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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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술 교육의 목적

(2) 예술 (ART)

(3) 미술 교육 방법 (형상화 향상)

(4) 미술 교육의 특성

본문내용

엑스레이식 묘사로, 논리적으 로는 보이지 않는다할지라도 존재한다고 알고 있는 바를 나타낸다.
·공간적 배열과 같은 주위 환경의 관계에 대한 관심을 선화로 나타내기 시작한 다. 어린이들은 기하학적 선과 모양에 의존하기 시작한다.
<도약기>
·상징적 방식 - 개인적인 도식은 개념화와 일반화를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곤 한 다.
·중요하지 않은 것은 생략하고, 중요한 것은 과장하기 위해 사용하던 표준 도식 으로부터 이탈하여 좀더 일반화하여 표현한다.
·기저선, 태양, 천선은 공간 구성에 대한 주의를 보여준다.
·같은 그림 속에 다른 일화들이 계획된다. 예를 들여 여러 가지 사건을 차례로 보여주기 위해 기저선이 높아진다.
<사실화기>
·한점에서 조망하여 초점을 맞춘다. 감추어진 부분을 나타내지 않고 형태를 중 첩시키는 능력을 얻게 된다. 예를 들면 하늘이 땅과 맞닿게 그린다든지 뒤에 있는 대상을 부분적으로만 그린다.
·선이 기하학적이라기보다는 좀더 사실적으로 된다. 상투적인 도식과 기저선이 사라진다.
·원근감이 나타난다.
·협동제작에서 조별 노력에 흥미를 갖는다(또래 집단)
<의사실기>(이성의 시기)
·극적이고 상상적인 행위를 즐긴다(가능성을 탐구하여 표현한다).
·원근을 정확하게 표현하려고 한다.(자기 중심적 관점의 감소가 보인다)
·사람의 모습 - 보통 풍자화되며 개성을 발휘하는 경우는 드물다
·자신의 초상화는 그리려 하지 않는다 - '주체성의 위기'(가기의 실체에 의문)
·색은 분위기,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점차 자기 비판적으로 된다.
<사춘기>
·환경에 대해 비판적으로 인식한다.
·순간적 인상에 대한 자연스러운 묘사를 한다.
·가치있는 관계가 강조된다.
·특성을 추출한다.
·미적 고찰을 한다.
▶아동이 낙서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로웬펠드 : 점차 발달하는 근육을 움직여 보고 싶은 본능적 욕구와 근육의 활용 결과에 따른 시각적인 만족을 얻기 위해서
아이즈너 : 시각적인 자극보다 근육 운동에 따른 지각적인 자극을 더 강조.
팔, 손목, 손가락이 움직이는 경험을 즐기기 위하여 낙서하는 것
▶만 2, 3세 된 아이가 벽에 낙서를 많이 합니다. 집이 지저분해져서 싫은데...
필기구를 아이의 눈에 보이지 않도록 치워 버리는 것은 아이들의 자연스러운 그 림 발달에 바람직한 것이 아니다. 왜 야단을 맞는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단순히 그림(난화)을 그리면 야단을 맞는다고 단정적으로 생각하여 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림에 대한 흥미를 잃고 그리기를 싫어하게 된다.
▶난화 : 일반적으로 18개월 전후가 된면 필기구를 잡고 선을 끄적거리기 시작한다. 무엇을 그렸는지 알아볼 수 없는 낙서 형태의 그림을 미술교육 분야에서는 난화 라고 부른다. 이는 모든 아동이 거치는 그림 발달 단계 중 초보적인 형태로서 일 반적으로 사물의 형체를 알아볼 수 잇는 묘사적 그림이 나오기 전의 과정이다.
▶표현적 특징의 예
1)난화적 표현기 : 어떤 대상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그리고 싶은 욕구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 행위에 대한 쾌감을 위하여 그리게 됨
