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중국의 민족성
넒이와 다양성
역사와 경험 중시
2. 중국의 명절
두 차례의 설
봄의 풍물시(風物詩)
단오절 주변
가을에서 겨울로
3. 중국인의 사고방식과 사상
국민성과 역사, 지리와의 관계에 대한 간략한 고찰
관습
체면중시 사상
현세주의적 경향
중화사상
중국의 종교
4. 중국의 차 문화
차와 혼례(婚禮)
차와 제사(祭祀)
5. 중국의 결혼제도
전통적 결혼풍속
현대적 결혼풍습
결혼비용
6. 경극
넒이와 다양성
역사와 경험 중시
2. 중국의 명절
두 차례의 설
봄의 풍물시(風物詩)
단오절 주변
가을에서 겨울로
3. 중국인의 사고방식과 사상
국민성과 역사, 지리와의 관계에 대한 간략한 고찰
관습
체면중시 사상
현세주의적 경향
중화사상
중국의 종교
4. 중국의 차 문화
차와 혼례(婚禮)
차와 제사(祭祀)
5. 중국의 결혼제도
전통적 결혼풍속
현대적 결혼풍습
결혼비용
6. 경극
본문내용
를 가지고 가서 신부를 맞아온다. 이같은 전통적 결혼 풍속은 농촌지역에 남아 있을 뿐이다.
현대적 결혼풍습
1980년대 들어서 개혁·개방 이후 부모가 정하는 결혼은 애정 위주의 혼인관으로 발전했다. 연애가 자유로운 도시에서는 직장에서 혼례식을 치러주며, 간략한 주례의식을 거친 다음 신랑 신부 맞절, 양가부모, 손님들에게 인사, 그리고 모두 술만을 들고 축배를 올리는 경주가 있은 다음, 신랑신부가 각 식탁마다 다니면서 경주로 인사한다.
신랑은 양복을 입으며, 신부는 치파오(旗袍) 혹은 서양식 웨딩드레스를 입는다. 신랑측에서 대부분의 살림살이를 장만하고 신부측에서 약간의 살림자금을 보태주어 한국과는 반대이다. 결혼 후 거의 신혼여행 없이 며칠 휴가 동안 신방을 꾸미며 결혼휴가 후 직장으로 돌아올 때 사탕을 직장동료들에게 돌린다.
결혼비용
최근 중국에서 급증하는 결혼비용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결혼비용의 대부분은 한국에서와 마찬가지로 가전제품 등 혼수비, 실내장식비와 연회비용이 차지한다. 10만원(한화 1천만원)의 결혼비용을 쓴 신혼부부의 경우 가전제품구입에 3만 1천 5백원, 실내장식에 2만원, 가구구입에 8천원, 연회비 3만원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상해에서 발행되는 해방일보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중국이 개혁·개방의 길을 걷기 시작한 이래 소비의 관념·형태·습관에 큰 변화가 일어났지만 그 중 대표적인 것이 결혼소비로 나타났다. 조사에 의하면 중국의 결혼비용 증가는 3단계로 구분된다. 제 1단계는 85년 이전으로 당시 결혼비용은 몇 백에서 몇 천원에 불과했다. 제 2단계는 86∼93년으로 '결혼비용 10만원' 가정이 나타났으며 평균적으로는 2만∼5만원을 지출했다. 94년 이후를 3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 보통 5만∼10만원으로 씀씀이가 커졌고 10만원 이상되는 가정도 흔하게 됐다.
94년 통계에 따르면 5만∼8만원 가정이 48%, 8만∼10만원이 28%를 차지했다. 95년 들어서는 5만∼8만원이 35.7%, 8만∼10만원이 28.5%로 급증했으며 10만원 이상을 쓴 가정도 19%나 됐다. 이에 반해 중국의 결혼적령기 남녀의 월수입 합계는 절반정도가 1천∼2천 수준인데 구체적으로는 1천원 미만이 4.8%, 1천원 이상 2천원 미만이 48.7%, 2천원 이상이 24.8%로 나타났다.
