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 사상과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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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주의 사상과 삶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칼빈주의 정의

2. 칼빈주의 교리로서 (5개조)

3. 칼빈주의의 역사
(1) 칼빈주의 원리는 역사 이전에 있었음
(2) 칼빈주의와 초기 성경역사
(3) 칼빈주의와 성경이후역사
(4) 후기성경역사와 칼빈주의
(5) 종교개혁사와 칼빈주의
(6) 후기 종교개혁사와 칼빈주의
(7) 현대선교사와 칼빈주의
(8) 설교의 역사와 칼빈주의
(9) 성경해석의 역사와 칼빈주의
(10) 칼빈주의 운동의 인물고
(A) 요한 칼빈
(B) 요한 낙스
(C) 흐룬 봔 프린스터
(D) 아브라함 카이퍼
(E) 헬만 바빙크
(F) 끄라스 스킬더
(G) 요나단 에드워드
(H) 찰스 핫지
(I) 비.비.워필드
(J) 그레샴 메첸

4. 칼빈주의 세계관

5. 칼빈주의와 嶺域主權

6. 칼빈주의와 휴매니즘 사이

7. 칼빈주의와 선교

8. 칼빈주의와 사회
(1) 칼빈주의와 생명의 존엄성
(2) 칼빈주의와 법
(3) 칼빈주의와 가족관계
(4) 칼빈주의와 노동

9. 칼빈주의의 교육관

10. 칼빈주의의 전망

본문내용

도 역시 좋아한다. 우리가 기독교인이 되어서 그리스도 안에서 참된 자유가 되었다는 것은 아무 질서나 규율없이 방종해도 좋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그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질서와 법 속에 살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의 법도 하나님의 율법의 조명 아래서만 참된 가치가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법을 무시한 세상의 법은 결국 무질서와 방탕과 죄를 낳게 된다. 오늘날 민주주의 체제는 가장 좋은 체제이다. 그러나 그것이 하나님의 법을 표준으로 하고 움직일 때 그러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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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칼빈주의와 가족 관계
성경에 보면 결혼이란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연합하여 한 몸을 이루는 것으로 정하였는데 결혼의 목적으로 다음의 네 가지를 들 수 있다. ① 상호 부조하기 위함(창2:18) ② 땅을 정복하고 생육하고 번성하기 위함(창1:28) ③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자녀를 양육할 것(신6:7) ④ 부도덕을 방지하기 위함(고전7:29) 등이다. 칼빈주의자들은 언제나 결혼의 순결을 가르치기를 옹호하기를 힘써 왔다.
가정의 무질서는 바로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가 깨어짐에서 나온 것이다. 우리가 참된 칼빈주의로 돌아 갈 때 가정도 하나님의 축복 가운데 서게 되는 것이다. 칼빈주의는 가정의 영역에서도 하나님의 주권을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칼빈주의자들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이 가정에서부터 출발되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4) 칼빈주의와 노동
하나님은 기독교인들에게 선한 노동을 하도록 만들었다. 하나님은 그의 뜻을 행하므로 언제나 선한 노동을 하도록 하였다. 그 노동을 할 때에는 하나님 앞에서 즐거운 마음을 갖고 하도록 하였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가능한 것이다.
참된 일은 마음으로 섬기기를 주께 하듯(엡4:7)하는 일을 가치 있는 일로 간주한다. 참된 예술이나 문화나 생산은 주의 영광을 위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라야 한다. 참된 노동이 되려면, 노동이 그 본래적 의미를 얻으려면 그 노동이 누가 억지로 억압해서 하는 것이 아니고 기쁜 마음으로 봉사할 수 있게 되려면 또는 그 노동이 노동하는 사람에게 만족을 주려면 인간은 근본적으로 하나님이 원하시는 일을 하므로 인격적으로 자신을 새롭게 하는 길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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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칼빈주의의 교육관
(1)칼빈주의 교육운동의 계보
