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ecklace - Maupass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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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원하는 걸 갖지 못한 여자
2. 장관 댁 무도회의 초대
3. 옷과 보석, 성공... 그리고
4. 재난

2.작품해설

3.작가설명

본문내용

가짜라니?
빚갚는데 인생을 보내느라, 아름답던 마틸드는 손이며 피부며 고생에 시달려 할머니처럼 되버렸고 , 그 고생의 댓가는 그저 허탈함 밖에는 남지 않는다. 그럼에도 마틸드는 아직도 자신의 처지를 인정하며 열심히 살려고 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우리네 삶또한 그녀처럼 잡지 못하는 꿈만 꾸며 노력도 없이 살고 있지는 않은지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겠다.
3.작가설명
프랑스 작가. 노르망디 지방 미로메닐 출생. 주로 단편소설가로 알려져 있지만, 장편소설·희곡·시·시사평론 등도 남겼다. 아버지는 주식 중개인이고, 어머니는 G. 플로베르와 친분이 있는, 문학적 교양을 지닌 여성이었다. 후에 이런 인연으로 플로베르와 모파상은 사제이며, 또한 우정을 나누는 관계가 되었다. 가정을 거의 돌보지 않는 아버지와 아이들을 편애하는 신경질적인 어머니 밑에서 유년시절을 보냈다. 1870년 프로이센-프랑스전쟁이 시작되자 당시 파리대학 법학부에 다니던 그는 학업을 중단하고 자원입대하여 노르망디 지방에서 전쟁을 체험하였다. 71년 제대하고, 이듬해 파리로 가서 해군본부에 취직하여 낮에는 일하고 밤과 휴일에는 혼자 또는 친구들과 보트놀이를 즐겼다. 그러면서 시와 소설을 창작했으며, 어머니를 통하여 플로베르의 지도를 받게 되었다. 풀로베르의 도움으로 교육부로 직장을 옮겨 그 후 80년까지 거의 10년 동안 대부분의 시간을 관청에서 보내면서 보트놀이와 문학수업에 열중하였다. 한편 75년 무렵부터 플로베르를 통해 당시의 저명작가 E. 공쿠르·E. 졸라 및 그 주변에 모였던 작가를 지망하는 청년들과도 점차 교제를 갖게 되었다. 80년에 졸라를 중심으로 하는 신진작가들이 프로이센-프랑스전쟁에 관한 단편소설을 모아 간행한 《메당의 저녁(Les Soires de Mdan)》에 《비곗덩어리(Boule de Suif)》를 발표하였는데, 졸라를 포함한 다른 집필자의 작품을 능가하는 것으로 평가되어 문단에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를 지도해 준 플로베르도 그의 작품을 <후세에 남을 걸작>이라고 격찬하였다. 그 후 보수주의적 경향의 일간지 《르 골루아》 《질브라스》와 계약을 맺고, 관청도 그만둔 채 한 주에 거의 한 편씩 단편소설·시사평론을 기고하였으며, 또 《여자의 일생(Une Vie, 1883)》 《벨아미(Bel-Ami, 1885)》 등의 장편소설도 연재하였다. 《여자의 일생》은 여자의 일생을 염세주의적 필치로 그린 작품으로, 프랑스 사실주의 문학의 걸작으로 평가된다. 모파상은 유년기의 야외에서의 생활과, 보트놀이 등으로 신체적으로 건강하였던 인상을 주지만, 한편으로 젊었을 때부터 끊임없이 무서운 병과 싸워야 했다. 공무원 시절 플로베르와 어머니에게 보낸 편지에서도 이미 실명(失明)과 탈모를 걱정하며 괴로움을 토로하는 부분이 보이는데, 그것은 온갖 치료에도 불구하고 온몸에 번져 신경이상이 되었다. 92년 면도날로 자살을 기도한 뒤 파리에 있는 정신병원에 입원, 이듬해 그곳에서 42세의 젊은 나이로 죽었다. 그의 작품은 자연주의 문학계열로, 자신의 일상체험과 관찰한 것을 직접적으로 독자들에게 나타내는 듯한 인상을 준다. 일간지에 기고한 단편소설에 시사평론과 거의 구별할 수 없는 작품이 많은 것은 이 때문이다. 또 그 제재도 직접 눈으로 접한 세계로 제한되어 노르망디 지방의 농어민, 파리의 공무원, 후에는 사교계의 남녀, 전쟁의 희생자 그리고 병과 함께 오는 불안·공포, 그러한 것들로부터의 탈출의 시도 등이 일관되게 다루어진다. 그는 19세기 후반 프랑스 사회의 무거운 분위기를 잘 전달하는 작품을 많이 남겼다. 그가 죽은 지 80년이 지나 프랑스에서는 모파상의 단편 모두가 《플레야드 총서(2권)》에 수록되어 출판되었다. 각 작품의 초출(初出) 연월일·이본(異本)·주(註)가 재검증되고 많은 주를 달았는데, 이는 어떤 의미에서 모파상 작품의 재평가임과 동시에 프랑스인에게 있어서도 모파상의 기술(記述)이 그대로는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을 뜻한다. 그것은 단순히 노르망디 지방에서 쓰이고 있던 농기구의 명칭이나 지명 등의 외형적인 것에 한하지 않고, 그에 의해 그려지는 인물의 행동과 심리적 반응에도 어느 정도 해당된다. 사실 《초설》에서 남편이 난방기구를 사주지 않았다는 이유로 일부러 눈 속에서 거의 나체로 오랫동안 서 있어 폐렴에 걸리게 되는, 소극적이지만 남편에게 반항하는 여인, 《투안 할아버지》에서 절약하기 위해 중풍 걸린 남편에게 알을 품게 하여 부화시키는 노르망디 농부(農婦)의 존재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현대인의 눈에 어느 정도 있을 듯한 일, 또는 동정이나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이야기로 비칠 수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냉정하고 객관적인 관찰에 의해 지방 또는 파리의 사람을 어딘가 신기한 사람이기나 한 듯이 독자에게 그려보이는 태도는 재기(才氣)를 느끼게 할 뿐 아니라 무언가 고풍스러운 인상을 주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작품이 프랑스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계속 읽혀지고 있는 것은 전쟁을 제재로 한 단편 《두 명의 친구》 《미롱 할아버지》에서 그려지는 사람들의 모습이 현대인의 모습과 유사하기 때문일 것이다. 당시의 살육은 현대의 그것보다 규모가 작을지 모르지만, 무력한 개인이 대항할 수 없는 힘 앞에서 짓밟히는 예는 옛날이나 지금이나 적지 않다. 그러한 때 어디까지나 개인의 입장에서 전쟁을 규탄하는 그의 목소리는 지금도 감동적이다. 그는 《여자의 일생》에 <작은 진실>이라는 부제를 붙였는데, 그의 단편 속에서 우리들은 그 <작은> 인물의 <작은> 희비극을 친근한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여자의 일생》 《벨아미》 외에 《몽토리올(1887)》 《피에르와 장(Pierre et Jean, 1888)》 《우리들의 마음(1890)》 등 장편·단편 약 300편, 시사평론 약 150편, 기행문 3편, 시집 1권, 희곡 3편이 있다. 단편집으로는 《메종 텔리에(La Maison Tellier, 1881)》를 비롯하여 《피피양(Mademoiselle Fifi, 1882)》 《월광(Clair de lune, 1884)》 《이베트(Yvette, 1885)》 《요염한 미모(1890)》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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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4.03.29
  • 저작시기200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5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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