결혼비용을 자력으로 장만하는 젊은이들의 비율이 점차 떨어지고 있다. 93년까지만도 60% 이상이 제 힘으로 결혼을 했으나 94년에는 48%, 올들어서는 31.7%로 낮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다 보니 부모들의 부담이 늘었고 빚을 지는 경우가 많아졌다. 결혼남녀의 20% 정도가 평균 1만∼2만원의 혼수 빚을 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중국의 일부 청춘남녀들은 감히 연애할 생각을 못하고, 몇년씩 연애해 온 사이라도 결혼을 결행치 못하는 경우가 많다.
6. 경극
경극에서의 배역은 남녀노소(男女老小), 준축정사(俊丑正邪)에 의해 생(生), 단(旦), 정(淨), 축(丑) 등 4대 배역으로 나뉘며 역사 이야기를 주로 공연한다. 장식성과 과장성이 있는 경극의 인물조형과 얼굴에 그려진 도안은 인물의 성격을 알려주고 선악충간(善惡忠奸)을 가려내는 상징으로 사용된다. 그리고 화려한 머리장식과 복장등은 모두 경극의 독특한 특징이다. 전통적인 극은 일천삼백 여개가 되며 자주 공연되는 극은 4백여개가 된다. 경극에서 주로 쓰이는 악기는 호(胡)와 금(금)으로 기타 관현악과 징등이 함께 쓰인다.
경극의 형성과정은 2백년 전인 건륭 55년(1790) 황제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하여 이황조(二황調)를 위주로 한 안휘성의 극 공연팀이 보내졌는데 건륭 44년(1779)에 또다시 천파(川派)라는 섬서의 극이 북경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삼경반(三競班)의 원명은 삼경휘(三競徽)인데 휘(徽)는 이 극의 근거지가 안휘(安徽)에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으며, 이극의 중요한 지지자들도 안휘사람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삼경휘(三競徽)의 명성이 높아지자 건륭 말년에는 사경휘(四競徽) 오경휘(五競徽) 등이 계속 나타나게 되었다. 그 중 이름이 있는 것으로는 사희(四喜), 화춘(和春), 춘태(春台), 합삼경(合三競)인데 이것을 가리켜 사대휘반(四大徽班)이라고 한다. 이렇듯 휘반의 유행은 새로운 극종류의 출현을 늦추는 계기가 되었다.
경극이 언제 형성되었는가 하는 문제는 학자들의 견해가 분분하지만 기본적인 표준은 피(皮)와 황(황)의 합주 및 노래하고 읊는 음운이 북경화 되었다는데 일치를 보고 있다. 경극의 형성 및 그것의 예술성은 중국 희곡 발전에 큰 기여를 했으며 경극은 희곡예술, 희곡 무대 예술의 우수한 성과의 집대성이라고 하겠다.
경극을 "동방가극"이라 칭하기도 하는데, 경극과 가극은 노래, 춤, 음악, 미술, 문학등이 일체된 특수극 형식이며 형식상 매우 유사하기 때문이다. 동시에 각각 서로 다른 문화배경속에서 경전적인 지위를 획득했다.
얼굴에 칠한 색은 그 사람의 성격과 인품, 배역과 운명을 결정하는데 이것은 경극의 큰 특징이다. 게다가 연극의 줄거리를 이해하는 열쇠가 되기도 한다. 간단히 말해서 붉은색 얼굴은 긍정적(좋은)의미를 띠고 있는데 충성과 용기를 대표한다. 검은색 얼굴은 중성으로 용맹하고 지혜로운자를 대표한다. 푸른색 얼굴과 녹색얼굴 역시 중성으로 민간영웅, 녹림호객을 대표한다. 황색얼굴과 백색얼굴은 부정적(나쁜)의미를 함유하고 있는데 흉악한 자를 대표한다. 금색과 은색얼굴은 신비함을 나타내고 신, 귀신을 대표한다.