2)의인화적 표현 : 공상이나 환상은 모든 만물이 사람과 같은 생명을 갖고 있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다.- 애니미즘 현상. 생물이건 무생물이건 모든 사물에 자기 와 같은 얼굴을 붙여 의인화 표현. 지적 발달이 늦은 어린이에게 많으며 정서 과잉인 경우에도 많이 나타남
3)열거식 표현 : 자기가 관심을 갖고 있는 것, 자기 경험 등 생각나는 대로 하나 하나 그려가며 그것으로 만족한다. 예로 버스를 탄 사람을 그릴 때도 버스는 버스대로 사람은 사람대로 그려 놓는다. 또 공을 치는 장면을 그릴 때에도 사 람을 그려놓고 그 위치에 관계없이 위 혹은 아래쪽에 공을 하나 그릴 때도 있 고, 두 개 그릴 때도 있다.
4)투시적 표현 : 뢴트겐 화법 또는 엑스레이 화법. 건물을 그릴 경우 건물 속에 있는 것까지 표현일본의 다카하시에 따르면 투시적 그림은 정서적으로 결핍된 현상으로 현실 음미력이며, 밖으로 보이려는 상태로서 병적 신호라고 했다.
5)동시적 표현 : 고대 이집트 사람들의 그림에서도 많이 볼수 있다. 앞얼굴에 옆 얼굴을 동시에 표현한 그림을 비롯해서 앞을 향해 걸어가는 몸을 표현하기 위 해 옆으로 항하는 다리를 그리는 독특한 표현 방식을 만듦. 피카소의 그림은 의식적으로 이 방법 사용
6)연속성의 그림 : 과거, 현재, 미래를 한장의 도화지에 표현한다. 예를 들면 아침 에 일어나 소풍을 갈 준비를 하는것, 버스 타고 가는 것, 도착하여 노는 것 등 을 모두 표현한다. 처음에는 집, 강아지, 사람 등을 열심히 그리더니 나중에 가 서 초록색으로 덮어버리고 만다. 그래서 "잘 그려놓고 왜 초록색으로 다 덮어 버리니?" 라고 물었더니 이 어린이는 "시골에 할머니집에 가서 놀다가 돌아오 면서 보니 할머니집은 나무에 가려서 보이지 않았어요."라고 대답했다.
7)자기 중심적 표현 : 유아 그림에서의 과장은 어른과 달리 진실하고 솔직하다. 유아의 경우는 과장적 표현의 욕구와 희망사항이나 강하게 느낀 이미지를 나타 내려고 하는 것이다. 갖고 싶은 것과 하고 싶은 것 등이 잘 표현되며, 강한 인상 을 받거나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크게 그리고 중요하지 않은 것은 작게 그 린다. 소위 원근을 무시한 표현이 나타난다. 대상의 크고 작음, 멀고 가까움 등 을 무시한 채 자기 주관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8)미분화적 표현 : 집보다 더 큰 꽃을 그리며, 친구보다 꽃을 더 크게 그리기도 하 고, 말 탄 사람을 그릴 때는 말 위에 붕 떠 있는 것같이 그리기도 한다.
9)반복적 표현 : 같은 현상을 여러번 반복하여 표현하는 것을 좋아함
10)기저선의 표현 : 최초의 공간의 도식화, 공간개념이 확립되는 시기. 기저선을 그 어 하늘과 땅을 구별함. 위쪽은 하늘, 아래쪽은 땅, 중간은 공기의 자리
11)대칭적 표현 : 화면을 십자나 수직 이등분선 등으로 구분해서 대칭적으로 표현 하든지, 또는 물체를 상하 또는 좌우로 배열하여 대칭적으로 표현하는 예가 많다
12)환상적 표현 : 상상화. 현실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운 일들을 생각. 내면의 눈으로 본 세계를 그들 나름대로 표현하고자 애를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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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1.05.29
  • 저작시기20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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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89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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