가격3,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3.11.15
  • 저작시기202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306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