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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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열린 학습의 원칙

2. 열린교육의 정의

3. 열린교육의 특징

4. 열린교육의 특색

5. 열린교육과 전통교육간의 관계

6. 열린교육에서의 교사와 학부모의 역할

7. 열린교육 수용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효율적인 수용방안

8. 열린 교수-학습의 문제점과 효과적인 학습방법

본문내용

자신의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하는 활동이다.
(8) 문제 풀기
전통적인 수업 방법에 많이 나타나는 지도 방법으로 일반적인 문제 풀기 방법도 좋겠지만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해 경쟁, 게임, 퍼즐, 놀이 등과 같은 방법을 같이하면 더욱 효과가 있게 된다.
(9) 문제 만들기
문제 풀기 수업 방법보다는 상위의 개념의 수업 지도 방법으로 개념이나 원리의 이해가 부족한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습 활동으로 게임, 놀이 등과 흥미 유발 방법을 첨가하면 더욱 재미있는 학습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10) 작품 감상·평가하기
선행 연구한 학생의 작품, 보고서, 과제 등도 좋은 학습 자료가 되며 학습 주제와 관련된 작품 등을 감상해 보고 평가해 보기 등도 학습 활동에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11) 공작물 만들기
학습 주제를 공작물 만들기를 통하여 학습 활동이 일어나게 하는 지도 방법 자르기, 비틀기, 두드리기 등을 통하여 체험 학습을 할 수 있게 하는 데 작품을 완성하기까지 제작 상의 실수와 실패의 경험 등의 이론과 실제의 차이, 노력과 결과의 차이 등과 같은 상위 개념의 학습 활동과 함께 경험할 수 있다.
(12) 매체 활용 학습
매체 활용 학습은 TV, 신문 등의 대중 매체의 정보를 읽고, 쓰고 활용하는 종합 학습 형태를 말하며 이들 매스미디어들이 제공하는 교육 정보 자원은 교과서의 한계를 보완하는 대안적 학습 자원으로 유용하며 개방화, 정보화 시대에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주는 학습이다. 특히 최근 NIE라는 이름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스스로 생각하여 지식을 얻게 하는 학습 방법이다.
(13) 역할극을 이용한 수업
학습의 주제와 관련된 인물, 사물, 과제 등을 학생들이 역할극을 통하여 개념과 원리 등을 표현해 보는 학습 활동으로 교사가 일정한 시간(5분∼1시간)과 역할극의 간단한 시나리오를 정해 주면 학생들은 창의력과 기발한 표현 방법 등으로 유쾌하고 재미있는 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14) 현장 조사·방문, 야외 관찰, 실험을 통한 수업
직접적인 체험 활동으로 심도 있는 학습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실험의 결과 현장 조사·방문의 결과 등을 모든 학생들이 공유할 수 있게 토론과 발표하기 식과 병행을 하면 더욱 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즉, 자신의 경험과 다른 친구들의 경험이 서로 다름을 알 수 있고 이해 방법과 표현 방법의 다양함 속에서 새로운 원리나 사실을 체득할 수 있게 된다.
(15) 놀이 중심 수업(퀴즈 만들기, 게임하기-조별, 개별)
수업의 주제를 퀴즈 만들기나 게임 등과 같은 놀이와 함께 진행하는 학습 활동을 말한다. 신문에 자주 등장하고 크로스 퍼즐 만들기, 스무 고개, 스피드 게임 등과 같이 진행을 하게되면 재미있고 즐기는 가운데 학습 활동이 일어나게 된다.
(16) 과제 만들기
학습 과정이 정해져 있는 경우의 학습으로 주어진 주제, 과제 등을 만들어 보는 과정에서 학습이 일어나게 하는 활동이다. 나사의 특징을 학습하기 위해 나사를 만들어 본다든지, 수필의 개념의 이해하기 위해 수필을 직접 서 본다든지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17) 통합 학습
통합 학습은 교육 과정의 통합을 통하여 교과 단위로 분절된 전통적인 교육 과정에 비하여 학생들의 욕구와 흥미에 부합하고 당면한 사회 문제 해결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학습이다.
(18) 자리 학습(코너 학습)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하고 싶은 학습을 선택하여 활동하는 학습으로 선택한 자리에 모인 개별, 조별 구성원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또한, 좁은 공간에서 자신이 선택한 자리에 모여 다양하고 구체적인 실물을 조작하며, 학습해야 할 개념을 탐색, 발견하고 익히는 학습 형태이다.
(19) 포트 폴리오
자신의 개성과 적성에 맞는 주제(축구, 전통 문화, 데생, 무용, 수학, 발명 등)를 여러 가지 연구 과정과 작품 모음 등과 같이 종합적인 연구를 해나가는 활동으로 학과의 대단원, 중단원 등이 연구 주제가 되어 연구과정, 실생활에서의 적용 형태, 자신의 작품 모음, 참고 자료 모음 등으로 연구를 해 나갈 수 있다. 자신의 취미·특기·개성·적성과 관련된 연구활동이 광의의 포트폴리오 활동이지만 이를 교과 활동에 접목시키면 교과활동과 관련된 포트폴리오 활동이 되는데 공책 필기 대신에 이와 같이 활동을 하게 되면 학생들의 이해의 폭과 적용, 응용의 폭이 넓어지게 된다.
(20) 글짓기, 감상문, 방문·기행문 쓰기
학습 주제를 글쓰기를 통하여 학습 활동이 일어나게 하는 지도 방법 작품의 방향(실생화과 관련 정도-소설 단원에서는 책의 출간까지), 작품의 인용, 형태(논문식, 개조식, 설명식, 서술식) 등을 적절하게 안배하여 학습 활동이 일어나게 한다.
(21) 주제 학습(Topic 학습)
주제 학습이란 아동들이 알고 싶고 탐구하고 싶은 주제를 선택하여 그 주제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통합하여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정리된 하나의 작품으로 만드는 창의적인 주제 학습 활동 과정으로서 일정 기간 동안 개별적, 소집단적으로 조사 연구하는 학습 방식이다.
(22) 프로젝트 학습
학습 주제를 통합 교과의 차원에서 접근하는 방식으로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일으킬 수 있는 학습 주제를 정하여 교과를 구분하지 않고 학생들의 놀이 활동 등을 통합적인 학습 내용을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이다.
(23) 팀 티칭
2 명 또는 그 이상의 교사들이 보다 규모가 큰 학생 집단을 위해서 교육 목표, 내용, 방법 등 학습의 주요한 부분을 협동적으로 계획, 교수, 평가, 책임지는 학습이다.
(24) 전문가 활동(직소우 학습)
협력 학습의 수업 방법으로 경쟁이 없는 상태에서 개인 상호가 정보원, 학습 주체자가 되어 서로 협력하는 상호 의존적인 학습 형태로서 학습자들은 몇 그룹의 소집단으로 조직되어 개인적인 경쟁은 없고 학습에의 성공은 소집단 내의 협동으로만 이루어지며 각 학습자는 전체 학습 과제 중 일부분만을 학습 자료로 제공받지만 평가는 개인별로, 과제 전체로 평가 받기 때문에 집단 내의 다른 동료의 도움 없이는 학습이 불가능한 협력 수업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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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0.22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7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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