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들어가며
2.작가의 생애와 작품세계 개관
3.작품연구 탁류
-줄거리
-수탈, 그리고 궁핍의 현실
-개인적 삶의 몰락
4.나가며
*참고문헌
2.작가의 생애와 작품세계 개관
3.작품연구 탁류
-줄거리
-수탈, 그리고 궁핍의 현실
-개인적 삶의 몰락
4.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배경의 상징성과 미두장, 그리고 정주사와 초봉이라는 등장인물로 군산으로 흘러가는 금강의 물줄기와 같이 혼탁한 세태를 식민지 경제논리 중 하나였던 미두에 미친 인물들과 그들에게 철저히 유린당하는 초봉이의 몰락과정을 그린 작품 「탁류」를 살펴보았다.
서두의 배경이 상징하고 있는 민족사적 수난의 의미와 식민지 시대 수탈의 현장인 미두장에 대한 자세한 언급과 묘사는 작가의 현실인식이며 또한 작품 전반에 부각되어 있는 식민지 사회체제의 모순과 사회의 궁핍상에 대한 고발, 그리고 돈을 매개로 훼손된 추악한 인간성의 폭로 등에서 작품의 리얼리즘 요소를 찾을 수 있다.
「탁류」는 도도히 흐르는 금강 물줄기 설정을 통하여 지리적 배경을 넘어선 배경의 상징성, 미두장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실체와 삶의 풍속도를 정주사와 초봉의 몰락한 삶을 통해 제시하여 식민지 제국주의의 수탈정책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국어국문학회편, 『채만식 문학연구』, 한국출판사, 1997
김일수, 『채만식 소설 연구』, 국민대학교 국어교육 석사학위논문, 1996
윤병로, 『한국 근·현대 작가·작품론』,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3
조건상, 『한국현대소설가론』, 태학사, 2001
서두의 배경이 상징하고 있는 민족사적 수난의 의미와 식민지 시대 수탈의 현장인 미두장에 대한 자세한 언급과 묘사는 작가의 현실인식이며 또한 작품 전반에 부각되어 있는 식민지 사회체제의 모순과 사회의 궁핍상에 대한 고발, 그리고 돈을 매개로 훼손된 추악한 인간성의 폭로 등에서 작품의 리얼리즘 요소를 찾을 수 있다.
「탁류」는 도도히 흐르는 금강 물줄기 설정을 통하여 지리적 배경을 넘어선 배경의 상징성, 미두장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실체와 삶의 풍속도를 정주사와 초봉의 몰락한 삶을 통해 제시하여 식민지 제국주의의 수탈정책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국어국문학회편, 『채만식 문학연구』, 한국출판사, 1997
김일수, 『채만식 소설 연구』, 국민대학교 국어교육 석사학위논문, 1996
윤병로, 『한국 근·현대 작가·작품론』,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3
조건상, 『한국현대소설가론』, 태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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