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사회의 행정의 대처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정보화 사회의 행정의 대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1. 우리나라 정보화 정책 개관
1) 1960년대 정보화
20 1970년대 중반기까지의 정보화
3) 1970년대 후반의 정보화
4) 1980년대 초반의 정보화
5) 1980년대 중반의 정보화
6) 1980년대 후반의 정보화
7) 1990년대 이후의 정보화
2. 정보화 추세와 현황
1) Batch처리로부터 On-line처리에로의 전환
2) 정보관리의 지역적 한정으로부터 정보의 공동관리 시대로의 전환
3) 집중관리로부터 분산관리로의 전환
4) 정보화의 부작용에 대한 재인식
5) 행정개혁의 수단으로서의 인식과 정보공개제도에 대한 관심제고
6) 컴퓨터 망을 통한 가상세계의 현실과 이의 적극적 응용 경향
3. 우리나라 정보화 추진계획의 내용
1) 초고속정보통신망 개념의 등장
2) 정보화촉진 기본법의 제정과 정보화 추진위원회의 등장

II. 정보화 사회에서의 행정관리
1. 정보화 사회에서의 행정의 변화
2. 21세기 정보화시대의 행정관리

III. 정보화 사회에서 정부조직관리의 개혁
1. 정부조직관리의 현황과 문제점
1) 총론적 측면
2) 구체적 측면
(1) 인력누수의 과다
(2) 정부조직의 복잡성
(3) 정부조직의 경직성
(4) 과도한 집권성
2. 정부조직관리의 개혁
1) 조직의 고객지향화
2) 조직의 지능화
3) 조직의 정보집약화
4) 조직의 수평화
5) 조직의 유연화
6) 조직의 간소화

