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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맑스에 있어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
1. 인간과 자연의 (변증법적)관계
2. 인간과 자연의 소외
3. 보론(Exkurs) 엥겔스의 자연변증법, 그리고 그것의 맑스의 인간과 자연의 주제에 대한 방점.
4. 인간과 자연으로부터 공업과
과학의 소외
5. 변증법적 사회화 테제
Ⅲ. 맑스의 비판과 전향의 요청
Ⅳ. 결 론
Ⅱ. 맑스에 있어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
1. 인간과 자연의 (변증법적)관계
2. 인간과 자연의 소외
3. 보론(Exkurs) 엥겔스의 자연변증법, 그리고 그것의 맑스의 인간과 자연의 주제에 대한 방점.
4. 인간과 자연으로부터 공업과
과학의 소외
5. 변증법적 사회화 테제
Ⅲ. 맑스의 비판과 전향의 요청
Ⅳ. 결 론
본문내용
볼 때, 맑스 텍스트의 억압은 노동과 혁명의 결합점(1. 탐구실천, 2.탐구의 제한된 철학적 자명성(강 50))이 없다는 것이다. 이 억압을 풀어내는 길은 오직 딜타이의 해석학적 경험 밖에 없다. 딜타이의 정신과학의 명제는 체험의 범주가 관건이다.
) 차인석, 앞의 책, 176.
자, 우리는 지금 노동의 소외를 경험하고 있다. 그리고 인간과 자연관계의 소외를 경험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맑스의 텍스트 안에서 볼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인간과 자연의 소외는 분명히 지양되어야 한다. 그 지양의 시도는 실험된 사회주의에서는 실패로 끝났다. 그렇다고해서 맑스의 인간과 자연관계의 소외의 지양의 이념까지 없어진 것은 아니다.
그 이념의 성취는 엔트로피법칙의 문제와 자원 재활용의 문제가 오늘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가 된다. 실험된 공산사회든 자본주의 사회든 이 두가지 문제에 한하여서는 실패일 수 밖에 없다. 그런데 맑스 텍스트에서는 어렴풋하게나마 인간과 자연관계의 소외의 지양을 위한 정치적 태도로서 주식회사의 발전된 형태를 이야기 하고 있다.
) Vgl, 황태연, 앞의 책, 3장 소유권 문제.
엔트로피 법칙의 문제와 자연재활용의 경험을 우리가 못할 바는 아니다. 그것을 필자는 별지의 신문기사를 제공하는 것으로 대신한다.
하버마스에 대한 맑스 텍스트로부터의 재구성은 하버마스의 이론에 기여하는 점이 있다. 그것은 하버마스 이론이 반증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 Vgl, 포퍼, 열린사회와 그 적들(이론의 반증가능성).
더 나아가서 하버마스의 이론을 이와같이 재구성함으로써 그 이론을 반증가능하게 하고 검증가능하게 하는 점이다.
재구성된 하버마스의 이와같은 입장은 동시에 본 논문의 입장이기도 하다. 인간 생존을 위협하는 모든 자연소외는 지양되어야 한다.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이 이 관계를 소외시킨다면 그도 지양되어야 한다. 이론적 실천 - 정치적 실천의 괴리도 극복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여태까지 그것을 이야기했다.
* 참고 문헌 *
K. Marx/Engels, Fredrich;Werke in 39 Bdn, und einem Ergangungnsband
1) konomisch-Philosophische Manuskripte aus dem Jahr 1844, MEW.[E I]
2) Thesem uber Feurbach MEW. 3. 1845
3) Die deutsche Ideologie MEW 3.
F. Engels '자연변증법', 윤형식 역, 중원문화, 1989
Dialektik der Natur MEW 20 [DN]
'반듀링론', 김인석 옮김, 새길 1987
Anti-duhring, in MEW Bd. 20, Berlin, 1962
Ludwig Feurbach und der Ausgang der Klassischen deutschen Philosophie MEW 21 [KDP]
4) K. Marx, Das Kapital I.II.III
5) Grundrisse der kritik der politischen konomie, Berlin, 1953 [42]
'자본주의적 생산에 선행하는 제형태' 성낙선 역, 지평
Arbeitsmittel und maschine widerspruch zwischen der Grundlage der burgerlichen produktion(wsertmas) und ihrer Entwicklung Selast Maschinen etc.
