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민족주의 위기 시대의 민족주의의 역학
1-1 ‘세계인’ 도래의 전망과 민족주의의 역학
1-2 문화적 다원화 흐름에 있어서 민족주의의 역학
1-2-1 문화 다원화 흐름과 함께 하는 민족주의
1-2-2 민족주의 배타성에 대한 도전
2. 문화적 세계화와 정체성의 정치
2-1 문화적 세계화와 민족 정체성
2-2 정체성의 정치와 정치공동체
[3] 결론
[2] 본론
1. 민족주의 위기 시대의 민족주의의 역학
1-1 ‘세계인’ 도래의 전망과 민족주의의 역학
1-2 문화적 다원화 흐름에 있어서 민족주의의 역학
1-2-1 문화 다원화 흐름과 함께 하는 민족주의
1-2-2 민족주의 배타성에 대한 도전
2. 문화적 세계화와 정체성의 정치
2-1 문화적 세계화와 민족 정체성
2-2 정체성의 정치와 정치공동체
[3] 결론
본문내용
의 상정이 비현실적인 것처럼 현실에서 많은 경우 사람들은 다양한 기준에 의해 분류되고 규정받게 된다. 그 규정을 거부하고 이에 대해 투쟁하는 것이 가능해진 현대사회이지만 세계적인 규모에서 이는 아직 미약한 움직임이다.
민족에게는 자신들의 문화적 정체성과 경제적, 정치적 주권을 확보할 수 있는 정치적 공동체가 필요하다. 세계화가 필연적으로 소외된 자와 피해자를 양산하는 현실 속에서는 더욱더 그렇다. 그러나 소수민족운동이나 문화정체성의 존중을 위한 운동이 국가독립운동과 직결되는 것은 아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독립이냐 아니냐가 아니라 자결권의 존중이다. 연방국가 내에서 자치를 누리며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는 것이 더 유리하여 스스로 그렇게 결정한다면 그것은 존중되어야 하고 만약 억압받는 자들이 독립을 원한다면 그것 역시 존중되어야 한다.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 책임을 지는 기본적인 원리가 해결된다면 문제의 해결에 보다 가까이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민족주의는 정치 공동체 안에서 제도화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 때 문제가 되는 것은 민주주의와 시민사회가 될 것이다.
민족주의의 양면성과 곧 그 위험성은 늘 지적되어 왔다. 대외적 독립성과 자존의 추구가 내부적 비민주성을 정당화하고 타문화에 대한 비하와 팽창주의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왔다. 공동체의 번영과 자존이 타민족에 대한 배타적인 행동과 이해부족으로 연결될 가능성은 역사를 통해 그리고 최근의 현상을 통해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강조되는 것이 민족주의에 있어 민주주의적 내용과 시민성 함양하는 것이다. 시민사회는 원칙상 민족적 유대가 아닌 시민들의 협의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문화적 다양성을 보장할 수 있다. 민족주의가 민주화와 병행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파시즘적인 미래를 예고할 뿐이다. 민족 내부의 다양성 문제, 여성문제에 대해서도 민족주의는 해결을 모색해야 하며 자기변신을 통해 이에 대처해야 한다. 해외노동자문제에 있어서도 잠재적인 차별과 테러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민족주의의 논리이기보다는 인권에 입각한 민주주의의 원리이다. 민족주의는 결국 정치적으로 제도화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_________________
박한용, "한국의 민족주의 : 그 신화와 현실," 《정신문화연구≫ 제22권, 제4호.
송호근, "신사회운동의 사회학: 개념, 의의, 쟁점," 《한국사회과학≫ 제19권, 제2호.
임지현, 《민족주의는 반역이다 - 신화와 허무의 민족주의 담론을 넘어서≫ (서울 : 조합공 동체 소나무 1999년 ).
최장집, "한국민족주의의 형성,"《한국민주주의의 조건과 전망≫ (서울 : 나남, 1996 ).
하영선 편, 《탈근대 지구정치학≫, ( 서울 : 나남, 1993 ).
Anderson, Benedict, Imagined Communities: Reflection on the Origin and Spread of Nationalism (London : Verso, 1983 ).
Dahbour, Omar & Micheline R. Ishay, (ed.), The Nationalism Reader, ( New Jersey : Humanities Press, 1995).
