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의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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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정신역학적 견해(Psychodynamic Perspective)
1. Freud의 대치(replacement)이론
2. FIRO(Frundamental Interpersonal Relations Orientation)

Ⅲ. 사회생리학적 견해
1. 집단에서의 생존
2. 무리본능(the ‘Herd’instinct)

Ⅳ. 사회적 비교이론

Ⅴ. 사회적 교환이론

Ⅵ. 결 론

본문내용

ence)이다. Kelley는 집단 구성원 상호간에 서로의 보상을 감소시키는 갈등을 방해(interference)라고 이름 붙였다. 예를들어 전통주의자인 집단지도자 A는 집단이란 가능한 한 진지하고 논리적인 태도로 목표를 향해 일해야 한다고 믿는다. 집단구성원 B는 집단의 모임에 있어서 지루함은 농담, 말장난 그리고 시끌시끌한 것에 의해서 깨져야 한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B는 성격상 A의 관심을 깨는 일을 하고 다른 한편 A는 B가 경험하는 보상을 감소시키는 일을 하게 되는 경우이다. 이러한 것들은 여러 면에서 집단원들에 대한 보상을 낮추고 손해를 보게 하기 때문에 종종 집단생활에서 해로운 것으로 간주된다
다섯 번째는 저항(reactance)이다. 집단의 상위계층 사람들은 그들의 요구에 가장 부합하는 이점을 가질 수 있는 한편, 이들 요구에 따라야만 하는 낮은 계층의 사람들은 자유의 손실을 맛보아야 한다. 집단에서 발생하는 반응에서 이런 제한의 한 결과가 저항이론에 의해서 설명된다. 이런 견해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가 그들 자신의 행동을 정하는데 자유롭다고 믿기를 좋아한다. 때문에 만약 집단에 가담하는 것이 어떤 행동의 제한을 의미한다면, 그 사람은 심리적 저항감을 경험하게 되고 다른 집단구성원에 동의하는 것을 거절하거나 집단과 함께 하는 것을 무시함으로써 그들의 자유를 다시 찾으려 할 것이다.
Ⅵ. 결 론
집단형성을 설명하기 위하여 위에서 언급한 네 가지 견해는 유사점과 상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어느 이론은 옳고, 어느 이론은 옳지 않은 것이 아니라 네가지 견해는 각각의 시각에서 상호 보완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다. 비록 이 접근들이 범위와 강조점에서 아주 다르다 할지라도, 인간의 욕구를 채우는데 있어서 집단의 결정적인 중요성을 모두 나타냈다고 할 수 있다. 첫째로 집단에 가담하는 것은 집단의 정신역동적 이론에 의해서 명시된 기본적 심리욕구 그리고 FIRO 모델에 있어서 참여, 통제, 애정의 욕구로부터 생기게 된다. 두 번째로, 다른 수준에서 집단은 집단 생활이 자신의 적응을 증진시키는 멋진 적응기제이기 때문에 존재할 수 있다. 사회생리적 견해로부터 볼 때, 진화론적 기제는 사람들을 혼자 있기보다는 오히려 다른 사람과 함께 있으려는 사회 지향적인 종(species)으로 만들었다. 세 번째로, 인간사화에 있어서 집단의 우수성은 인간이 세상에 관한 정보를 결국 타인으로부터 얻게 된다는 사실로부터 생길 수 잇다. Schachter가 적절히 설명한 것처럼, 모호한 상황에서 사람들은 그들의 태도, 의견, 가치 그리고 신념을 평가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돌린다. 그리고 이런 사회적 비교과정은 사회적 현실을 이해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인 것처럼 보인다. 마지막으로, 개인으로서보다는 집단의 한 구성원으로서 사람들은 단순히 더 큰 이득을 얻고, 손해는 적게 보려고 하기 때문에 집단에 가담할 수 있다. 한편, 부정적인 면에서 집단의 가입은 긴장, 개인적인 투자, 배제, 방해 그리고 자유의 상실 등을 유도하는 한편 이러한 점들은 종종 집단의 여러 가지 이득에 의해서 종종 보상된다. 즉,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지지, 능력있는 자와 매력있는 자를 만나는 것, 즐거운 활동 그리고 원하는 목표의 획득 등이 이에 포함된다. 집단 가입의 손해와 이익은 사회적 교환이론에 의해서 설명될 수 있다.
집단형성에 관한 이론들을 우리가 접하는 교회 집단들, 교사회, 성경공부모임, 학생회 등에 적용시켜 볼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의 생각들을 해 볼 수 있다. 첫째로 정신역학적 견해인 대치이론에서 집단의 지도자는 동일시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발견한다. 또한, 교인들은 교회 지도자를 자신의 어릴 때 가정의 부모와 같이 권위있는 사람으로 받아들여 지도자를 일단 권위있는 사람으로 믿고 신뢰함을 보게 된다. 따라서 집단형성에 있어서 교회 지도자의 바른 가치관과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두 번째로, FIRO 이론에서 말하는 대인관계욕구(포함, 통제, 애정의 욕구)의 조화가 교회 집단에서도 집단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중요함을 알 수 있게 된다. 우리는 서로의 욕구가 조화되지 않는 부조화집단이 될 때, 집단 구성원들이 많은 갈등과 어려움을 겪는 것을 종종 보게 된다. 세 번째로, 사회적 교환이론에서 말하는 집단에 가입함으로 얻게 되는 부정적인 면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교인들이 교회에 와서 느끼는 일차적 긴장, 즉 전통적인 교회가 가지는 폐쇄성은 새로운 신자들의 일차적 긴장을 유발시켜 교회 안에 정착하지 못하도록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부익부 빈익빈의 사회구조가 교회 안에서 그대로 실현되어 가지지 못한 자의 사회적 배제를 초래하는 모습들, 특히 한국교회의 상황속에서는 목회자와 장로의 헤게모니 다툼이 성도들의 교회생활에의 참여를 유보하거나 거부하도록 하는 방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카리스마가 강한 목회자에 의한 지나친 희생의 강요와 무조건적인 복종에 대한 요구는 성도들로 하여금(특히 청년들) 저항을 일으켜 교회생활에의 참여를 유보하거나 거부하도록 하고, 교회안에서의 역동적인 활동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 함께 생각해 볼 문제
1. 지금까지 살펴본 견해들 중 집단을 형성하거나 가입하려고 할 때 여러분의 경우에는 어떤 욕구가 가장 강하게 느껴진다고 보는가?
2. 여러분 주변 집단에서 대인관계욕구가 부조화를 이루어 집단형성에 문제가 생긴 경우가 있다면 사례를 나누어 봅시다.
3. 한국 교회 안에 교인들을 위한 전도전략으로 교회에 사람을 등록(집단에 가입)시키면 굉장히 값비싼 선물(금, 자가용 등)을 주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교회집단에 가입하면 이익을 주려는 것이지만 긍정적인 방법이 아니라고 본다. 전도를 할 때, 보다 건전한 집단가입의 이익을 줄 수 있는 것들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 나누어 봅시다.
- 참고문헌 -
Donelson R. Forsyth, An Introduction to Group Dynamics, 홍성열 역, 「집단역학」, 서울 : 양서원, 1997.
최정훈 외, 「심리학:인간행동의 이해」, 서울 : 법문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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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2.10.01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4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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