6) ber F. Lists Buch Das nationale system der policischen konomie(UFL) in; Karl Marx/Friedrich Endgels ; Kritik der burgerlichen konomie, Beline, 1972( FL)
K. Marx/F. Engels. Die Deutsche Ideologie MEW 3. 1845
M. 하이데거, '기술과 전향', 이기상 역, 서광사
L. Feurbach ber den Anfang der philosophie(1981)
Grundsatzw der Philosophie der zukurft(1843)
in Samtliche Werke II, hasg. von w. bolin und F. Jodl
N. 로텐스트라이히, '청년맑스의 철학', 정승현역, 한울, 1983
Wolfodietrich Schmied-Kowarzik, Das dialetiktische Berhaltnis des Menschen zur Natur, Verlag Karl Alber Freiburg/Munschen, 1984
차인석, '사회의 철학', 민음사, 1992
황태연, '환경정치학과 현대 정치사상', 나남, 1992
D. 페퍼, '현대환경론',. 이명우 역, 한길사, 1989
이기상 해성, '현대기술의 극복과 전망',(기술과 전향안에서), 서광사, 1993
브라이언 매기, '칼 포퍼', 이명현 역, 문학과 지성사, 1990
쿤, '과학기술혁명'
Horkheimer, Max/Adorno, Theodor W; Dialektik der Aufklarung(1947)
Frankfurt a.m. 1969[D.A]
김진, '칼 마르크스와 희랍철학', 한국신학연구소, 1990
Howard L. Parsons, Marx and Engels an Eiology, Green Woon Mess London, 1977
Petra Handel, [Die Marxsche These von der natur als unorganischem leib des menschen in Deutsche zeitschrift Fur philosophie
에드문트 훗설, 「유럽학문의 위기와 선험적 현상학」, 이종훈역, 이론과 실천, 1993
루카치, 「역사와 계급의식」, 박정호 역, 거름, 1989
平田淸明, '사회사상사', 장원진 역, 한울, 1992
김성구 편, '공황론 입문', 돌베개, 1986
구니야 준이찌로, '환경과 자연인식의 흐름', 고려원, 1988
그리스도교 철학연구소 편, '하이데거의 철학사상', 서광사,1978.
릭 로데릭, '하버마스의 사회사상', 김문조 역, 탐구당, 1992.
) 차인석, 앞의 책, 176.
자, 우리는 지금 노동의 소외를 경험하고 있다. 그리고 인간과 자연관계의 소외를 경험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맑스의 텍스트 안에서 볼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인간과 자연의 소외는 분명히 지양되어야 한다. 그 지양의 시도는 실험된 사회주의에서는 실패로 끝났다. 그렇다고해서 맑스의 인간과 자연관계의 소외의 지양의 이념까지 없어진 것은 아니다.
그 이념의 성취는 엔트로피법칙의 문제와 자원 재활용의 문제가 오늘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가 된다. 실험된 공산사회든 자본주의 사회든 이 두가지 문제에 한하여서는 실패일 수 밖에 없다. 그런데 맑스 텍스트에서는 어렴풋하게나마 인간과 자연관계의 소외의 지양을 위한 정치적 태도로서 주식회사의 발전된 형태를 이야기 하고 있다.
) Vgl, 황태연, 앞의 책, 3장 소유권 문제.
엔트로피 법칙의 문제와 자연재활용의 경험을 우리가 못할 바는 아니다. 그것을 필자는 별지의 신문기사를 제공하는 것으로 대신한다.
하버마스에 대한 맑스 텍스트로부터의 재구성은 하버마스의 이론에 기여하는 점이 있다. 그것은 하버마스 이론이 반증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 Vgl, 포퍼, 열린사회와 그 적들(이론의 반증가능성).
