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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목표,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변천,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 기본방향과 개정중점,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 유의사항,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 문제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목표

Ⅲ.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변천

Ⅳ.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기본방향

Ⅴ.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개정중점

Ⅵ.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유의사항

Ⅶ.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Ⅷ.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이다.
셋째,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7)항에서 “세계화 시대에 대비하여 우리 미술 문화에 대한 주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전통미술을 강조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도록 한다.”고 했는데,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에서 민족 문화의 주체성과 전통 미술 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하지 않은 시기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본격적인 한국화의 도입을 꾀한 제4차 교육과정을 제외하고는 이를 구체적으로 반영한 경우를 보지 못했다. 제5차 교육과정에서는 전통미술에 관한 내용을 회화영역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표현활동 내용에 확대한다고 했지만 실제적으로는 교과서에 한국화의 비중을 줄여버림으로써 오히려 전통미술교육이 약화되는 결과를 초래했었다. 특히 제7차 교육과정은 표현 활동이 통합적으로 접근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전통미술교육을 수행하는데 더욱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이점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국악이 대거 도입되고 있는 음악과의 경우와 비교해서 답변해주기 바란다.
넷째, 후속 발전 과제에서 제시한 교과서 개발의 내용을 보면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필수 학습요소와 다양한 형태의 학습활동을 유도하기 위해 각종 참고 자료 및 작품을 제시하겠다고 했다. 그렇다면 과거에 비해 교과서의 분량이 많아질 것이고 당연히 학습량도 많아질 것이다 . 학습량이 많아지면 교사의 교재연구, 수업준비 등 업무량이 급증하리라 본다. 이점에 대하여 학습량의 최적화를 어떻게 구현하려고 하는지 그 현실적인 방안에 대해 알고 싶다. 아울러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미술교과의 특성상 포괄적이며 보편적인 기본 틀만을 제시하고, 이를 학교교육과정에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했는데 전 교과를 담당해야하고 주당 31~32시간의 수업을 하는 초등교사들에게 자율적인 교재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이 얼마만큼 가능한 일일까 의문스럽다. 따라서 교육현장과 유리되지 않는 실천 가능한 교육과정의 제시가 보다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곽병선 저, 교육과정의 편성,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1995
목경수, 미술과 평가의 실제(연수교재), 경상남도교원연수원, 1995
박소영 외,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안희천, 교과서 변천사 연구의 성격, 한국교육개발원, 1882
윤양희, 6차교육과정해설, 교육과학사, 1993
임영방, 미술과 교육, 서울대학교 출판사, 서울,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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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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