Gellner, E., Nations and Nationalism (Cornell University Press : 1983 ).
Gunter, Michael M., The Kurdish predicament in Iraq : a political analysis, ( New York : St. Martins Press, c1999 ).
Hobsbawm, E. J., Nations and nationalism since 1780 : Programme, Myth, Real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3).
Hutchinson, John & Anthony D. Smith,(ed.) Ethnicity, (Oxford ;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1996 ).
_______,(ed.), Nationalism, ( Oxford University Press, 1994 ).
Lash Scott & John Urry, Economies of signs and space, ( London ; Thousand Oaks, Calif. : Sage Publications, 1994 ). 번역은 박형준, 권기돈 옮김, 《기호와 공간의 경 제≫, (서울 : 현대미학사, 1998).
Malcolm Waters, Globalization, (London ; New York : Routledge, 1995). 번역은 이기철 옮김, 《세계화란 무엇인가≫, (서울 : 현대미학사, 1998년).
McDowall, David, A modern history of the Kurds, ( London ; New York : I.B. Tauris ; New York : In the U.S.A. and Canada distributed by St. Martins Press, 1996).
Oudenhoven, Jan Pieter & Tineke M. Willemsen,., (ed.), Ethnic minorities : social psychological perspectives ( Amsterdam : Swets & Zeitlinger ; Berwyn, PA : Swets North America, 1989 ).
Smith, Anthony D., The ethnic origins of nations ( Oxford ; New York, : B. Blackwell, 1986 )
Smith, Anthony D., Nations and Nationalism in a global era. ( Polity Press, 1995 ).
Wilmsen, Edwin N. and McAllister, P. (ed.), The politics of difference : ethnic premises in a world of power, ( Chicago :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6 ).
민족에게는 자신들의 문화적 정체성과 경제적, 정치적 주권을 확보할 수 있는 정치적 공동체가 필요하다. 세계화가 필연적으로 소외된 자와 피해자를 양산하는 현실 속에서는 더욱더 그렇다. 그러나 소수민족운동이나 문화정체성의 존중을 위한 운동이 국가독립운동과 직결되는 것은 아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독립이냐 아니냐가 아니라 자결권의 존중이다. 연방국가 내에서 자치를 누리며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는 것이 더 유리하여 스스로 그렇게 결정한다면 그것은 존중되어야 하고 만약 억압받는 자들이 독립을 원한다면 그것 역시 존중되어야 한다.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 책임을 지는 기본적인 원리가 해결된다면 문제의 해결에 보다 가까이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민족주의는 정치 공동체 안에서 제도화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 때 문제가 되는 것은 민주주의와 시민사회가 될 것이다.
민족주의의 양면성과 곧 그 위험성은 늘 지적되어 왔다. 대외적 독립성과 자존의 추구가 내부적 비민주성을 정당화하고 타문화에 대한 비하와 팽창주의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왔다. 공동체의 번영과 자존이 타민족에 대한 배타적인 행동과 이해부족으로 연결될 가능성은 역사를 통해 그리고 최근의 현상을 통해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강조되는 것이 민족주의에 있어 민주주의적 내용과 시민성 함양하는 것이다. 시민사회는 원칙상 민족적 유대가 아닌 시민들의 협의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문화적 다양성을 보장할 수 있다. 민족주의가 민주화와 병행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파시즘적인 미래를 예고할 뿐이다. 민족 내부의 다양성 문제, 여성문제에 대해서도 민족주의는 해결을 모색해야 하며 자기변신을 통해 이에 대처해야 한다. 해외노동자문제에 있어서도 잠재적인 차별과 테러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민족주의의 논리이기보다는 인권에 입각한 민주주의의 원리이다. 민족주의는 결국 정치적으로 제도화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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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sh Scott & John Urry, Economies of signs and space, ( London ; Thousand Oaks, Calif. : Sage Publications, 1994 ). 번역은 박형준, 권기돈 옮김, 《기호와 공간의 경 제≫, (서울 : 현대미학사, 1998).
Malcolm Waters, Globalization, (London ; New York : Routledge, 1995). 번역은 이기철 옮김, 《세계화란 무엇인가≫, (서울 : 현대미학사, 1998년).
McDowall, David, A modern history of the Kurds, ( London ; New York : I.B. Tauris ; New York : In the U.S.A. and Canada distributed by St. Martins Press,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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