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자 사상의 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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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비(韓非)

2. 한비자(韓非子)

3. 한비 사상의 개관
① 진화론적 역사관
② 이기주의적 인성관
③ 국민도덕과 국가 논리관
④ 법치주의 사상관

본문내용

한비(韓非)는 B.C. 280년 경에 태어나서 B.C. 233년에 사망했다. 전국시대(戰國時代)의 사상가(思想家)이고, 법가사상(法家思想)의 집대성자(集大成者)이다.
한(漢)나라 출신으로 말을 더듬었으나 저술에 뛰어났다고 한다. 한나라 왕에게 국정(國情)에 대하여 여러 번 상서(上書)를 올려 간(諫)하였으나 등용되지 못하였다. 이에 「고분孤憤」. 「오두」. 「세난說難」등을 저술하여 치국(治國)의 도(道)를 논하였다. 뒤에 진(秦)나라가 한나라를 공격하였을 때 진나라에 사신으로 갔다가, 이사(李斯) . 요가(姚賈) 등의 무고(誣告)로 옥중에서 자살하였다.
이사와 함께 순자(荀子)에게 유학(儒學)을 배우고, 도가(道家) . 유가(儒家) . 묵가(墨家)의 사상을 흡수하였으며 특히 전기(前期) 법가(法家)의 사상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였다.
그는 도(道)를 모든 사물이 운동하는 객관적 법칙으로, 이(理)를 구체적 사물이 운동하는 특수 법칙으로 보았다. 따라서 도와 이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다 같이 사물 속에 존재하는 것으로 부단히 변화하는 구체적 사물에 따라 변화한다고 하였다.
인성론에 (人性論)에 있어서는 순자의 성악설(性惡說)을 계승하여 인성이기설(人性利己說)을 주장하였다. 즉 인간의 일체 행위는 이기적인 동기에서 나오며 군신(君臣) . 부자(父子) . 부부 . 형제의 관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라고 하였다. 그러나 악을 제거하는 데에는 순자가 주장한 예(禮)보다는 법률적 제재가 더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한편, 그는 인류사회의 역사는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역사관을 내놓았다. 그러므로 역사의 변화에 따라 제도(制度)와 법률도 달라져야 한다고 하였다. 그는 이러한 이성론과 역사관에 기초하여 종래의 법가학파의 정치이론을 종합 . 발전시켜 법치론(法治論)을 내놓았다. 즉 상앙의 법(法)과 신불해(申不害)의 술(術), 신도(愼到)의 세(勢)를 종합하여 법을 중심으로 한 군주의 통치술(統治術)을 제시하였다. 그는 인정(仁政)은 실시하기 어렵고 그 효과가 더디지만 법치는 간단하고 쉬우며 그 효과가 현저하게 나타난다고 보고 요(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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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0.11
  • 저작시기2003.06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23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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