IV. 결 론

본문내용

이 승진문제는 우리나라 공직자들의 사기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조직의 수평화가 현실적으로 가능하기 위해서는 이와 관련한 철저한 연구·분석과 보완조치가 뒤따라야 한다. 즉 정부조직의 수평화는 어떤 방향에서 어떤 내용과 방법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인지, 그리고 이와 관련한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보완책이 필요한지 분석해 봐야 한다. 정부조직의 수평화는 상당히 어려운 작업이 될 것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 작업은 세계적인 추세나 국내 민간부문의 조직개혁 추세를 고려할 때 꼭 이루어져야 할 과제이다. 그렇지 않고는 정부가 국가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계속 걸림돌이 될 것이다.
5) 조직의 유연화
조직의 전반적인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또 다른 요건의 유연화이다. 관료제와 같은 전통적인 조직의 커다란 문제점은 부문주의, 부서 이기주의이다. 즉 기능중심의 조직체계하에서 각 부서들은 조직전체의 이익보다는 부서 이익에 집착하는 문제점을 낳았다. 이런 상황에서 물론 부서간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는 것도 매우 어렵다.
민간부문의 경우 이미 오래 전부터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 왔고 그 방법으로 가능한 정규조직을 최소화하고 임무중심의 한시조직을 활성화하였다. 즉 해결해야 할 과제를 중심으로 팀을 구성하고 이 팀은 과제가 완수되면 해산하는 방식이다. 임시조직의 활용은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주어진 임무완수에 집중하도록 하고 부서의 이익에 집착하지 않도록 하는 장점이 있다. 조직이 문제해결 위주로 설계·운영되는 것이다. 이러한 조직에 있어서는 계급이나 직급이 중요시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문제해결 능력이다.
우리나라 정부조직은 이러한 관점에서 상당한 변화가 있어야 한다. 이직도 정부 조직 내에는 부문주의가 상당히 심하다. 그 결과 조직의 에너지가 내부에서 많이 소진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직이 외부여건의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어렵다. 앞으로 정부조직의 기동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조직을 유연 화시켜야 한다.
6) 조직의 간소화
과거 산업사회시절에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분업의 논리가 강력하게 지배해 왔다. 조직관리분야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그 결과 조직은 가능한 미세한 수준까지 기능적 분화를 이루었다. 그러나 이러한 지나친 분화는 조직의 복잡성을 증가시키고 조정과 통합을 어렵게 하여 관리상의 비용을 가속도적으로 증가시키는 문제를 초래하였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조직의 전반적인 대응력이 신속해야 하는 상황 하에서 복잡한 조직체계는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오늘날 많은 조직들이 조직을 간소화·단순화시키고 있다. 세분화된 기능을 통합하는 일이나 복잡하게 얽힌 기능을 정리하는 일은 그런 작업의 일환이다. 앞에서 이미 논의된 계층구조의 단축도 간소화의 일환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것이 가능하게 된 이면에는 조직구성원들이 과거보다 더 복잡하고 더 많은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고 더 많은 권한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정보기술도 조직의 통합을 현실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요인이다. 앞에서 지적했듯이 우리나라 정부조직은 현재 대단히 높은 복잡성 구조를 가지고 있다. 기능이 지나치게 세분화되어 있고 복잡하게 얽혀있다.
앞으로 정부조직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조직 간소화 작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세분화된 기능을 통합하고 복잡하게 얽혀있는 기능을 재조정해야 한다.
IV. 결 론
오늘날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의 성과를 전체 행정과정에 적극 도입·활용함으로써 행정업무와 서비스 수행상의 효율성을 제고시키려는 행정정보화는 궁극적으로는 전자정부실현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을 제고시킬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행정서비스의 직접적인 수혜자인 국민의 입장을 중시하는 대국민 서비스의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기고 있다. 즉 고도의 정보통신기술을 내부행정뿐만 아니라 대국민서비스에 활용하여 행정능률의 향상과 대국민서비스의 개선을 이루는 것이 정보화시대의 행정정보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정부의 행정방침은 행정의 파라다임을 "위로부터의 행정"에서 "밑으로부터의 행정"으로 전환하려 시도하였다. 이 전환은 정보화 정책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제6공화국의 과도기적 무정책 시기를 벗어나서 초고속정보통신망 사업을 발표하였고 이어서 정보화 촉진 기본법의 제정을 통하여 정보화의 새로운 틀을 형성하였다. 이 틀 속에서도 과거의 공급위주의 정보화로부터 수요자 중심의 정보화로 바뀌려는 노력이 보인다. 정부의 정보화 정책의 기본방향은 세계적인 추세나 이론상의 발전추세로 보아서 올바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보화를 행정의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하고 이를 통하여 행정의 생산성을 높이고 당면 과제를 해결하려는 정책방향도 돋보인다.
우린 정보화 사회에서 적합한 조직관리요건은 무엇인지 6가지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조직의 고객지향화, 지능화, 정보 집약화, 수평화, 유연화, 간소화가 그것이다. 정부조직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분명 조직관리의 현대화가 필요하다. 그러나 조직관리의 선진화는 기존의 다양한 이해관계에 일대 수술이 가해져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진통이 수반되며 이 같은 현상은 냉정한 경쟁의 논리에 의해서 지배되는 민간부문에서도 흔히 발생하기 때문에 경쟁에 시달지지 않아도 되는 정부부문의 경우는 더욱 심각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정부조직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조직관리의 선진화만으로는 어렵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여건조성이 필요하다. 즉 공직자들의 저항과 동요를 최소화시키고 오히려 이들이 조직개혁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조직관리기술과 더불어 변화관리기술이 필요한 것이다.
- 참고 문헌 -
도 서 명
저 자
출판 년도
출 판 사
행정과 정보관리
임광현
2003
도서출판 행정DB
국민의 정부 국정과제
기획예산위원회
1998
정부간행물 제작소
21세기를 대비한 행정
서비스의 과제와 전망
김 번 웅
2000
특 집 기 사
정부혁신의길
데이빗 오스본
테드 게블러
1998
삼성경제연구소
-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4.01.14
  • 저작시기200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13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