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전주의연극의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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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고전주의연극의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이론적 배경
ㄱ)르네상스 시대의 프랑스
ㄴ)르네상스 연극의 나라별 특징
2)신고전주의에 관하여
3)프랑스극장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신고전주의에 관하여.
신고전주의는 그 정확한 개념에 있어서 매우 모호하며 여러가지 다양한 요소들이 난재해 있다는 평을 받지만 그 출발이 고전 을 따르자는 시도였던 것은 명백한 사실로 인정된다. 신고전주의 극비평가들에게 이 고전의 핵심은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BC 322) 의『시학』이었는데 그 이유는 신고전주의 비평가들은 『시학』이 모든 후세 작가들이 따라야 하는 작시법, 또는 극작법을 제시한 것으로 믿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그들이 범한 첫번째 잘못이었으며 그들이 범한 두 번째 오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호라티우스(Horatius Flaccus, Quintus, BC 65~BC 8) 의『시론』을 통해서 이해함으로써 일차적 자료를 소홀히 한 것이었다. 『시학』은 아리스토텔레스가 고대 그리스 비극을 보고 그 속에 나타난 극작 수법을 그대로 기술한 것일 뿐 시인들이 따라야 하는 어떤 극작법이나 규칙들을 제시하는 규범적인 것이 아니었다. 신고전주의는 16, 17세기 서구에서 고전을 모방해야 한다는 운동에서 나왔다. 고전이란 물론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학작품을 말한다. 특히 아리스토텔레스는 신고전주의자들에게 그들이 우선적으로 모방해야 하는 자연 이었다. 그리고 지금까지도 문학이론서의 고전으로써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그의 저서『시학』은 그들에게 거의 신앙에 가까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그러나 잘못된 풀이 때문에 아리스토텔레스의 극작법이나 원칙 내지는 규칙과 일치하지 않는 독특한 것이 만들어졌고, 그와는 무관한 요소들을 지니게 되었다. (시 혹은 문학이 진실다움으로써 기쁨과 교훈을, 또는 교훈과 기쁨을 주어야 한다는 것과 같은 신고전주의 규칙들은 신고전주의자들이 아리스토텔레스의 규칙들로 잘못 인식하고 있던 예들이다.) 이렇듯 오해 에서 비롯된 신고전주의는 삼단일 , 진실다움 , 적합성 등의 극작 규칙들이 강조되었고, 당시의 사람들은 이를 준수하려고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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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3.11.28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35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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