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시- 시의 3대 장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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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극시- 시의 3대 장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극시(희곡)의 본질

2. 극시란?

3. 장르의 내용상 분류

본문내용

과거법을 쓰고 서정시가 현재법을 쓰고 있다면 시극은 과거를 현재로 재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서사시적 플롯을 기초로 하고 있으면서 그 주인공들은 각기 자기고백을 한다. 여기에 시극의 주관성이 있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그의 [시학]에서 말한 것처럼 비극은 인간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행동과 생활과 행복과 불행을 모방하는 것이다. 그만큼 시극은 행동을 중시하고 있다.
희극의 형식은 연극을 의식하는 만큼 엄격하다. 그것은 아리스토텔레스가 밝힌 삼일치법(三一致法; 시간, 장소, 사건의 일치)같은 것을 보더라도 알 수 있다.
구성에 있어서도 희곡과 같은 발단, 전개, 위기, 해결, 파국 등 프라이타크(Freytag)의 5단계설을 따랐다. 극시는 그 내용에 따라서 비극시, 희극시와 비희극시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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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16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8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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