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증하는 이혼문제와 사회구조문제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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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이혼 실태와 특징

3. 이혼율 증가의 사회구조적 요인

4. 이혼문제와 교회적 대응

5. 맺는 말

본문내용

의 거룩한 의미에 대한 윤리적 가르침을 교회가 보다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일일 것이다.
5. 맺는 말
지금까지 봐왔듯이 이혼은 이제 남의 얘기가 아니다. 우리 주변에 어디서든 볼 수 있고 8촌 이내의 가족을 따져 본다면 이혼한 가정이 한 두 가족 이상이다. 이런 이혼율의 향상은 앞으로 늘어나면 늘었지 줄어든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들게 되었다.
우리 나라도 이제 이혼을 예전 같은 나쁜 시각으로만 보지는 않는다. 그 만큼 세상이 변했다는 얘기다.
이혼율이라고 가정의 파괴라고 예외는 없을 것이다.
부모의 이혼이나 가정의 불화가 있으면 자녀들은 그 출구를 밖에서 찾는다.
미국에서 조사된 연구보고에 따르면 이혼한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이 이혼할 확율은 그렇지 않은 가정에서 성장한 아이들 보다 배 이상이 높다고 한다.
그 이유는 부모의 불화로 행복한 가정을 경험하지 못했기에 그들은 늘 외롭고 뭔가 밖에서 자신을 인정해줄 사람을 찾는 것이다.
그 결과 다수의 자녀들이 이성을 일찍 알게되고 결혼 또는 동거를 일찍 하게 되는 것이다. 정상적인 결혼이라도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는 힘이든데 그렇지 못한 결혼은 그 결말이 불행해지기가 훨씬 쉽게 되리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악순환이라는 말이 가장 적합한 표현인 것 같다. 실제로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는 이혼 가정에서 자라는 아이들이 또 그런 가정을 가지면서 황폐한 삶을 사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고 정부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돈과 행정력을 쏟아 붓고있다고 한다.
하지만 뾰족한 방법은 별로 없는 것 같다. 결국 가정문제는 가정에서 부부가 중심이 되어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다.
자녀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에게 가해지는 상황이 부당하기도 하고 현실을 인정하지 않으려 하거나 도피하려는 반응을 보인다. 그러나 어떤 경우라도 부모님은 소중한 사람이므로 부모님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부모의 이혼으로 자신의 삶을 포기하는 것은 문제해결방법이 아니고 정상적인 가정보다 조금 불편한 상태라고 생각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물론 최상의 선택은 되도록 이면 이혼을 하지 않는 방법일 것이다.
이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도 또 이혼하기로 결정한 후라도 문제만 개선될 수 있다면 이혼을 피하는 게 상책이다.
자녀가 무슨 죄가 있으며 설사 이혼하겠다는 마음을 가지게 됐을지 라도 이혼 후 발생되는 자녀들의 불행을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이혼하지 않으려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온갖 공을 다 들여서 결혼에 골인하고 난 뒤 마치 다 끝났다는 듯 노력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결혼은 해도 후회, 안 해도 후회' 라는 말이 있지만 이혼은 하면 후회하게 된다.
결혼 전에 신중하게 선택한 다음 서로 노력해 이혼을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혼은 해결책도, 궁극적인 수단도 아니다.
이혼하는 순간부터 골치 아픈 문제들이 더 많이 발생할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똑똑한 사람이라면 자신의 생활에 스스로 만족하는 방법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시대변화에 맞게 가족·가정의 새로운 패턴을 만들어 부부가 이를 공유함으로써 건강한 가정을 유지 해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가족은 사회에 남아 있는 사랑과 신뢰, 안정과 평화의 마지막 보루이다. 출생이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평생 육체와 영혼의 안식처이기도 하다. 가족은 배움의 기본적 터전으로 한 사람의 인격과 성품이 형성되는 기본적인 근거가 된다. 또한 그것은 공동체의 원형이며 사회적 안정의 기초이기도 하다. 그러나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 과정에 따라 사람들의 삶의 방식과 가치관, 사회적 태도와 의식이 개방적이고 자유주의적이며 독립적인 방향으로 바뀌었다. 특히 개인주의적이고 자기 중심적이며 이기적인 가치관이 확산되었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가족의 구조와 기능에 있어서의 커다란 변화가 뒤따르게 되었다. 물론 이러한 변화가 반드시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지만, 분명한 것은 그 변화가 가족의 해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이혼율의 증가는 가장 심각한 가족문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왜냐하면 이혼은 대체로 이혼 당사자나 그 자녀들에게 있어서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 역기능을 수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도 이미 서구 선진국가들이 경험하고 있듯이 앞으로도 이혼율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산업화, 도시화, 다원화, 전문화, 정보화라고 하는 현대 사회의 돌이킬 수 없는 변화에 따른 불가피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두 가지 과제가 남게 된다. 하나는 이혼율의 증가를 최대한 억제하려는 노력이다. 이 점에 있어서는 교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이혼이 신앙적으로 볼 때 바람직한 일이 아니라는 윤리적 가르침을 통해 가족 공동체를 유지할 수 있는 신앙적, 사회적 동기를 부여하는 노력을 교회는 우선 교인 대상으로, 그리고 사회를 향하여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이것은 예방 차원의 조치일 것이다.
다른 하나는 이혼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인정하고 그 결과로 생겨나는 폐해를 최소화시키는 노력이다. 이것은 가족해체로 인하여 상처받은 영혼들(이혼 당사자와 그 자녀들)을 위로하고 새로운 희망과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교회가 힘이 되어주는 일이다. 비록 이혼 자체는 바람직한 일이 아니라 하더라도 어쨌든 이혼 때문에 고통받고 상처받은 이들을 향해 정죄와 비난을 할 것이 아니라, 사랑으로 감싸줄 수 있는 넉넉한 마음을 교회는, 그리고 교인들은 가져야 할 것이다.
가정을 지키는 일이 중요한 만큼 깨어져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을 돌보는 일도 중요한 일이다. 이혼을 예방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이혼으로 인해 상처받은 영혼을 치유하는 일도 중요한 것이다.
* 참고문헌
1. 사회교육학개론 박노열 형성출판사 1997
2. 사회교육의 이해 권서일, 김인아 양서원 1996
3.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충기, 정채기 교육과학사 1996
4. 사회교육학 김도회 교육과학사 1994
목 차
1. 머리말
2. 이혼 실태와 특징
3. 이혼율 증가의 사회구조적 요인
4. 이혼문제와 교회적 대응
5. 맺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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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3.10
  • 저작시기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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