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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융통성이론][학습이론][학습요인][학습과제]인지적 동기변인, 인지적 융통성이론, 인지적 학습이론, 인지적 학습요인, 인지적 접근 학습과제, 인지적 도제학습, 인지적 도제이론, 인지적 도제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지적 동기변인
1.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
2. 내적 통제와 학업성취
3. 내재적 목적과 학업성취
4. 과제가치와 학업성취

Ⅲ. 인지적 융통성이론

Ⅳ. 인지적 학습이론

Ⅴ. 인지적 학습요인
1. 모둠 구성
1) 학습 유형별 조직
2) 학습자의 성격에 따른 조직
2. 모둠원의 역할분담
3. 모둠 활동 평가
4. 교수․학습 과정안을 적용한 수업 진행

Ⅵ. 인지적 접근 학습과제

Ⅶ. 인지적 도제학습

Ⅷ. 인지적 도제이론

Ⅸ. 인지적 도제방법
1. 모델링(modeling), 코칭(coaching)과 스캐폴딩(scaffolding)은 교수 방법의 핵심
1) 모델링
2) 코칭
3) 스캐폴딩
2. 모델링, 코칭, 스캐폴딩-패이딩을 통하여 학습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초보자는 자신의 과제 수행을 전문가의 것과 지속적으로 비교하게 된다
3. 이렇게 학습을 진행하는 가운데, 초보자는 지식을 습득하고 관련 기능을 내면화함으로써 독립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trinsic Motivation)
협동심 유발(Exploiting Cooperation)
경쟁심 유발(Exploiting Competition)
(Collins, Brown & Newman, 1989, p.476에서 인용)
이러한 설계의 틀에서, 전문가의 지식과 전략 사용을 관찰하고, 실제로 과제를 수행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수 방법의 측면은 인지적 도제 방법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한다. 이러한 교수 방법을 상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모델링(modeling), 코칭(coaching)과 스캐폴딩(scaffolding)은 교수 방법의 핵심
1) 모델링
다양한 실제 상황에서 전문가가 직접 과제를 수행하고, 초보자가 그 수행과정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관찰을 통하여 초보자는 관련 지식과 전략의 활용에 대한 이해의 기반을 형성할 수 있다.
이러한 기반은 이후 전문가의 코칭 과정에서 학생의 실제 과제 수행 과정을 안내할 수 있다. 또한, 전문가의 시행착오를 통한 과제 수행 과정을 관찰하며, 시행착오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할 수 있기도 하다.
모델링을 통하여 이해의 기반을 형성한 후, 코칭은 초보자가 과제를 직접 수행하면서, 다른 초보자들과 협동적으로 학습을 진행한다.
2) 코칭
모델링을 통하여 이해의 기반을 형성한 후 코칭은 초보자가 과젤ㄹ 직접 수행하면서 다른 초보자들과 협동적으로 학습을 진행하는 가운데 필요에 따라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안내적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실제 과제 수행은 전문가 모델링 과정의 관찰을 통해서는 알 수 없었던 과제의 중요한 측면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코칭의 과정에서 과제 수행을 보조하기 위하여 스캐폴딩이 제공된다.
3) 스캐폴딩
초보자가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 도움을 의미한다. 스캐폴딩은 도움이 꼭 필요한 경우에만 제공되고, 초보자가 과제 수행에 익숙해짐에 따라 점차적으로 감소되어, 더 이상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제공되지 않는다(Fading). 따라서 스캐폴딩은 일시적이며 상황에 적응될 수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2. 모델링, 코칭, 스캐폴딩-패이딩을 통하여 학습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초보자는 자신의 과제 수행을 전문가의 것과 지속적으로 비교하게 된다
비교는 초보자가 전문가의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자신의 과제 수행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한다. 초보자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제 수행 과정을 되돌려 분석해 보고, 자신의 관련 지식과 기능사용 등 과제 수행과 관련된 몇 가지 결정의 이유를 명료화 시킬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반성적 사고와 명료화 작업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를 해보고 그 결과를 관찰할 수 있는 탐구적 학습 환경의 지원을 받아야 한다.
3. 이렇게 학습을 진행하는 가운데, 초보자는 지식을 습득하고 관련 기능을 내면화함으로써 독립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교수 방법은 상호 작용과 협동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Vygotsky(1978)의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이론에 그 기초를 둔다. 근접발달영역은 고차적 인지 기능의 신장과 관련하여, 실제 발달 수준으로부터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잠재적 발달수준에 도달할 수 있음을 가정한다. 이 때, 실제 발달 수준이란 타인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단계이며, 잠재적 발달수준이란 제공되었던 도움을 내면화시킴으로써 독립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단계를 일컫는다.
이와 같이 지식 활용의 활성화를 강조하는 인지적 도제 방법에 대한 이론적 틀은 마련되어 있다. 그러나 Collins와 그 동료들(1989)과 Wilson과 Cole(1991)의 검토에 따르면 구체적인 교수 설계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한 방향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인지적 도제 방법을 교수 설계에 반영하는 데 있어서 기본 방향의 실정은 시급한 과제로 남아있다.
Ⅹ. 결론
우리가 맞이하고 있는 사회 환경은 고도정보화사회, 지식기반사회로 발 빠른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정보화의 거대한 흐름은 교육부분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면서 변화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용하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의 새로운 틀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원격화상 교육체제 구축은 교육 대응 방안으로써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즉 장소와 시간에 의해 한정적이 되는 교육환경이나 방법들이 시공간을 초월한 원격화상교육으로 전환이 촉진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요즈음에는 초고속통신망을 기반으로 하는 원격화상회의시스템을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이 적극 모색되고 있다. 실제 고등교육기관에서는 가상대학 운영과 관련하여 원격화상전송시스템을 통한 On Line 교육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으며, 참여대학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사이버 연수도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또한 초중등교육기관에서도 원격화상 교육체제를 구축하여 시범 운영중이며, 기술개발에 따른 일반화 작업을 진행하여 시스템의 확대를 추진할 계획으로 있다.
이러한 체제로의 전환은 기본적으로 학습자와 교수자의 상호작용의 양상을 변화시키고, 또한 그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각종 시스템과 매체에 대한 특성과 속성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발 빠른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원격교육의 전달 수단인 매체들이 다양화되고 있어 원격화상 교육체제 활용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어 체제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이를 실현하는 방안이 적극 모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강정구(2010), 인지적 도제이론을 활용한 학술적 글쓰기 교육론, 우리문학회
박소영 외 1명(2007), 인지적 도제학습이 메타인지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평가학회
이정(2001), 초등학생의 인지적 동기변인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대구교육대학교
임은진(2009), 인지적 도제 학습 이론에 근거한 지리 수업 모델 개발 및 적용,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장수정(1997), 인지적 융통성이론에 기초한 하이퍼텍스트 환경에서의 학습 효과, 서울대학교
홍영주(2008), 인지적 융통성 이론을 적용한 역사 인물 학습 방안, 서울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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