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아내학대·폭행)에 관한 실태와 그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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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가정폭력(아내학대)
1. 가정폭력(아내학대)의 정의
2. 가정폭력(아내학대)의 특성
① 은폐되는 가정폭력
②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가정폭력
③ 세대간 지속되는 가정폭력
3. 아내학대의 원인
1) 아내학대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심리내적이론
① 정신병리학론(psychopathology theory)
② 알코올-마약론(alcohol-drugs theory)
(2) 사회심리적 이론
①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mg theory)
② 좌절-공격이론(frustration-aggression theory)
(3) 사회문화적 이론
① 자원이론(resource theory)
② 사회구조적 이론(social strucural theory)
2) 남편이 폭력을 가하는 이유(사회적 통념과 그와 관련된 한국 가족문화를 바탕으로)
(1) 통념
< 남편의 구타 핑계 조사 >
(2) 통념과 관련된 한국 가족 문화
4. 가정폭력(아내학대)의 실태
0) 폭력의 정의....
1) 폭력의 초기 발생성
2) 폭력의 빈도
3) 폭력의 방법

* 사례분석
5. 가정폭력이 자녀들에게 미치는 영향
6. 가정폭력(아내학대)에 대한 여러 가지 대안 * 대책
1) 정책적 대안
(1) 가족단위 개입의 필요성
(2) 가정폭력 관련 기관 간 긴밀한 협조의 필요성
2) 실천적 대안
① 긴급전화
② 일시보호소(쉼터)
③ 아내학대 가정을 위한 임상사회사업모형
ⅰ) 구타당하는 아내들을 위한 임상적 개입
ⅱ) 구타하는 남편들에 대한 임상적 개입
ⅲ) 부부치료
④ 지역사회 개입
7. 가정폭력 예방을 위한 10가지 지침
8. 가해자와 헤어진 경우 피해자 대처요령
9. 외국과 우리나라의 서비스비교
10. 가정폭력과 이혼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