더 나아가서 하버마스의 이론을 이와같이 재구성함으로써 그 이론을 반증가능하게 하고 검증가능하게 하는 점이다.
재구성된 하버마스의 이와같은 입장은 동시에 본 논문의 입장이기도 하다. 인간 생존을 위협하는 모든 자연소외는 지양되어야 한다.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이 이 관계를 소외시킨다면 그도 지양되어야 한다. 이론적 실천 - 정치적 실천의 괴리도 극복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여태까지 그것을 이야기했다.
* 참고 문헌 *
K. Marx/Engels, Fredrich;Werke in 39 Bdn, und einem Ergangungnsband
1) konomisch-Philosophische Manuskripte aus dem Jahr 1844, MEW.[E I]
2) Thesem uber Feurbach MEW. 3. 1845
3) Die deutsche Ideologie MEW 3.
F. Engels '자연변증법', 윤형식 역, 중원문화, 1989
Dialektik der Natur MEW 20 [DN]
'반듀링론', 김인석 옮김, 새길 1987
Anti-duhring, in MEW Bd. 20, Berlin, 1962
Ludwig Feurbach und der Ausgang der Klassischen deutschen Philosophie MEW 21 [KDP]
4) K. Marx, Das Kapital I.II.III
5) Grundrisse der kritik der politischen konomie, Berlin, 1953 [42]
'자본주의적 생산에 선행하는 제형태' 성낙선 역, 지평
Arbeitsmittel und maschine widerspruch zwischen der Grundlage der burgerlichen produktion(wsertmas) und ihrer Entwicklung Selast Maschinen etc.
6) ber F. Lists Buch Das nationale system der policischen konomie(UFL) in; Karl Marx/Friedrich Endgels ; Kritik der burgerlichen konomie, Beline, 1972( FL)
K. Marx/F. Engels. Die Deutsche Ideologie MEW 3. 1845
M. 하이데거, '기술과 전향', 이기상 역, 서광사
L. Feurbach ber den Anfang der philosophie(1981)
Grundsatzw der Philosophie der zukurft(1843)
in Samtliche Werke II, hasg. von w. bolin und F. Jodl
N. 로텐스트라이히, '청년맑스의 철학', 정승현역, 한울, 1983
Wolfodietrich Schmied-Kowarzik, Das dialetiktische Berhaltnis des Menschen zur Natur, Verlag Karl Alber Freiburg/Munschen, 1984
차인석, '사회의 철학', 민음사, 1992
황태연, '환경정치학과 현대 정치사상', 나남, 1992
D. 페퍼, '현대환경론',. 이명우 역, 한길사, 1989
이기상 해성, '현대기술의 극복과 전망',(기술과 전향안에서), 서광사, 1993
브라이언 매기, '칼 포퍼', 이명현 역, 문학과 지성사, 1990
쿤, '과학기술혁명'
Horkheimer, Max/Adorno, Theodor W; Dialektik der Aufklarung(1947)
Frankfurt a.m. 1969[D.A]
김진, '칼 마르크스와 희랍철학', 한국신학연구소, 1990
Howard L. Parsons, Marx and Engels an Eiology, Green Woon Mess London, 1977
Petra Handel, [Die Marxsche These von der natur als unorganischem leib des menschen in Deutsche zeitschrift Fur philosophie
에드문트 훗설, 「유럽학문의 위기와 선험적 현상학」, 이종훈역, 이론과 실천, 1993
루카치, 「역사와 계급의식」, 박정호 역, 거름, 1989
平田淸明, '사회사상사', 장원진 역, 한울, 1992
김성구 편, '공황론 입문', 돌베개, 1986
구니야 준이찌로, '환경과 자연인식의 흐름', 고려원, 1988
그리스도교 철학연구소 편, '하이데거의 철학사상', 서광사,1978.
릭 로데릭, '하버마스의 사회사상', 김문조 역, 탐구당,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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