칼빈은 제네바에서 추방당하기 전(1538)에 한 초등학교 발기 취지문에서 말하기를 "비록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일로 하고 살아갈지라도 좋은 훈련을 거부해서는 된다. 하나님의 말씀은 모든 배움의 기초가 된다"고 하였다. 칼빈에 앞서 쯔윙글리는 "청소년들의 기독교 교육"(1523)이라는 작은 논문을 발표하였는데 이는 사실상 신교의 입장에서 쓰여진 최초의 기독교 교육론이다.
역사가요 정치가인 흐룬 봔 프린스터는 하나님의 말씀이 역사와 인생의 어두운 부분을 비추이게 하자고 외쳤다. 당시 계몽주의 사상에 있어서 주인도 없고 하나님도 없는 운동에 쐐기를 박고 생 전체를 통하여 하나님을 모시는 운동, 기독교인의 소명 영역주권 사상을 강조하므로 기독교 교육을 통한 칼빈주의 운동의 조상이 되었다.
(2) 칼빈주의 교육의 특색과 원리
⒜전체교육 칼빈주의 사상 체계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포괄적이다. 철학적 논리로 생각해 볼 때 이것이냐 혹은 저것이냐가 아니고 이것과 저것이다. 다시 말하면 칼빈주의 교육 이념은 전 우주적이요 삶의 전체성을 강조하게 된다.
⒝ 소명
칼빈주의 교육 이념은 피조물로서 또는 청지기로서 인간의 소명을 강조한다. 칼빈주의 교육은 성도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주신 문화적 소명을 강조한다. 그것은 하나님의 진리를 사랑 안에서 알도록 가르치며 하나님의 말씀이 구체적으로 역사 속에 적용되도록 하며 하나님의 법과 사랑을 실천케 하는 것이다.
⒞ 하나님 중심 사상
칼빈주의 교육 원리는 하나님 중심 사상이다. 그 하나님은 아버지시요 천지 만물을 지으신 창조자이시며 구속주이신 하나님을 가르칠 것이다. 창조자 하나님 안에서 가르침이 가능하고 세계의 설명이 가능하게 된다.(March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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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교적 존재로서의 인간
칼빈주의 교육은 인간 존재에 대한 진지한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다. 봐텔 잉크는 인간의 내부에 있는 "종교적 자아"가 육체적 삶을 지배한다고 하였다. 인간의 종교성은 기독교 교육 운동의 전제가 되는 것이다. 성경적인 인간론은 인간이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는 죄인임에도 종교적 인간으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과 새 피조물이 됨을 보여 준다.
이상에서와 본 바와 같이 우리는 칼빈주의 입장에서 본 교육 이론의 정립이 시급하며 양보다는 질에, 형식보다는 내용이 앞서 강조되어야 하겠다.
10. 칼빈주의의 전망
오늘날 우리 세대는 과거 로마 시대보다 더 심한 우준에 빠져서 우준한 것을 현명한 것처럼 착각하고 있다. 역사는 현대 지성인들에게 적대시된다. 왜냐하면 역사적 현실은 인류가 점점 선해지거나 낙관주의적인 사상의 어리석음을 그대로 나타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칼빈주의 하나님을 배제시킨 낙관주의를 배격하게 된다. 오늘날의 청년들과 물질주의자들은 하나님을 멸시하는 구호를 신시대와 신질서의 시작이라고 좋아한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인간 스스로는 세워질 수 업기 때문에 인간이 만든 사상이나 철학도 세울 수가 없다.
개혁을 위한 소망
칼빈주의는 교회와 국가, 사회와 가정에 대한 구체적이고 근본적인 철학적 개념을 설명하였다. 카이퍼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칼빈주의 전망을 내다보았다. 첫째로 칼빈주의는 그것이 존재하는 한 무시되어서는 안되고 그 영향력이 존속하는 한 오히려 강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로 칼빈주의는 다른 사람과 다른 세계에 이해되기 위해서 새로이 연구의 주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며, 셋째로 칼빈주의 원리는 시대에 따라 다시 개발되고 인생의 모든 영역에 대하여 철저하게 적용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며, 넷째로 칼빈주주의적 신앙고백을 하는 교회는 용기 있게 그 복음 증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칼빈주의는 사색에서 나온 논리가 아니고 성경적인 삶의 행동이다. 생명적인 칼빈주의 사상은 이제부터 철저하게 탐구되고 고찰되지 않으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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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3.25
  • 저작시기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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