*부록*
* 매맞는 남편 그게 늘고 있다.... (기사사례)
*기독교 윤리적 측면에서 본 이혼과 가정폭력

본문내용

(탁아소, 유치원, 학원, 학교, 교습소)에게 아이들을 데리고 가는 일을 막도록 한다.
④ 직장 동료 중 적어도 한사람에게는 자신이 처한 상태를 말하여 가해자가 전화 를 걸어오면 바꾸어주지 않도록 한다.
⑤ 가해자와 함께 갔던 은행, 가게 등을 미리 생각하여 그곳을 피하도록 한다.
⑥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을 생각해 두고 법적 절차에 필요한 서류를 1 부는 자신이, 1부는 복사하여 주위의 친구에게 맡겨놓는다.
⑦ 만약 외로워서 아무리 나쁜 관계라도 다시 돌아가고 싶다면 미리 도움을 청할 사람이나 상담소, 보호소를 생각해 두고 준비한다.
9. 외국서비스와 우리 나라 서비스 비교
미국, 영국, 호주와 우리 나라의 현황을 살펴본 결과 가정폭력 중 아내학대는 우리 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심각한 문제임을 알 수 있었다. 비교해 본 결과 미국의 서비스가 가장 잘 마련되어 있었다. 미국의 경우 아내학대가 우리 나라에 비해 1/2인데 반해 시설 수는 우리 나라의 40배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시설 수가 부족하다고 말하는데 과연 우리 나라는 시설 수가 부족하다는 말을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상담자를 고용하여 학대받는 외국여성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가정폭력피해자들에게 원조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가해자로부터 위협을 줄이기 위해 새로운 신원을 원할 경우 사회보장번호를 다시 주기도 한다. 이는 우리 나라의 호주제와 큰 차이를 보인다.
그리고 가해자치료프로그램을 통해(오스틴 가정폭력견제 네트웍, 타일러 가족보존 프로젝트) 가해자를 치료한다.
10. 가정폭력과 이혼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
제가 티벳이나 동남아시아, 중국 남부의 소수민족들의 삶에 대해서 좀 압니다. 그 소수민족들 중 몇몇 민족은 결혼이나 가정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더군요. 완죤히 다처다부제였습니다. 남녀가 아무나 눈이 맞으면 그날 밤 곧바로 작업들어가고, 또 아무일 없었던 것처럼 헤어지고 다른 사람이랑 또 그짓하고..........
그리고 2세들은 부족 전체가 공동으로 키웁니다. 따라서 정해진 부모도, 성도 없습니다. 완죤히 탁아소입니다.
우리나라도 이렇게 하는 게 어떨까요? 가정 자체를 없애버리고 원하면 아무 남녀나 서로 어울리다 헤어지고(호주제는 당연히 폐지됨) 내 여자가 아니라 모두의 여자니까 의처증을 일으킬 필요도 없고, 가정폭력이 생길 이유도 없지요. 2세들은 정부가 운영하는 탁아소에서 키우고(북한같은 경우는 실제로 이렇게 한다고 함) 남녀는 서로에게 구속되지 않고 자유롭게 사는 것입니다. 그럼 서로가 편합니다.(결혼하면 남녀가 불행해진다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정과 가족이라는 개념 자체를 아예 없애버리는 것입니다. 법적으로 다처다부제를 실시하고 아이들 성은 아이들이 원하는 쪽을 따르게 하면 됩니다.
제 아이디어 어떻습니까? 이렇게 하면 가정폭력, 이혼은 물론 자식문제를 위시한 가정의 여러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을까요?(실제로 소수민족들은 아무 문제없이 잘만 살고 있습니다.=>우리만 바보인가 봅니다.)
* 부록 *
매 맞는 남편이 늘고 있다.
한국경제 2002. 2. 2 (토) 06:48
<매 맞는 남편 크게 늘어>
1일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남편 학대"로 검거된 건수는 3백47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2000년의 2백18건보다 59.2% 증가한 것이다.
또 전체 가정폭력중 남편 학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00년 1.6%에서 지난해2.4%로 0.8%포인트 늘어났다.
지난해 가정폭력 1만5천5백57건을 사례별로 보면 아내 학대가 1만2천3백23건(84.5%)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남편 학대 3백47건(2.4%),노인 학대 3백6건(2.1%),아동 학대 1백54건(1.1%)의 순이었다.
가정폭력 사범을 학력별로 분석하면 고졸(49.3%),중졸(26.5%),대졸 이상(10.8%) 등이었다.
가정폭력 원인은 가정불화(45.8%) 음주(24.8%) 성격차이(13.3%) 외도(8.8%) 빈곤(7.3%)등이었다.
가해자의 연령은 40대가 전체의 42.8%를 차지했고 30대(34.9%),50대(11.8%)등의 순이었다.
<주용석 기자> hohoboy@hankyung.com
기독교 윤리적 측면에서 본 이혼과 가정폭력
이런 것은 없습니다. 단지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만 말씀드립니다.
우선 이혼은요. 모세때 이혼증서를 주어 이혼하게 했습니다. 그 이유는 정확히 묘사되어 있지 않구요. 원래는 서로 사랑하라하는 관점에서 볼때 이혼은 안하는 것이 좋죠. 되도록 참고 살아야겠죠. 하지만 가정폭력의 수위가 넘어가면 당연히 이혼을 해야 하는 것이고, 참고 살다가 고쳐지면 그냥 살아야 하겠죠. 하나님의 관점으로 볼때 만약 여자가 교회를 다닌다고 할때 남편이 핍박을 할경우, 정말 가정폭력을 써가면서 핍박을 할경우 도저히 고쳐지지 않고 이러다가 교회마저 못다게 됐을 때 그때는 어쩔수 없는 이혼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 남편이 회개하고 뉘우치고 핍박을 멈출때 부득이하게 이혼하는 것은 과잉이죠.
그리고 동거라 함은 우선 결혼을 전제로 하지 않습니까? 약식이라도 결혼은 일단 한셈입니다.
그러면 결혼이라는 공식이 성립되는데, 만약 여자나 남자가 동거중(약식결혼)에 다른 이성에서 성행위를 하고 다시 아무일 없었다는 듯이 살거나 아님 헤어지거나 하는 행동이 발생했을 경우 이건 하나님이 보시기에 간음에 해당됩니다. 성경구절에는 동거에 대한 구절은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런 못된 행위는 간음에 해당됩니다. 성경구절에 만약 다른 여자와 결혼하기 위해 현재 부인과 이혼하는 것은 간음이다라고 분명한 말씀이 있답니다. 솔직히 예수님께서는 남자에게 지나가는 여자를 보고 이상한 생각을 하는 것 자체가 간음이다 라고 했으니깐요..
*** 참고자료 ***
http://hotline.jinbo.net/
www.Koreafamilyvioleace.com
· 가정폭력과 청소년, 청소년보호위원회
· 가정폭력이 자녀의 비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가정폭력 : 그 실상과 대책, 김광일
· 가정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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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6.02
  • 저작시기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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