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훈련 - 한국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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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일반적인 배경
1.한국선교사 현황
2. 한국 선교훈련의 방향 모색
3. 한국선교훈련의 종류

II. 한국 선교훈련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
1. 문화적인 상황
2. 교육적인 요소들
3. 신학교육의 영향

본문내용

교훈련을 위하여서는 학생들이 성서적인 인식론을 소유하는 것이 필요하다. 토마스 그롬(Thomas Groome)은 성서적인 인식론을 평가와 실천 방법3)("Reflective Praxis Approach")이라 불렀다. 이 방법에 의하면 모든 진리는 평가와 실천을 전제로 받아들여야 하며 무조건적인 흡수는 용납되지 않는다. 그리고 비판적인 평가과정이 사랑과 온유함을 상실하는 데까지 허용되어서는 안된다고 한다. 따라서 한국 선교훈련은 다음과 같은 인식 방법의 변화를 동반하는 가운데 행해져야 된다.
이런 필요성은 과거 4년에 걸쳐서 훈련생들의 성격구조 시험을 통해서도 암시되고 있다. 과거 4년간 훈련생들에 대한 TJT(Taylor Johnson Tempera- ment Test)4) 시험결과 "Dominarnt-Submissive Factor"에서"Submissive쪽으로 치우친 학생수가 더 많이 나왔다. 이들인 자칫 잘못하면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보다는 수동적인 사람들이 되기 쉬움을 말해주고 있다.
3. 신학교육의 영향
간하배 박사는 1965년 3월 선교회보에 개제한 글에서 한국 신학교육이 한국상황에 보다 많은 배려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5) 또 전호진 박사도 연계성 및 상황에 대한 고려가 부족함을 지적했다.6) 한국 신학교육만이 아니라 세계 신학교육도 다 이점에 있어서는 현장과 학문과의 괴를 많이 느끼는 방햐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선교훈련은이와 같은 괴리를 이어주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선교학 그 자체가 모든 신학교육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 안된다고 최근 한 학자는 주장한바 있다.7) 이는 더 이상 신학 그 자체가 상황과 분리되어 존재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신학은 상황 속에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이는 세계화(Globalization)가 되어가는 현실 속에서 더욱 더 필요로 한다. 따라서 한국 선교훈련안 이미 배운 신학이 어떻게 선교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가에 대한 모델을 제시해야 한다. 타문화권 성경 해석학 및 설교학이나 타문화권 제자훈련학 등은 이런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분야이다.
II. 분과토의
3. 선교일반전략
선교와 교육
황태연
한국선교훈련
이태웅
선교의 파트너쉽
김명혁
선교사역의 신임방안 빛 정책
고인호
교회와 선교회의 관계및 교회연합
전동식
선교와 목사의 역활
이동휘
선교와 재정관리
도문갑
선교사의 자녀교육
유부웅
평신도 선교와 단기선교
김창환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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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2.10.19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7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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