얼굴색 이외에도 얼굴분장 묘사형식 역시 유사한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상생(象生)은 흉독한 모습으로 분을 바르고, 온 얼굴을 흰색분으로 바른 것도 있다. 그리고 단지 콧대, 눈언저리만 분을 칠한 것도 있다. 면적의 크고 작음과 부위의 차이에 따라 음흉하고 교활한 정도가 다르다. 일반적으로 분을 칠한 면적이 크면 클수록 흉독하다.
결론적으로 얼굴색은 성격을 대표하고 각각의 얼굴 분장법은 성격의 정도를 대표한다고할 수 있다.
참고자료
http://myhome.naver.com/mugam20/
http://chinapia.net/
http://chinaro.wo.to/
현대적 결혼풍습
1980년대 들어서 개혁·개방 이후 부모가 정하는 결혼은 애정 위주의 혼인관으로 발전했다. 연애가 자유로운 도시에서는 직장에서 혼례식을 치러주며, 간략한 주례의식을 거친 다음 신랑 신부 맞절, 양가부모, 손님들에게 인사, 그리고 모두 술만을 들고 축배를 올리는 경주가 있은 다음, 신랑신부가 각 식탁마다 다니면서 경주로 인사한다.
신랑은 양복을 입으며, 신부는 치파오(旗袍) 혹은 서양식 웨딩드레스를 입는다. 신랑측에서 대부분의 살림살이를 장만하고 신부측에서 약간의 살림자금을 보태주어 한국과는 반대이다. 결혼 후 거의 신혼여행 없이 며칠 휴가 동안 신방을 꾸미며 결혼휴가 후 직장으로 돌아올 때 사탕을 직장동료들에게 돌린다.
결혼비용
최근 중국에서 급증하는 결혼비용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결혼비용의 대부분은 한국에서와 마찬가지로 가전제품 등 혼수비, 실내장식비와 연회비용이 차지한다. 10만원(한화 1천만원)의 결혼비용을 쓴 신혼부부의 경우 가전제품구입에 3만 1천 5백원, 실내장식에 2만원, 가구구입에 8천원, 연회비 3만원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상해에서 발행되는 해방일보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중국이 개혁·개방의 길을 걷기 시작한 이래 소비의 관념·형태·습관에 큰 변화가 일어났지만 그 중 대표적인 것이 결혼소비로 나타났다. 조사에 의하면 중국의 결혼비용 증가는 3단계로 구분된다. 제 1단계는 85년 이전으로 당시 결혼비용은 몇 백에서 몇 천원에 불과했다. 제 2단계는 86∼93년으로 '결혼비용 10만원' 가정이 나타났으며 평균적으로는 2만∼5만원을 지출했다. 94년 이후를 3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 보통 5만∼10만원으로 씀씀이가 커졌고 10만원 이상되는 가정도 흔하게 됐다.
94년 통계에 따르면 5만∼8만원 가정이 48%, 8만∼10만원이 28%를 차지했다. 95년 들어서는 5만∼8만원이 35.7%, 8만∼10만원이 28.5%로 급증했으며 10만원 이상을 쓴 가정도 19%나 됐다. 이에 반해 중국의 결혼적령기 남녀의 월수입 합계는 절반정도가 1천∼2천 수준인데 구체적으로는 1천원 미만이 4.8%, 1천원 이상 2천원 미만이 48.7%, 2천원 이상이 24.8%로 나타났다.
결혼비용을 자력으로 장만하는 젊은이들의 비율이 점차 떨어지고 있다. 93년까지만도 60% 이상이 제 힘으로 결혼을 했으나 94년에는 48%, 올들어서는 31.7%로 낮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다 보니 부모들의 부담이 늘었고 빚을 지는 경우가 많아졌다. 결혼남녀의 20% 정도가 평균 1만∼2만원의 혼수 빚을 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중국의 일부 청춘남녀들은 감히 연애할 생각을 못하고, 몇년씩 연애해 온 사이라도 결혼을 결행치 못하는 경우가 많다.
