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 교육적 기능과 장점,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 교수설계원리,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 문제점,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 동기유발방안과 시사점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 교육적 기능과 장점,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 교수설계원리,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 문제점,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 동기유발방안과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개념

Ⅲ.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유형
1. 정보 탐색형
2. 원격교육
3. 토론형 수업

Ⅳ.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특성

Ⅴ.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교육적 기능

Ⅵ.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장점

Ⅶ.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교수설계원리
1. 데이비스의 교수 설계 원리
2. Dick과 Reiser의 교수 설계 원리
1) 학습자의 동기화(Motivating the learner)
2) 학습목표의 구체화(Identifying what is to be learned)
3) 선행지식의 상기(Reminding learners of past knowledge)
4) 적극적인 교수활동 참여(Requiring active involvement)
5) 학습지도와 피드백 제공(Providing guidance and feedback)
6) 평가(Testing)
7) 학습강화 및 교정 제공(Providing enrichment and remediation)

Ⅷ.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문제점

Ⅸ.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동기유발방안
1. 학습동기 : 특성 대 상태
2. 일회성 최선의 추측 대 수시진단

Ⅹ.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시사점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서 활용할 동기유발전략의 유형을 모델에서 미리 제시하고 있다. 한편, 이와 관련한 국내 연구로서는 문미선의 연구가 있다. 그녀는 Keller의 ARCS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웹기반 수업에서의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프로토타입을 제시하였다. 이 프로토타입은 설계 단계에서 학습자의 동기 프로파일을 규명하고 수업 초, 중기, 마무리 단계에서의 동기상태를 예측하여 사전에 정형화된 동기유발 전략을 제공하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컴퓨터에 의해 매개되는 멀티미디어 수업이나 웹기반 수업에서 이같은 일회성 동기 진단에 근거한 동기유발전략의 처방이 설계자의 예측대로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질문이 제기될 수 있다. 수업실시자가 인간 교수자일 경우에는 수업설계자가 미처 예측하지 못했던 학습동기의 변화를 현장에서 직접 관찰하여 처방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일반적 코스웨어의 경우 사전에 수업설계자가 투입한 동기유발전략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개할 뿐이므로 개별화된 동기유발을 기대하기 쉽지 않다.
이와 같은 제한점을 극복하고자 하는 방안의 하나가 학습동기를 수시진단하는 접근이다. 수업설계자가 모든 것을 예측할 수 없으므로 수업실시자로 하여금 진단과 처방을 즉각적으로 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수업설계자의 역할을 존중하면서도 수업실시자의 역할을 중시하는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수업실시자란 인간 교수자일 수도 있고 정교하게 프로그래밍 된 컴퓨터일 수도 있다. 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수업은 수시진단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동기유발전략을 처방하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수업은 상태로서의 학습동기를 강조하며 따라서 웹기반 수업에서 수시진단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는 학습동기를 진단하고 처방하는데 있어서 수업설계자보다는 수업실시자의 역할이 증가됨을 의미한다.
Ⅹ.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시사점
정보화 시대의 흐름에 따라 교육에 있어서 변화도 일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으로의 교육으로 변하고 있다. 웹은 수업, 수업조직, 수업제시 등에 관한 새로운 방법으로서 학습자를 교실 밖의 세계로 연결시켜 줄뿐만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학습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호기심을 유발시켜 그들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서로 의견을 교환하게 함으로써 실제 세계에서의 행동까지도 변화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매체로 각광받고 있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만들어 주는 웹의 특성을 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의 증진에 활용하고자 하는 일련의 교수-학습 모형이 새롭게 대두되었는데 이를 WBI(Web Based Instruction)라 지칭한다.
WBI는 ‘특정한 그리고 여러 계획된 방법으로써 학습자의 지식이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상호작용을 웹을 통해 전달하는 교수-학습 활동’, ‘학습이 활성화되고 지원 받을 수 있는 의미 있는 학습환경을 만들기 위해 웹의 특성과 내재된 학습자원을 활용하는 하이퍼미디어 기반 수업프로그램이라고 정의하였다.
결국 WBI는 ‘웹이 제공하는 풍부한 정보와 통합적인 환경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의 일종(웹기반 교육, 나일주)’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WBI가 지니고 있는 교육적 잠재력은 웹을 통해 다양하고 많은 양의 정보의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학습자 자신이 웹의 특징을 통하여 원하는 데로 마음대로 정보를 찾아다닌다는 사실만으로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 흥미, 적극성, 나아가 학습효과의 증대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WBI가 웹이라는 기술 그 자체만을 앞세우게 되면 ‘교육’으로서가 아니라 ‘정보’로서, ‘인지적 도구’로서가 아니라 ‘기술적 도구’로 머물 뿐이기 때문에 구성주의 학습 이론과 접목되어 발전 되어야 만이 성공할 수 있기 때문에 설계에 있어서 이론적 배경이 잘 조화되어야함을 시사하고 있다
. 결론
컴퓨터와 통신 기술이 교육에 도입 후 컴퓨터 통신망을 활용한 교육은 컴퓨터 매개 통신(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Telelearning, Telematics, 컴퓨터 컨퍼런싱(Computer Conferencing), 온라인 학습, 인터넷 기반 교육 등 다양하게 명명되었다. 최근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이하 웹이라 칭함)이 개발되면서 기존의 컴퓨터 통신망의 장점에 웹의 특성이 부가되어 이를 활용하는 교육이 더욱 활기를 띠게 되었으며 다양하게 사용되던 용어도 웹기반 교육(Web-based Instruction)으로 통일되어 가고 있다.
웹기반 교육은 웹을 활용하여 학습자와 교수자가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하는 교육을 총칭한다. 이는 웹에 올려진 무한한 정보를 접하고 웹이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웹을 통해 학습자들에게 교육자료를 제공하기도 하고 정보를 탐색하기도 하며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할 뿐 아니라 교수-학습 활동을 평가, 관리하기도 하는 교육이다. 웹기반 교육의 등장 초기에는 기존의 교육방법을 그대로 적용하여 웹을 통한 강의를 시도하거나 교수자가 교육내용을 웹을 통해 제시하고 그 내용을 학습자 스스로 익히게 하는 개별학습의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웹기반 교육에 대한 많은 논란을 제기하였다. 이에 따라 학자들은 웹기반 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웹의 특성이 학습 경험의 질을 증진시키도록 활용하는 새로운 학습방법이 적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강승문(1996) / WWW상에서 교육시스템을 위한 학습자 모듈의 설계 및 구현, 인하대학교대학원 석사
강숙희(1998) / Web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고찰, 한국교육 제25권 제1호
강미선(1997) / 학교교육에서의 컴퓨터 통신 활용에 관한 연구 / 이화여자대학교
영진고등학교(1997) / 인터넷을 활용한 자기학습력 신장
백영균 / 컴퓨터 보조 수업의 설계, 서울 : 양서원
최두묵(2002) / WBI(웹 기반)를 활용한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10.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8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