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안락사의 유형
2. 안락사의 정당화 문제
1. 안락사의 당위성
2. 안락사의 부당성
3. 안락사의 윤리문제
① 공리주의의 관점
② 칸트의 관점
③ 기독교적 관점
4. 결 론
2. 안락사의 정당화 문제
1. 안락사의 당위성
2. 안락사의 부당성
3. 안락사의 윤리문제
① 공리주의의 관점
② 칸트의 관점
③ 기독교적 관점
4. 결 론
본문내용
으로 받아들여야 할 경우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더 이상 안락사라기 보다 자연의 경과에 따라 죽음을 맞도록 하는 letting die의 개념에 가깝기 때문이다. 그러나 letting die의 적용은 수많은 윤리적 회색지대 때문에 매우 신중해야 하며, 생명존엄의 기초 위에서 행해져야만 하기 때문이다.
개인적인 견해를 덧붙이자면 나 개인적으로는 안락사에 대해서 반대하는 입장이다. 인간은 그 존재의 이유와 목적이 분명히 있으며, 생명은 자신의 그 어느부분보다 소중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안락사가 자의든지 비자의든지간에 허용된다면 인간이 동물에게 자행하는 안락사와 별반 다른 의미를 부여하지 못할 것이며, 죽음도 얼마든지 안락사를 빙자하여 공공연히 자행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특별히 기독교적 윤리관 입장에서 나의 견해를 이야기하자면, 인간은 고통과 죽음을 부정적인 동시에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삶(영생)에 대한 소망을 가진 자만이 안락사의 유혹과 딜레마를 극복할 수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채우고, 죽음을 통하여 불멸의 삶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인 견해를 덧붙이자면 나 개인적으로는 안락사에 대해서 반대하는 입장이다. 인간은 그 존재의 이유와 목적이 분명히 있으며, 생명은 자신의 그 어느부분보다 소중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안락사가 자의든지 비자의든지간에 허용된다면 인간이 동물에게 자행하는 안락사와 별반 다른 의미를 부여하지 못할 것이며, 죽음도 얼마든지 안락사를 빙자하여 공공연히 자행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특별히 기독교적 윤리관 입장에서 나의 견해를 이야기하자면, 인간은 고통과 죽음을 부정적인 동시에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삶(영생)에 대한 소망을 가진 자만이 안락사의 유혹과 딜레마를 극복할 수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채우고, 죽음을 통하여 불멸의 삶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