6. 경극
경극에서의 배역은 남녀노소(男女老小), 준축정사(俊丑正邪)에 의해 생(生), 단(旦), 정(淨), 축(丑) 등 4대 배역으로 나뉘며 역사 이야기를 주로 공연한다. 장식성과 과장성이 있는 경극의 인물조형과 얼굴에 그려진 도안은 인물의 성격을 알려주고 선악충간(善惡忠奸)을 가려내는 상징으로 사용된다. 그리고 화려한 머리장식과 복장등은 모두 경극의 독특한 특징이다. 전통적인 극은 일천삼백 여개가 되며 자주 공연되는 극은 4백여개가 된다. 경극에서 주로 쓰이는 악기는 호(胡)와 금(금)으로 기타 관현악과 징등이 함께 쓰인다.
경극의 형성과정은 2백년 전인 건륭 55년(1790) 황제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하여 이황조(二황調)를 위주로 한 안휘성의 극 공연팀이 보내졌는데 건륭 44년(1779)에 또다시 천파(川派)라는 섬서의 극이 북경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삼경반(三競班)의 원명은 삼경휘(三競徽)인데 휘(徽)는 이 극의 근거지가 안휘(安徽)에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으며, 이극의 중요한 지지자들도 안휘사람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삼경휘(三競徽)의 명성이 높아지자 건륭 말년에는 사경휘(四競徽) 오경휘(五競徽) 등이 계속 나타나게 되었다. 그 중 이름이 있는 것으로는 사희(四喜), 화춘(和春), 춘태(春台), 합삼경(合三競)인데 이것을 가리켜 사대휘반(四大徽班)이라고 한다. 이렇듯 휘반의 유행은 새로운 극종류의 출현을 늦추는 계기가 되었다.
경극이 언제 형성되었는가 하는 문제는 학자들의 견해가 분분하지만 기본적인 표준은 피(皮)와 황(황)의 합주 및 노래하고 읊는 음운이 북경화 되었다는데 일치를 보고 있다. 경극의 형성 및 그것의 예술성은 중국 희곡 발전에 큰 기여를 했으며 경극은 희곡예술, 희곡 무대 예술의 우수한 성과의 집대성이라고 하겠다.
경극을 "동방가극"이라 칭하기도 하는데, 경극과 가극은 노래, 춤, 음악, 미술, 문학등이 일체된 특수극 형식이며 형식상 매우 유사하기 때문이다. 동시에 각각 서로 다른 문화배경속에서 경전적인 지위를 획득했다.
얼굴에 칠한 색은 그 사람의 성격과 인품, 배역과 운명을 결정하는데 이것은 경극의 큰 특징이다. 게다가 연극의 줄거리를 이해하는 열쇠가 되기도 한다. 간단히 말해서 붉은색 얼굴은 긍정적(좋은)의미를 띠고 있는데 충성과 용기를 대표한다. 검은색 얼굴은 중성으로 용맹하고 지혜로운자를 대표한다. 푸른색 얼굴과 녹색얼굴 역시 중성으로 민간영웅, 녹림호객을 대표한다. 황색얼굴과 백색얼굴은 부정적(나쁜)의미를 함유하고 있는데 흉악한 자를 대표한다. 금색과 은색얼굴은 신비함을 나타내고 신, 귀신을 대표한다.
얼굴색 이외에도 얼굴분장 묘사형식 역시 유사한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상생(象生)은 흉독한 모습으로 분을 바르고, 온 얼굴을 흰색분으로 바른 것도 있다. 그리고 단지 콧대, 눈언저리만 분을 칠한 것도 있다. 면적의 크고 작음과 부위의 차이에 따라 음흉하고 교활한 정도가 다르다. 일반적으로 분을 칠한 면적이 크면 클수록 흉독하다.
결론적으로 얼굴색은 성격을 대표하고 각각의 얼굴 분장법은 성격의 정도를 대표한다고할 수 있다.
참고자료
http://myhome.naver.com/mugam20/
http://chinapia.net/
http://chinaro.w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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