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緖
2.만전춘별사의 성격
3.만전춘별사의 구조
4.結
2.만전춘별사의 성격
3.만전춘별사의 구조
4.結
본문내용
앞서도 말한 바와 같이 만전춘별사는 별개의 가요들에서 일부분씩을 떼어 짜 맞춘 노래라는 점에서 그 부분은 다른 민요에서의 대화창의 형식이 들어온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4. 結
결론 앞서 말한 내용들을 정리하는 것으로 대신하고자 한다. 麗謠는 중세음악의 여민락, 선곡후사의 성격으로 인해 민요적인 성격과 함께 궁중음악으로서의 성격을 가지며, 문학적인 성격과 함께 음악적인 성격을 가지는 이중적인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滿殿春別詞>도 또한 그러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남녀간의 사랑을 주제로 하는 민요적인 성격과 함께 송도지사라고 하는 궁중음악적인 성격을 지니고 또한 문학적인 성격과 함께 여음구, 조흥구 등의 음악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 중 만전춘별사는 민요적인 성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별개의 가요들에서 일 부분씩을 떼어 와서 짜 맞춘 가요일 가능성이 크며, 그렇기에 다른 麗謠들과는 달리 특이한 형태적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이 노래는 작자가 미상이라는 점가, 화자가 애정을 표현하고 있는 방식, 그리고 그 내용상 특징 등에서 민요적 성격을 두드러지게 나타내고 있다.
또 만전춘별사의 구조에 대해서는 1연은 단절을 내재한 불안감을 갖고 있는 화자가 사랑의 영원을 기원하고 있는 것으로, 2연은 1연의 불안이 현실화되어 화자의 외로움이 절실히 드러나고 것으로, 3연은 떠나버린 님에 대한 강한 원망이 드러나는 것으로, 4연은 다시 돌아온 님에 대한 투정과 바람둥이인 님의 태연한 태도가 잘 드러나 있다. 5연은 님에게 화자 자신을 안고 뜨거운 사랑을 나누자고 말하는 것으로, 그리고 6연은 님과의 영원한 화합을 뜻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렇듯 만전춘 별사는 민요적인 성격을 짙게 드러내면서, 또한 여요 일반이 그러하듯이 이중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또한 구조에 있어 연과 연끼리의 의미 연결도 일정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따라서 작품 전체적으로도 하나의 정점을 향하여 질서를 유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參考文獻
김쾌덕, 『고려노래 속가의 사회배경적 연구』, 국학자료원, 2001
박노준, 『高麗歌謠의 硏究』, 새문사, 1990
성현경, 『고려시대의 언어와 문학』, 형성출판사, 1975
김열규외, 『한국고전시가작품론1』, 집문당, 1995
김승찬외, 『韓國文學槪論』, 삼지사, 1995
최철외, 『韓國古典詩歌史』, 집문당, 1997
박병채, 『새로고친 고려가요의 어석 연구』, 국학자료원, 1994
4. 結
결론 앞서 말한 내용들을 정리하는 것으로 대신하고자 한다. 麗謠는 중세음악의 여민락, 선곡후사의 성격으로 인해 민요적인 성격과 함께 궁중음악으로서의 성격을 가지며, 문학적인 성격과 함께 음악적인 성격을 가지는 이중적인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滿殿春別詞>도 또한 그러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남녀간의 사랑을 주제로 하는 민요적인 성격과 함께 송도지사라고 하는 궁중음악적인 성격을 지니고 또한 문학적인 성격과 함께 여음구, 조흥구 등의 음악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 중 만전춘별사는 민요적인 성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별개의 가요들에서 일 부분씩을 떼어 와서 짜 맞춘 가요일 가능성이 크며, 그렇기에 다른 麗謠들과는 달리 특이한 형태적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이 노래는 작자가 미상이라는 점가, 화자가 애정을 표현하고 있는 방식, 그리고 그 내용상 특징 등에서 민요적 성격을 두드러지게 나타내고 있다.
또 만전춘별사의 구조에 대해서는 1연은 단절을 내재한 불안감을 갖고 있는 화자가 사랑의 영원을 기원하고 있는 것으로, 2연은 1연의 불안이 현실화되어 화자의 외로움이 절실히 드러나고 것으로, 3연은 떠나버린 님에 대한 강한 원망이 드러나는 것으로, 4연은 다시 돌아온 님에 대한 투정과 바람둥이인 님의 태연한 태도가 잘 드러나 있다. 5연은 님에게 화자 자신을 안고 뜨거운 사랑을 나누자고 말하는 것으로, 그리고 6연은 님과의 영원한 화합을 뜻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렇듯 만전춘 별사는 민요적인 성격을 짙게 드러내면서, 또한 여요 일반이 그러하듯이 이중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또한 구조에 있어 연과 연끼리의 의미 연결도 일정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따라서 작품 전체적으로도 하나의 정점을 향하여 질서를 유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參考文獻
김쾌덕, 『고려노래 속가의 사회배경적 연구』, 국학자료원, 2001
박노준, 『高麗歌謠의 硏究』, 새문사, 1990
성현경, 『고려시대의 언어와 문학』, 형성출판사, 1975
김열규외, 『한국고전시가작품론1』, 집문당, 1995
김승찬외, 『韓國文學槪論』, 삼지사, 1995
최철외, 『韓國古典詩歌史』, 집문당, 1997
박병채, 『새로고친 고려가요의 어석 연구』, 국학자료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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