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주의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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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진보주의란 무엇인가

2. 진보주의의 역사

3. 프래그머티즘

4. 진보주의의 교육이론

5.John Dewey

6. 진보주의에 대한 비판적 견해

본문내용

육(경험)은 도리어 유해할 수도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인류적 차원에서 경험의 연속성 문제를 생각해 왔는데 개인의 삶 차원에서도 그 원리는 같다. 그래서 듀이는 교육을 연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이라 정의하였다.
5) 사회성 함양의 도덕교육
듀이는「교육에 있어서의 도덕의 원리」에서 도덕교육의 문제는 '도덕'이라는 한 교과의 문제가 아니고 바로 교육 전반 또는 교육의 본질 자체의 문제라는 게 그의 입장이다. 그는 전통적 도덕교육방식이 도덕이라는 교과를 두고 이 교과 안에서 도덕교육을 중점적으로 했다는 것, 교과의 내용이 어느 특정의 사고방식, 신조, 행동 등 '공인'된 덕목들이었다는 것임을 비판하고, 특정 교과 아닌 모든 교과에서 가르칠 것, 그리고 덕목교수가 아닌 사회성 계발을 주장했다. 실사회와 관련되지 않은 덕목만 가르쳐서 학교도덕(학교 안에서 가르치는 도덕)과 사회도덕(실사회의 도덕) 사이에 분열이 생겨 아동의 인격 형성에 이것이 부정적으로 작용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학교의 생활이 사회의 생활과 일치되어 학교를 통해 사회성을 계발할 것, 어린이 개개인이 스스로 배우고 활동하면서 도덕을 익혀 갈 것, 모든 교과가 도덕교육과 관련을 가질 것을 제안하였다
(2) 듀이의 '실험학교(實驗學校)'
미국에서 구체적으로 새교육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했던 것은 19세기 말엽이었다. 새교육학의 선구자인 듀이(Dewey)는 1896년 1월 시카고대학에 실험학교(實驗學校)를 창설했다. 이 실험학교는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탄생지로서 세계적으로 교육개혁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이 학교는 듀이가 부인과 더불어 경영하였는데, 처음에는 16명의 학생과 2명의 교사로 구성된 작은 학교였다. 6년후에는 140명의 학생과 23명의 전임교사와 10명의 조수로 발전을 보게 되었다. 듀이의 학교는 최초의 실험학교였으며, 1890년대에 있어서 이색적인 학교였다. 듀이의 친구인 전 콜럼비아대학교수 Rugg는 실험학교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이 실험은 가설로서 사용되는 어떤 관념(觀念)을 테스트하려고 하는 데 있다. 이러한 관념은 철학과 심리학에서 이끌어내게 되는 것이며, 어떤 것은 심리학의 철학적 해석이라고 할 수 있는 제안도 된다. 그것은 지식론에 걸쳐 있는 문제를 강조한 것이다. 그것은 사고(思考)의 발달도상(發達途上)에 있어서 사고가 어떠한 경험 밑에서 지식으로 변화했는가를 행위로써 테스트할 필요가 있는 어떤 활동장면에 일어났던 것이었다. 종합적 지식론을 이해하고 실험론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는 교육과정(敎育課程) 안에 있다."
이처럼 듀이는 그의 기본적인 철학적 가설인 실용주의와 실험주의의 이념을 실험학교를 통하여 실천해 보고자 했던 것이다. 그가 실험한 결과를 발표한 것이 1899년에 쓴 「학교와 사회」이다.
6. 진보주의에 대한 비판적 견해
진보주의에 대한 비판은 세 가지 측면에서 파악할 수 있다.
첫째는 본질적으로 진보주의가 근거하고 있는 철학과 그것이 반영된 교육이 실제에 관한 것이고, 둘째는 진보주의 교육신봉자들에 의하여 수행된 교육실제에 대한 것이며 셋째는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영도적 역할을 한 듀이의 이론에 대한 오해에서부터 나온 것이다.
진보주의와 그에 대한 비판 사이에서 핵심이 되는 견해의 차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변화에 대한 견해의 차이다. 이는 주로 실재에 관한 견해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진보주의자들이 실험주의 철학에 의거한 변화야 말로 실재의 본질이라는 사상에 반하여, 보존주의자들은 이를 부정하여 실재의 본질은 항구성이라고 주장한다. 실용주의자들이 주장하는 변화라는 것은 외형적이고 일시적인 것이라고 비판한다. 실용주의자들이 주장하는 변화 현상은 왔다가 가는 것이ㅛ, 그 저변에는 영원히 존재하는 실재가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경우에 때와 장소에 따라 생각이 변하고 언어. 행동. 생활양식이 변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저변에는 불변하는 본성이 있다는 것이다. 즉 외모보다 인간의 근본적인 특성을 중요시해야 한다고 주장함으로써 진보주의와 의견대립을 이루고 있다.
둘째로 상대적이라는 사상이다. 진보주의자들은 절대적이라는 개념을 부정하고 상대적이라는 개념을 강조하여 진리와 가치가 상대적이라고 한다. 이에 반하여, 보존주의자들은 진리와 가치는 절대적이고 항구적인 것으로서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여 존재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셋째로 보존주의자들은 인간이 축척해 온 문화적 전통을 존중하기 때문에 그 특선된 본질적인 것이 무엇보다 앞서 보존되어야 하고, 현대에 전달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아동 중심의 교육, 즉 아동의 현재 흥미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을 강조하는 진보주의자의 주장에 대립한다. 아동은 미숙한 존재로서 무엇이 자신에게 중요한가를 분별하지 못하므로 이러한 판단은 성숙된 성인에 의하여 결정될 성직의 것이라고 한다. 또한 아동의 흥미란 항상 변하는 것이고 일시적인 것이며, 교재의 중요성과 반드시 관련된 것이 아니다. 아동의 흥미에 따라 교재가 결정될 때 일관성을 보장할 수 없다. 따라서 아동의 흥미와 관심이 전적으로 무시되어서는 안 되지만 그것이 교육의 내용을 결정하는 최종적 척도는 될 수 없다는 것이다.
넷째로 진보주의는 확고한 교육목적이 결여되어 있다. 이것은 보존주의자들이 진보주의에 가하는 가장 중대한 비난의 초점이다. 현재의 아동을 중시하고 있는데 현재만을 중요시하는 과정을 계속하여 교육활동을 추진시킬때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목적은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대답에 실패하고 있는 진보주의 교육은 결국 목표 없는 교육이라는 비난을 면할 수 없을 것이다.
다음으로 진보주의가 받는 많은 비판을 진보주의의 이름 아래에서 행해지는 지나친 교육활동에 연유한다. 많은 경우에 있어 진보주의를 표방하는 학교들은 무정부상태의 교실을 초래하는 무질서의 오류를 범하였다. 즉 교사는 지도자의 입장에서 거의 방관자의 위치로 전략하였고, 아동이 무질서하게 난무하는 사태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방임상태의 학교교육은 결코 무시할 수가 없으며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미국내는 물론이고 세계다수국가에서 많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데 그 요지는 대략 다음과 같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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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01
  • 저작시기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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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30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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