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영 경제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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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웨버노믹스(Webonomics)

2. 서비스 패러독스(Service Paradox)

3. 고통지수

4. 보고(BOGO)마케팅

5. 블루스카이(blue-sky) 프로젝트

6. 정보스모그 현상

7. BHAG 경영

8. 국가위험도(Country Risk)

9. 사회안전망(Social Safety Net)

10. 데이터 웨어하우스(Data Warehouse)

11. EBO (Employee Buyout : 종업원 사업분할제)
...

본문내용

해 財務構造를 改善한 뒤 다시 매각하여 수익을 내는 전문적인 企業 回生會社
- 또 이 과정에서 證券을 발행해 투자자들의 자본을 끌어들이기도 하며 국내에서도 벌쳐펀드 도입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중
35. 도덕적 해이 (Moral Hazard)
- 社會 全體가 받는 피해를 고려하지 않고 自己 利益만 追求하는 행위
- 銀行이 政府의 支給保證을 믿고 무분별하게 貸出하거나 企業이 金融機關의 協助融資를 믿고 방만하게 運營하는 것, 後進國이 國際通貨基金의 지원을 믿고 構造改革을 미루는 것 등이 대표적인 예
- 최근 선진국의 일부 식자층이 한국·태국·인도네시아에 가혹한 金融支援 조건을 요구하거나 아예 지원을 반대할 때도 道德的 解弛를 근거로 삼음
36. 컨텐츠 産業
- 컨텐츠(Contents)란 원래 서적·논문 등의 내용이나 목차 등을 일컫는 말이었지만 情報化 時代에 접어들면서 映畵, 放送, 뉴스 등의 프로그램이나 게임소프트웨어, 교육용 CD롬 타이틀 등 컴퓨터 關聯 著作物의 내용을 의미
- 컨텐츠 産業은 아이디어만으로도 높은 附加價値 實現이 가능한 분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開發途上國에서 특히 育成이 필요한 분야임
- 세계 컨텐츠 市場規模는 지난 97년 126억 달러에서 오는 2001년에는 1천200억 달러로 예상되는 가운데 美國과 日本을 비롯한 先進國에서는 국가 戰略産業으로 育成중
37. 골드칼라
- 금처럼 반짝이는 기발한 아이디어와 創造的인 思考로 새로운 질서를 주도하는 젊고 유눙한 知識産業 從事者를 일컫는 말로 美國의 經濟專門誌 포천이 '골드칼라'라는 이름을 붙임
- 기존의 블루칼라, 화이트칼라와 달리 주로 기업내 크리에이터팀, 廣告企劃, 마케팅전략, 組織開發 그리고 金融機關 投資諮問, 컨설팅業界에서 활약하고 있는 사람들이 골드칼라로 부상
- 골드칼라의 特徵 : 個性이 강하고 創造的이며, 컴퓨터를 잘 다루고 다른 분야에도 적용가능한 技術能力을 보유. 또 自己主張이 강하고, 눈치 안보고, 거리낌없이 행동하며 損害보는 것을 못참고, 組織에 대한 忠誠心이 약함
38. 브래디 債券
- 80년대초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中南美 國家들이 外債償還 不能에 빠졌을 때 中央銀行, 輸出入銀行 등이 長期低利 國債형태로 발행한 債券
- 상환기간을 25 ∼ 30년 정도 연장하고 利子率도 낮춰 南美 國家들을 회생시키고 대출금도 일부 회수하자는 의도에서 債權國과의 협의하에 발행
- 元金을 美國이 保障하였으며 브래디란 이름은 이 채권을 고안한 美國의 재무장관 니콜라스 브래디에서 따옴
- 한편 아시아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아시아판 브래디채권의 발행이 본격적으로 검토 중이며 '98. 2. 1 APEC 財界指導者會議에서 공식제기됨. 이같은 제안에 대해 臺灣이 債務保證에 적극적인 參與意思를 표명하고 있으나 中國의 견제가 만만치 않아 債券發行 여부는 불투명
39. 包括的 生産者 責任制度(EPR : Extended Producer Responsibility)
