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화(한국화)와 서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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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화(한국화)와 서양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동양화(한국화)

2. 서양화

본문내용

것이라야 하며, 약한 것대로의 의미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한 폭의 그림을 그릴 때 부분적으로 톤을 맞추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전체가 통일된 톤을 이루도록 하여야 한다.
구도(構圖)
구도는 건축에 비한다면 설계도와 같은 것으로 형과 색의 짜임과 계획이다. 평면 위에 조형요소로서 표현할 때 화면을 창작하기 위하여 구성되는 계획으로, 이는 화면을 변화 있고 통일성 있는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큰 역할을 한다. 변화가 너무 많으면 혼란해지고 너무 없으면 단조롭게 되므로 양자가 같이 어울려 가장 잘 정돈된 질서와 조화 등의 통일성이 있는 것이, 좋은 작품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서양화에서 풍경화란 르네상스 이후 서궁인의 근대적 자각과도 관계가 있다. 그만큼 발생연대가 오래지 않았다. 인물중심의 서양화만이 서구미술을 지배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거기에 대한 첨경으로서 그려지던 풍경이 독립적인 양식으로 대두된 것은 그리 오래지 않다고 보겠다. 그리고 풍경화에선 산수화에서와 같은 사상적 깊이를 보여주는 것은 아니고, 다만 아름다운 조형으로서의 자연, 인간이 개척하고 개조해야 할 자연이라는 입장에서 자연을 화폭에 담았던 것이다.
그러므로, 시점은 한 곳에 고정되어 있고 투시원근법이 발전해 왔다.
서양의 자연관은 인간과 자연을 대치관계로 보았고 그런 관점에서 자연을 변개 활용해 온 역사가 서구의 역사라 하겠고, 그렇게 해서 이루어진 것이 서구의 물질문명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
1. 장지익, 미술교육, 형설출판사, 1984.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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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02.09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28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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