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명료화와 수업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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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치명료화와 수업모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가치명료화 이론
1. 이론적 배경
2. 특징
3. 가치명료화의 단계
4. 도덕교육 방법론으로서의 가치명료화의 네 가지 핵심

Ⅱ. 가치명료화의 전략
1. 명료화 반응
▶ 명료화 반응의 구체적인 예
가. 선택하기
나. 존중하기
2. 가치지
3. 그 밖의 전략들
1) 순서 정하기
2) 가치 연속선

Ⅲ. 가치명료화의 비판과 적용
1. 비판
2. 적용
가치지 1
가치지 2
순서 정하기
▶비판 1)
▶비판 2)
▶비판 3)

본문내용

원하지 않는 학생에게는 의견표명의 보류를 허용해야한다.
가치지 1
관계에 대한 유비를 만들어 보기
·정직한 사람과 피자는 어떤 점에서 비슷한가?
·약속을 어기는 것과 상한 토마토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불친절한 사람과 소리가 제대로 안 나는 클라리넷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게임 규칙을 어기는 사람과 운동화 속에 들어가 있는 작은 돌은 어떤 점에서 비슷한가?
자랑하기
·당신이 가진 생각 중 자랑스러운 것은 무엇인가?
·당신이 가진 감정 중 자랑스러운 것은 무엇인가?
·행복하기는 하지만 자랑스럽지 못한 경우가 있을 수 있는가?
·자랑스럽기는 하지만 행복하지 못한 경우가 있을 수 있는가?
·당신을 자랑스럽게 만드는 것은 착한 일을 하는 것인가? 아니면 어떤 일을 잘 하는 것인가?
가치지 2
웨슬리 경찰은 오늘날 아침 일요일 새벽에 수십 대의 자동차와 건물에 나치 깃발을 그린 혐의로 두 남자를 체포했다... 일요일 새벽 3시경부터 경찰당국은 일단의 무리가 마을의 유대인, 흑인, 히스패닉, 중국계 주민 집에 스프레이를 뿌리고 인종적 비방을 하고 다닌다는 40, 50통의 민원전화를 접수했다. 유대인 축제 시작 한 시간 전에 일어난 그 파괴행위는 웨슬리 힐스 상가구역에 건설 중인 상점들은 물론 근처에 있는 우체통, 차고, 주택, 자동차를 온통 더럽혀 놓았다.
1. 위의 기사는 1989년 10월 9일 보스톤 글로브지에 난 것이다. 하지만 유사한 사건들이 전국에 걸쳐 일어나고 있다. 이들 사건들에 대해 당신은 어떤 생각이 들었는가?
2. 당신이 여러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데 어떤 사람이 반-유대인적, 성차별주의적 이거나 다른 인종을 격하하는 비방을 했다고 가정해보자. 당신은 무엇을 할 것 같은가? 왜?
3. 이제껏 살아오면서 편견에 반대하는 어떤 행동을 한 적이 있는가?(가능하면 예를 들어 적어라)
4. 장차 당신은 무엇을 하게 될 것인가?
순서 정하기
방사선 낙진 대피소
서기 2019년 지구에는 제 3차대전이 일어났다. 이 전쟁은 핵전쟁으로까지 파급되어 지구는 황폐화되었다. 다행히 지하 깊숙한 곳에 대피소가 있어서 사람들은 살기 위해 그곳으로 달려갔다. 대피소에서는 겨우 6명밖에는 살수가 없다. 인류의 운명은 누가 대피소에 들어가는가에 달려 있다. 다음의 10명중 6명만이 이 대피소에 들어 갈 수가 있다. 어떠한 사람이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 17세의 천재 과학자
· 폭력을 일삼는 39살의 경찰관
· 노벨 평화상을 여러 번 수상했던 대통령
· 19살의 창녀
· 고3 수험생
· 법정에서 백전백승한 25세의 젊은 변호사
· 정신병원에서 막 나온 28살의 남자
· 현재 임신 7개월인 32세의 주부
· 3선한 65세의 국회의원
· 박약아인 5살 소녀
비판 1) 「순서 정하기」활동에서 나오는 방사선 낙진 대피소 연습은 선택이 불가피하게 요구되는 것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애초부터 기본적인 윤리적 원칙들을 무시하게끔 구조화되어 있다. 또한 대피소 활동은 학생들로 하여금 어설픈,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인간의 생명을 등급화 시키게 만든다. 즉, 누가 핵전쟁이후의 사회를 건설하는데 가장 쓸모 있는 사람인가? 에 대해 등급화를 시키는 것이다. 하지만 만약 내가 장애아동을 가르치고 있다면 혹은 내가 맡고 있는 반에 장애 학생들이 여러 명 있다면, 그 아이들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자신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쓸모가 적다는 이유로 쫓겨나야 할 최우선 대상임을 암시하는 활동에 상처를 받을 것이다.
비판 2) 가치명료화가 언급하기 어려운 것은 중대한 문제인 것은 바로 「학생들이 표명한 가치들이 정말로 가치로운 것들인가?」이다. 만일 학생들이 편견퇴치 활동과, 모든 사람들의 인간적 존엄에 대해 존중하는 자세를 가치롭게 여긴다면, 우리는 분명히 그들이 그 가치들을 실천에 옮기기를 원할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성관계, 마약, 음주, 무단결석'을 가치롭게 여긴다면, 우리가 그들이 그러한 것들을 보다 줄기차게 행동으로 옮기기를 바라게 될 것인가?
학생들이 자신들과 다른 사람들에게 옳은 것과 선한 것을 알게 되는데는 주위의 도움이 필요하다. 학생들이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도록 돕기 위해서-가치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윤리적 기준을 제공하는 이론적 틀이 교사들에게 주어져야 한다. 가치명료화는 그러한 틀을 결여하고 있기 때문에, 그 비판가들은 그것을 "이론을 필요로 하는 일단의 방법들'이라고 부르고 있는 것이다.
비판 3) 어느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자기가 하고 싶은 일들을 20가지 적도록 하고, 그 일을 하는데 시간당 비용이 3달라가 넘는 것이나 다소 위험이 따르는 것, 혹은 5년 이내에 할 수 있을 것 같지 않은 것들을 표시하라고 지시했다. 성인들과 많은 학생 그룹에게 있어서 이 연습활동은 개인적 가치들을 명료화하는데 그리고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는데 모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8학년 수학 교사가 성적이 크게 못 미치는 학급에 이 활동을 적용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보자.
우리가 그 목록들을 살펴보니,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활동들은 다음 네 가지였다. 즉, 성관계, 음주, 약물, 학교 결석이었다. 그 여교사는 어쩔 줄 몰라, 학생들에게 '가치'를 정의해보라고 했다. 한 남자아이가 대답했다. "내가 하기를 좋아하는 것." 다른 아이들도 그렇다고 했다. 교사는 다음과 같이 평한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이 활동이 재미있었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주위의 학생과 공통된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이 토의의 결론은 대체 무엇인가? 학생들은 규칙을 어기면서 자기도취에 빠져 사는 생활태도, 자기에게도 가장 바람직하지도 못할 뿐만 아니라 사회에도 도움이 안 되는 그런 것들에 대해 오히려 새로운 또래의 지지를 확보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학교는 가치 중립적인 교사를 통해서 학생들의 쾌락주의적인 가치관을 묵인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남궁달화 지음. 「가치 교육론」. 문음사. 1997.
2. 이석호 외. 「도덕·가치교육의 교수모형」. 교육과학사. 1996.
3. 박병기·추병완 저. 「윤리학과 도덕교육」. 인간사랑.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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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4.01.14
  • 저작시기200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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