- 消費段階 이후의 製品, 즉 廢棄物에 대해서도 그 제품을 생산한 생산자가 最終處理를 責任지는 제도로 기존에 폐기물 管理費用을 地方政府와 一般 納稅者가 부담하던 것을 제품생산자, 도·소매자, 소비자에게 이전한다는 것을 의미
- 包括的 生産者 責任制度의 目標 : 汚染者 負擔原則 적용을 기본으로 하여 廢棄物 發生防止, 再活用 增進, 賣却 및 燒却比率 低下 등 廢棄物 管理政策을 적극적으로 수행해 나가면서 새로운 再活用 技術과 처리시설 개발, 淸淨製品과 淸淨生産 확대, 生産工程의 物質 再活用 시스템確立 등 技術開發 誘引政策도 병행해 나가는 것
- 현재 선진국에서 적용되고 있는 품목 : 包裝廢棄物과 電氣·電子 廢棄物
40. R&D 혁명 : 개발경영
(생산성정보 '98. 7. 16)
개발경영과 제조경영
- 개발경영 : R&D 분야에서 현재 이상으로 혁신시켜 나가는 경영, 즉 사업을 일으켜 변혁하며 발전시켜 나가는데 주력하는 경영이며 제조경영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응책으로 수요창출이 주체가 됨
- 제조경영 : 현재의 주력제품을 보다 고품질로 하여 저원가로 제조가 가능하도록 수익을 높이는데 주력하는 경영으로 수익확보가 주체이며 현재 고객시장의 요구를 파악하는 것이 요점
개발경영의 3포인트 : ①R&D에 총력을 결집하는 경영이 필요 : Top이 R&D에 각별한 관심을 표시하는 것이 중요하며 관심을 가지는 것은 이렇게 하고 싶다고 하는 생각을 계속갖는 것을 의미. 그래서 자사의 기술, 기술자, 노하우, 자산이라는 경영자원의 총력을 연계한 채 결집시켜 나가는 것이며 이것이 R&D 성과를 계속 창출하는 풍토를 조성하게 되는 것임 ②비젼을 드리운 경영 : 중장기 계획으로서 경영전반의 비전과 그것을 연결한 사업계획(매상, 이익 등)을 책정하고 있는 기업이 많지만 그 계획을 유지해 나갈 R&D 비전은 별개로서 존재하고 있는 경우가 많음 ③사업기회를 계속 잡는 연결개발의 경영 : 사업기회를 잡는 데는 감성이 필요하고 기회를 살리는 민첩한 행동이 취해져야 하며 기회는 필요할 때 필요한 사람 앞에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연속개발 체계가 불가피
41. 시장변화를 주도하는 기업전략 : Time Pacing
(하버드비즈니스리뷰 '98. 7-8)
타임페이싱(Time Pacing) 전략
- '변화시간 속도의 조절'을 의미하는 것으로 시장상황의 변화를 정기적인 시간간격으로 조절함으로써 시장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는 경쟁전략
- 즉, 기업이 시장에서의 새로운 변화를 예측하고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변화를 언제쯤 발생시킬 것인가를 계획하고 이러한 목표에 경영의 초점을 두는 것으로 변화에 '수동적 적응'이 아닌 '능동적 대응'을 하는 것
타임페이싱 전략의 효과
- 시장 변화를 선도함으로써 경쟁우위를 강화 : 타임페이싱에 따라 시장의 상황을 주기적으로 변화시키게 되면 기존의 경쟁사에게 상당한 전략적 혼란을 야기시킬 수 있으며 잠재적 경쟁자가 시장에 진입하는 타이밍을 포착하지 못하게 하는 효과도 있음
- 기업 내부적으로 조직과 구성원이 변화에 대한 민감성과 추진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만드는 촉매제의 역할을 하며 항상 새로운 변화와 목표를 주기적으로 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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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5.07
  • 저작시기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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